스킵 네비게이션

제 124 장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24회장성군의회(임시회) 제 3차 본회의

이전 다음

?제124회장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 3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02년 2월 9일(토)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1. 2002년도 군정주요업무 계획보고
(10시 05분개회)

○의장 최남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4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1. 2002년도 군정주요업무 계획보고

○의장 최남호
의사일정 제1항, 2002년도 군정주요업무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위로이동 1-1. 보건의료원

○의장 최남호
먼저 보건의료원 사업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장이정
안녕하십니까?
보건사업과장 장이정 입니다.
보건의료원 소관 2002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의료원 홍보활동은 금년도에도 각종 집합교육과 안내엽서 등 홍보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또한 고객의 소리함을 운영, 주민의 여론을 보건의료원 운영에 반영 지역주민이 믿고 찾는 보건의료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은 그 동안 보건의료원 증?개축과 의료장비 보강을 실시하고 현재 추진중인 보건기관 전산화 사업은 금년 6월까지 완료하고 하반기부터 보건기관 시설개선을 추진할 계획으로 사업계획을 준비중에 있으며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이 완료되는 2004년까지 지속적으로 시설장비 현대화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 전염병 예방활동은 하절기 보건관계 공무원 비상근무와 질병정보 모니터망 운영을 통해 전염병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3월초 해빙기 조기 방역을 시작으로 10월까지 방역 취약지에 대한 주기적인 소독을 실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으며, 예방접종 대상자에 대한 적기 완전 접종을 통해 군집면역을 형성 전염병이 집단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만성 전염병 환자에 대해서는 등록관리를 통한 정기적인 복약 지도로 조기 치유를 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희귀?난치성질환 관리사업은 2001년부터 국가가 일정한 소득 수준이하의 희귀?난치성질환 환자에게 치료비중 본인 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우리 군 관내 10명의 환자가 등록, 치료비를 지원 받고 있습니다.
치료가 어려운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고통을 일부라도 덜어주기 위해 우리 군 등록 환자와 보건의료원 직원간의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환자 불편사항을 해결, 더불어 사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저소득 재가노인 방문 보건사업은 인구의 노령화와 더불어 소외되고 있는 저소득 재가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관내 거동불편자, 만성퇴행성질환 저소득 노인 등을 건강상태에 따라 방문간호팀과 방문진료팀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소득 재가노인들의 소외감 해소와 건강증진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모자건강관리사업은 임산부, 영유아의 등록관리를 통해 건강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고 영유아 기본예방접종과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를 통해 건강위험요인을 사전 예방해 나가겠으며, 지속적인 홍보교육을 통해 모유, 수유 실천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흡연예방 및 금연사업은 흡연의 유해성과 간접흡연의 피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금연교실을 운영하고 금연지도자 교육 등을 통해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저소득 주민 암 검진 사업은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와 저소득건강보험가입자 3천 995명을 대상으로 위암 등 6종의 암 검진을 실시하여 이상 소견자에 대한 추후관리를 통해 저소득 주민들이 건강증진을 도모해 나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구강보건사업은 학교 구강보건실 운영과 초등학생들의 구강질환 조기관리를 통해 평생구강건강을 도모해 나가고 국민기초생활수급대상자중 70세 이상노인 25명을 대상으로 노인 의치 보철 사업을 추진 저소득 노인들의 구강건강을 증진 시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최남호, 부의장 김상복 사회교대, 10시 10분)
다음 장입니다.
환자진료 사업은 작년 8월 응급실 운영을 중단하고 응급실 의료인력을 활용하여 진료과를 추가 개설, 현재 7개 진료과를 운영 중에 있으나 금년 4월 공중보건의사 교체시기에 주민 이용실적 등을 감안하여 진료과를 탄력적으로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진료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있습니다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직원 모두가 더욱 열심히 노력하여 주민이 믿고 찾는 보건의료원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주간보호사업은 관내 65세 이상 저소득노인중 일시보호가 필요한 노인을 보건의료원에 입소시켜 기본진료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상자의 희망에 따라 주간보호와 단기보호로 구분실시하고 있으며 주간보호 대상자는 주5일 동안 매일 보건의료원 차량을 이용 송영관리하여 낮동안 보호하고, 단기보호대상자는 2주 동안 보건의료원에 입소하여 주?야간 보호하고 있으며
동 사업 추진으로 연인원 3천 600여명의 저소득 노인들의 건강 증진과 가족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보건의료원 개방의 날 운영을 지역주민들이 자신의 건강체크를 통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과 보건의료원이 좀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매월 넷째주 금요일을 보건의료원 개방의 날로 지정, 희망하는 주민은 누구나 해당 일에 자신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보건의료원 소관 2002년도 군정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사업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2. 농업기술센터
(10시 13분)
위로이동 1-2-1 농촌지원과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입니다.
2002년도 농업기술센터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농촌지도기반 조성사업입니다.
어려운 농촌에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지도사들의 실력연마와 첨단장비의 보강 및 활용으로 농업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지도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입니다.
농업인 선진연찬 교육입니다.
우리 군 12개 품목별 연구 모임체가 선진농업기술을 신속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급변하는 농업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농업인 교육입니다.
지난 1월 22일부터 새해영농설계교육을 시작하여 2월 7일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 드리며 금년에도 차질 없는 농업인 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입니다.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입니다.
1천 800여명의 회원들이 과학영농실천 및 우리고장 지킴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4-H회원부터 시작하여 농촌지도자 회원이 되기까지 체계적인 육성이 되도록 하겠으며, 지난해에 이어 제2회 학습단체 한마음대회가 뜻 있는 대회가 되도록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농기계 교육 및 순회수리입니다.
105회의 현장순회수리 및 교육을 하겠으며 특히 여성농업인 농기계 교육을 확대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8페이지, 여성농업경영인회 육성입니다.
우리 군 52명의 여성농업경영인회를 활성화시켜 여성들의 영농참여 확대에 따른 위상제고는 물론 새로운 영농기술 보급의 선도자가 되도록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살기 좋은 전원농촌 가꾸기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추진되는 농촌노인 생활지도 시범마을 육성사업과 기존에 실시하는 건강관리실 설치 사업 등을 연계 추진하여 쾌적한 환경조성과 살고싶은 마을 만들기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농작업 환경개선 시범사업입니다.
금년에 신규사업으로 어려운 농작업을 효율적으로 하여 농부증을 예방하고 농업인들의 건강증진이 되도록 추진하는 사업으로 그 효과가 배가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입니다.
향토음식 맥잇기 사업은 우리고장 고유의 향토음식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여 향토음식의 체계적 전수와 지역명품화로 부각시키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2페이지입니다.
능력있는 생활개선회 육성입니다.
530여명의 회원들이 우리의 고향인 농촌을 지키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활성화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관심과 격려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농촌지원과 소관 2002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농촌지원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반강진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반강진 의원
예, 반강진 의원입니다.
3쪽을 한번 봐 주세요.
보고서 3쪽...,
작목별 전문화 교육 해외연수, 뭐 장단기 교육을 해서 기술 자격을 취득한다고 했는데 그 인원이나 뭐 그런것이 없고 막연하니 기재가 돼있는데 그에 대해서 자세하니 설명 좀 해 주세요.
몇 명이 어디를 어떻게 한다고,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예, 알겠습니다.
지금 이것은 농업인들 이야기가 아니고 저희 지도사들 이야기를 그렇게 써 놓은 것입니다.
지도사를 전문화시키는데 해외연수가 지금 매년 한사람씩 국비로 해서 가고 있고 작년에도 다녀왔고요 올해는 아직 대상 부분이 결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는 앞으로 진흥청에서 계획이 내려오면 한사람이 가게 됩니다.

○반강진 의원
한사람이요.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예,

○반강진 의원
직원이?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예,

○반강진 의원
예...,

○농촌지원과장 나계식
그 다음에 장단기 교육도 마찬가집니다.
직원들이 5주부터 12주 짜리 까지 해서 네사람 계획이 서 있고 기타 일주 작목별로 단계반 교육들이 약 7~8명 서있습니다.
그래서 중앙계획에 의해서 직원들이 가는 것으로 그렇게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반강진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 없음)
농촌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2-2 기술보급과
(10시 18분)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은 기술보급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입니다.
2002년도 기술보급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13페이지, 벼농사 친 환경농업 시범입니다.
벼농사 여건변화에 능동적 대응을 위해서 쌀 생산비 절감, 농가소득보장을 위한 쌀 대체작목 개발, 친 환경농업 실천을 위한 토양환경개선 등 7개소에 62헥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해서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양질의 우량종자를 확보해서 내년도에 자율교환 확대 보급토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페이지, 고품질 쌀 안정생산기술 확대 보급입니다.
고품질 벼품종 종자확대 보급과 함께 질소비료 줄이기, 생산비절감을 위한 직파재배, 지력증진 등을 통해 소비자 기호에 부응한 친 환경농업 쌀 생산 등의 시범으로 고품질 쌀 생산 기술을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천적을 이용한 환경농업 시범입니다.
지금까지 해충의 화학적 방제에서 자연 친화적인 생물적 방제 실천을 위해 칠성풀잠자리, 애꽃노린제 등의 천적등식과 함께 칠레이리응애의 농가포장 실증시험을 통해서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 나가고 농약잔류가 없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으로 환경보전농업 실천을 위한 시범사업입니다.
다음은 사과저수고 밀식과원 조성입니다.
키가 낮은 사과 신규개원 조성시범으로 기존 사과 과원의 점진적 갱신을 통한 노동력 절감과 조기 수확에 의한 생산성 향상으로 국제경쟁력을 높여 나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과수 조류피해방지 시범입니다.
과수원의 조류피해를 방지하고 재해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조망 설치로 농가소득의 안정적 보장을 위한 사업입니다.
다음은, 병버섯 생력화 액체종균이용 기술입니다.
기존의 톱밥을 이용한 병버섯재배 방법에 감자와 우무 등의 영양원을 첨가한 액체종균이용 버섯재배를 함으로써 재배기간을 단축시키고 해균의 피해감소와 함께 설비의 이용율을 향상시켜서 안전생산 기술의 조기 정착을 위한 시범입니다.
다음은 과원 꽃가루은행 운영입니다.
꽃가루의 냉동 저온저장으로 개화기 기상재해에 대비하고 인공수분으로 과실의 적과노력 비용 절감과 함께 정형과 생산으로 결실율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페이지, 지역특화 시범사업입니다.
고유가 시대에 난방비 증가에 따른 에너지 절감대책으로 수출단지를 중심으로 기존시설하우스의 보온커튼을 권취식 3중 누비부직포로 교체해서 보온시설 개선을 통한 경영비 절감과 농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기반조성 시범사업입니다.
다음은 실증시험포장 운영입니다.
21세기 기술농업에 대응해서 고소득 유망작목의 지역실증시범을 통한 고품질 친환경농산물생산 기술개발로 농업인의 애로기술을 신속히 해결해 나가고 또한 관광문화 활성화에 대응해서 유망 자생화와 꽃묘증식 등 농업인 교육장으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딸기 우량묘 생산시범입니다.
조직배양실에서 생산된 우량 딸기 무병묘를 농가에 보급 증식공급 함으로서 육묘노력 절감과 함께 수량성과 상품성을 향상시키고 수출단지를 육성해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범사업입니다.
다음은 화훼 시범사업입니다.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관광문화 활성화에 대응해서 유망 화훼류의 확대보급으로 시가지 환경미화를 통한 꽃 문화생활을 정착시켜 나가고 군민의 정서순화와 함께 도시민에게 쾌적한 농촌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시범입니다.
다음은, 농가경영 컨설팅입니다.
품목별 표준 진단표에 의거한 농가경영진단으로 기술상의 취약점을 해결해 나가고 경영마인드 제고를 위한 교육실시로 농업인이 스스로 경영진단과 처방이 가능한 전문농업인을 양성, 국제경쟁력을 높이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가축방역 무인소독 시스템 보급시범입니다.
소독방법 개선을 통한 가축질병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무인소독시스템을 보급, 자동감지소독으로 농장외부로부터 질병유입 차단으로 가축방역관리 노동력 절감과 함께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한 시범입니다.
다음은 옻 한우브랜드 개발입니다.
도시민의 다양화된 고품질 농산물 소비성향에 대응해서 차별화된 한우고기 브랜드화를 위해서 옻나무 묘목 증식 보급과 옻 급여 시험사육으로 한우농가의 안정적 소득 보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시범사업입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기술보급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정진형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진형 의원
정진형 의원입니다.
16쪽 한번 봐주세요.
밀식과원 조성인데 시범요인에 따른 전면 토양개량을 하신다는데 토양개량을 어떤식으로 하실랍니까?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대상지를 선정을 해 가지고 사전에 1년 전부터 유기물을 시용을 해 가지고 땅심을 높여나가고 또 땅에다가 산소공급을 위해서 배관을 묻습니다.
배관을 묻고 배수시설을 하고 그런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 후에 이제 그 위에다가 묘목을 식재를 하지요.

○정진형 의원
아니 심는 것은 심는건데 지난번에도 표본지 토양조사를 했지요?
그 지역도 했습니까? 지금 할려는 지역을..., 제가 지난번에 군정질의 때 그 질의를 한 사항인데,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이것은 아직은 대상지가 선정이 안됐죠 금년 계획은요.

○정진형 의원
그러니까 그 지역이 빠졌단 말씀이에요?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이 사과 저수고 밀식과원 조성은 금년도 사업이지 않습니까?

○정진형 의원
아, 신규 사업인데,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신규 사업이니까 아직 대상지가 선정이 안됐습니다.
지금 선정 단계에 있습니다.
그것은 선정을 한 후에 지력증진부터, 땅심 높이기부터 실시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정진형 의원
토양개량이 과장께서는 마치 지력증진, 거기다가 퇴비 시용하는 것을 마치 토양개량으로 알고 계시는데 그런 것이 토양개량 아닙니다.
그렇게 아세요.

○기술보급과장 김병홍
예, 그래서 여기에서 하는 것은 배수개선부터 실시해 가지고 또 뭐냐면 토양에다가 공기 유입을 위한 배수관이라든지 또 유입관을 묻습니다.
그렇게 해 가지고 실시를 합니다.

○정진형 의원
알았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 없음)
기술보급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3. 문화센터관리사업소
(10시 27분)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안녕하십니까!
문화센터관리 사업소장 김동수 입니다.
2002년도 문화센터 관리사업소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첫째, 문화센터운영 자치법규 제정, 두 번째로 문화센터 운영활성화, 세 번째로 문화센터 시설보완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문화센터 운영 자치법규의 제정입니다.
문화센터 운영의 근간인 자치법규를 완비하여 업무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행정을 투명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문화센터 시설 및 운영에 관한 조례와 동 조례시행 규칙 등 2건의 자치법규를 마련하겠습니다.
입법예고를 거쳐서 자체 심사 중에 있는 조례안을 2월중에 군 의회에 상정하여 늦어도 3월에는 공포되어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문화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군민의 복지와 체육 및 문화욕구를 충족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군민의 성원으로 만든 문화센터를 적극 활용하기 위하여 여러 방면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시설에 부합된 도 군단위 행사와 사회단체 행사 등을 유치하여 활용도를 높이는데 노력하고 사회체육지도 교사를 활용하여 생활체육 시설 운영을 상용화함은 물론 각종 체전 출전선수 연습장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월중에는 체육동호회를 중심으로 경연회 등을 홍길동 체육관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관내학생, 체육단체, 사회단체의 견학장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본 시설운영에 대한 군민의 고견을 수시 청취하여 문화센터 운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문화센터 시설보완입니다.
이용자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편익시설과 기반시설 확충으로 군민이 이용하는데 불편이 최소화하도록 함은 물론 문화센터 시설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주 경기장 관람석의 안전 난간 설치와 테니스장 라이트시설, 노인복지회관의 중앙통로에 유리문설치, 광장입구의 용배수로를 연장설치하고 이동식 화장실과 경기장 리프트카도 구입하겠습니다.
특히 노인복지회관의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는 회관 이용 실태를 면밀히 검토한 후에 설치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차장은 2/4분기까지 부지를 확정하여 매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문화센터는 군민의 체력증진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문화, 체육, 복지 서비스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시설 관리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예, 고광준 의원입니다.
지금 문화센터 내에서 근무를 하십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그렇습니다.

○고광준 의원
방금 도에서 유치하는 행사, 몇 가지나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알아보신 것 있어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아직은 도 단위 행사 계획이 확정된 것이 없고 그래서 전체적으로 파악은 못했습니다마는 주로 도 단위 행사는 장애인 체육대회라든가 여성자원봉사대회, 농업경영인대회 이런 행사 등이 될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문화센터 내에서 근무를 하시면서 가장 문제점이 뭐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현재 가장 문제점이라고는 아직은 판단하기가 좀 이릅니다마는 이용주민을 높일 수 있는 그런 방안이 가장 큰 업무라고 봅니다.

○고광준 의원
말이 문화센터지 홍길동 체육관 운영한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마는 문화관광과장이 씨름대회를 운운했는데 그때 씨름 협회에서 다녀갔지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고광준 의원
다녀가면서, 솔직히 얘기 좀 합시다.
그 사람들이 뭐 문제점이 없다고 합디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다녀 갈 때는 저도 있었습니다마는 문화관광과에서 당초부터 추진했던 사항이기 때문에 그분들하고 같이 주로 이야기가 됐었지 저하고는 그렇게 많은 이야기는 안 됐습니다.

○고광준 의원
지난번에 얘기를 좀 했는데 시설 보완으로 해서 5억 9천 600만원을..., 세워져 있습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지금 제가 보고 드린 내용은 예산에 확보되어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확보되어 있습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고광준 의원
본 의원이 지난번에 그 얘기를 했는데 테니스장라이트 시설같은 경우 우리 삼계 같은데는 자체적으로 해서 라이트를 켜고 운동을 합니다.
한 군에서 어떤 사람은 데워죽고 어떤 사람은 얼어죽는다고, 문화센터 테니스장에 라이트 시설을 해주면은 당연히 우리 삼계 같은데도 해 줘야되요.
..., 이 부분이요 문화센터에 대해서 시설보완 하는 건 인정을 합니다. 인정은 하되 어떠한 형평성이나 어떤 그런 것이 지켜져야지 장성읍에 사는 사람들은 군 혈세를 이렇게 많이 써가지고 체육시설을 운영해야 되고 다른 면에서는 자체적으로 해야되고...,
이건 예를 들어서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들의 아마 동호인 모임도 있고 그럴겁니다. 그런 경우 자체적으로 하라고 그러세요. 자체적으로...,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테니스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직장분들이기 때문에 아침저녁에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고광준 의원
아니 그러니까 그 사람들이 자체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그러나 저희들이 시설을 하더라도 동호회라든가 그런 단체하고 협의를 해 가지고 이용하고 또 관리하는 문제는 그쪽하고 협의를 해서 추진토록 할랍니다.

○고광준 의원
아니 그러니까요.
이렇게 지원해 주다가 나중에는 체육복까지 지원해 주고 나중에는 밥까지 지원해 주겠습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그런데 일단 코트가 만들어져있고 그러기 때문에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은,

○고광준 의원
아니 그러니까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는 거지마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것은 대낮을 말하는 거란 말입니다.
그러면 나중에 가서 그 사람들이 아, 우리 비온 날도 좀 해야 쓰겠다하면 또 지붕 씌워 줄랍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

○고광준 의원
이걸 지금 처음 시작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원칙이 뭔가 정확히 정해져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구난방식이 되고 이거 마치 선심성 뭐 하듯이 계속 이렇게될 가능성이 있어요.
방금 분명히 말씀드렸지마는 삼계같은데는 자체적으로 하고 있어요. 자기들이, 그 동호인에서 전기세 내고 그 사람들이 돈을 걷어 가지고 시설을 하고 했어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그러나 그...,

○고광준 의원
그러면, 아니 방금 말씀 드린 것처럼 비오는 날 해야 되겠으니까 저위에 지붕씌워 주라고 하면 씌워 줄랍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비오는 날 씌우는 것까지는,

○고광준 의원
아이구 참...,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안되겠지마는,

○고광준 의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현재 문화센터에서 시설을 운영하고 앞으로 군민들이 이용하는데 처음 접근이란 말입니다.
처음 접근부터 잘 해야되요.
그렇지 않으면 예산만 계속 이를테면 갖다 붓고 어떠한 사람에 의해서 만약에 힘있는 사람이 테니스 좀 하면 테니스장 아주 호화테니스장 만들고 뭐 예를 들어서 다른 사람이 족구 좋아하면 족구장을 호화 족구장으로 만들고 이렇게 흘러갈 가능성이 우리 장성군청에서는 농후해요.
그래서 처음부터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자치법규를 제정을 하신다고 그랬으니까 거기에 제정을 할 때에 이런 부분들이 원칙대로 정확히 지켜질 수 있도록 하고 시설보완도 마찬가집니다.
저녁시간에 이용하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 사람들이 할 수 있도록 유도를 해 줘야 됩니다.
실내도 아니고 실외인데...,
그러한 방법대로 해야지 예를 들어서 테니스 좋아하는 사람들만 어떠한 특혜를 입는다. 뭐 그런식으로 하다보면은 나중에 공설운동장에 축구 좋아하는 사람들이 라이트시설 해줘라하면 라이트시설 해줄랍니까?
이거요 지금 겉으로 생각하기에는 아주 간단한 문제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군민들 생각은 여러 가지로 있어요.
그러면 왜 우리가 좋아하는 것은 뭘 안 해주냐 라고 했을 때 이게 참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어떠한 자치법규를 정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원칙이 지켜지고 하나의 정확하니 선정이 되고 시행이 되야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건 설령 예산이 섰다 하더라도 보류하시고 라이트 시설문제는 추후로, 차후로 그 사람들의, 뭐 꼭 홍길동 체육관의 체육시설은 이를테면 직장인들을 위한데가 아니란 말입니다.
아, 저녁에 사용하는 사람이야 자기가 알아서 할 일이지 그 부분까지를 고려한다? 그건 좀 문제가 있으니까 그건 좀 고려를 해 주세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홍길동 체육관의 그 테니스장은 연습용 시설도 되지마는 나중에 게임을 할 수 있는 경기시설도 되고 또 그리고 운영조례에 저희들이 반영을 할 계획입니다 마는 사용료 관계도 부과해서 받을 계획으로 그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런 시설들을,

○고광준 의원
잠깐만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뭐 전혀 부담없이 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광준 의원
아, 당연히 사용료는 받아야죠,
당연히 사용료를 받는데, 내가 그 문제도 물어 볼려고 했는데 사용료를 1년간 유예한다 라든지 이런 건 있을 수가 없어요. 처음부터 받을려면 받고 말려면 말아야지 1년간 왜 유예해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1년간 유예,

○고광준 의원
예정이니까, 뭐 유예한다라고 확정은 아니지 않습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고광준 의원
예정인데 본 의원이 생각하기로는 유예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처음 만든 시설이고 그래서요.

○고광준 의원
그리고 아까 말씀 중에 참 좋은 말씀 하셨는데 테니스장 무슨 경기대회 유치한다는데 테니스장 코트 한두개 가지고 대회 못하는 거예요.
뭐 이를테면 장성군청 테니스하는 사람들과 저쪽 직장 테니스하는 사람들하고 단체별로 한게임 정도나 유치할라면 몰라도 못합니다.
최소한에 장성군에서 테니스 동호인 게임 유치할려면 이 테니스장이 몇개 필요한 줄 아십니까?
예선전부터 시작해 가지고...,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이제..., 수가 적다보면은 좀 시간이 걸리겠지마는 저희들이 4개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4개면 가지고 되지도 않아요.
되지도 않고 이를테면은 테니스 대회를 쉽게 하는 것 아닙니다.
우리 삼계 같은데 예를 들어서 전라남도 전국테니스대회를 하고 있는데 삼계같은 경우는 아주 특수한 곳이거든요.
뭐 상무대라든지 자체적으로 있는 테니스장, 테니스장 50개 정도가 가동이 되야 겨우 그런 경기하나 유치합니다.
그런 것 때문에 무슨 라이트시설을 한다. 이런 부분으로 하지 마세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그것만하는 것은 아니고 우리 군민들이 불편을 안 느끼도록 최소한의 시설은 해야 사람들이 모이는 것이지 그런 시설도 없이 낮에만 한다고 할 때 그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모이겠느냐 그런 판단하에 저희들은 그분들이 이용할 때 문제가 없도록 또 이용하는데 시간이나 그런 제약을 안 받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가 라이트 시설을 할려고 그런 것이지 어떠한 특정인의 혜택을 주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고광준 의원
아니 시설을 함으로써 특정인한테 혜택을 주는거죠. 그것이...,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이제 그렇게 생각하면 테니스를 하는 사람, 숫자가 있겠지마는 그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고 앞으로 배울 사람도 있는 것이고,

○고광준 의원
아니 그러니까,
아, 그러면은 아까 말씀하신 대로 한다면은 축구 좋아하는 사람들이 공설운동장에 라이트시설 해 주라고 하면 해 줄 계획이냐고요.
공설운동장까지 같이 관리합니까. 거기서?
거기서는 않고 있습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저희들이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안하고 있습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고광준 의원
지금 직원이 몇 명입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직원이 4명에다가 파견하나 해서 다섯명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다섯명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기계 관리하는 사람 한사람하고 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의료직 한사람하고 저하고 직원 둘하고 이렇게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그러니까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동호인들이 야간에 이용해야되는 사람은 야간에 자기가 필요한 시설을 하는 것이지 야간에 외출 나가는 사람한테 이를테면 후레쉬를 사줍니까?
본인이 알아서 하잖습니까. 본인이 사가지고 다니고...,
우리의 군정의 주요목표는 뭐냐면요 대낮에, 어떠한 낮에 활동을 하고 저녁에는 자는 시간이고 이런 부분입니다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삼계같은 경우에는 동호인들이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데 장성에 있는 동호인들만은 군에서 지원해 준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다른 테니스장도 한번 비교해 보고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고광준 의원
아, 이건 해서는 안돼요. 만약에 나중에 하게된다면은 우리도 당연히 그쪽에 지원해 달라고 할거예요.
처음 시작이니까 뭐 이걸 잘잘못을 떠나서 처음부터 잘 좀 하시라는 뜻이고 관람석에 안전난간 말입니다.
지금현재 그 예산이 2천만 원 입니까?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고광준 의원
2천만 원이 섰죠.
그 2천만 원 가지고 가능 하겠던가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지금 설계 중에 있습니다마는 확실한 금액은 아직은 산출 못해봤습니다.

○고광준 의원
금년도에 전라남도에서 하는 행사, 방금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은 작년하고 유사하지 않을까 싶어요.
작년도에 어떠어떤 행사가 있었고 그 행사 중에서 어떤 부분이 가능한가 무조건적으로 막 욕심만 부리지 마시고 우리 여건을 살펴야 됩니다.
우리체육관 상태를 봐야 됩니다.
그래서 거기에서 우리가 최소한 장성을 다녀감으로써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도록 어떻게 우리가 유치를 할 것인가. 그 행사나 경기를...,
본 의원 생각에는 상당히 부적절합니다마는 훨씬 더 넓고 훨씬 더 많은 관람석을 갖고있는데도 유치가 잘 안되는데 굳이 이렇게 욕심내지 마시고 가능한 것부터 하나하나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조사를 쭉 하셔 가지고 그 사람들하고 도 관계자나 시에나 뭐, 도뿐 아니라 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인접 군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계획을 좀 짜시고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고광준 의원
처음부터 말씀 드렸다시피 만약에 이런 형평성이나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라면은 처음부터 접근을 하지 마세요.
다시 한번 고려하시고요.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동수
예, 알겠습니다.

○고광준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4. 환경사업소
(10시 46분)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마지막으로 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김갑현
안녕하십니까?
2002년도 환경사업소 소관 군정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환경기초시설의 합리적 운영입니다.
분뇨는 전 처리후 연계처리하고, 침출수는 원수를 하수에 연계처리 하겠으며, 년간 292만톤을 처리하기 위하여 침사지 및 초침의 협잡물 제거와 생슬러지, 잉여슬러지, 농축슬러지를 탈수하여 년간 600톤의 케익을 재이용 하는 등 연중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3페이지, 환경체험교육 내실화입니다.
40평 규모의 교육장, 중앙통제실, 실험실에서 실내교육을 실시하고, 파고라 잔디밭 양어장 등에서 실외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명예 읍면장의 정례화 교육 등 년 3천명을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추진일정은 환경교육과 방문객안내를 연중실시하고 10월에 홍보물 및 기념품을 제작하겠으며 환경관련 사진을 연중게재하여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 완벽한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기계설비 93종 208대와 특고압 2종, 중앙제어 2종, 68종 95대의 전기계측설비 및 차집관로, 보조관로까지 24.2km의 시설물을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중앙통제실을 연중 24시간 상시운영하고, 기계, 전기설비의 정기점검과 차집관로의 순찰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관리능력배양을 위하여 상?하반기에 위탁교육 및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 수질관리 강화입니다.
자체적인 분광 광도계외 23종의 실험장비와 과황산칼륨 등 73종의 시약을 활용 BOD 즉,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외 5개 항목의 오염도검사를 매일실시하고, 미생물관찰 및 슬러지 인발 실시와 함수율 측정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하수 슬러지 재활용입니다.
년간 600톤의 탈수케익을 처리하기 위한 지렁이 사육장을 연중 운영하여 발생된 분변토를 조경수 등에 재활용하겠으며, 분기별 슬러지 성분검사 실시와 함수율 검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7페이지, 그린환경 시설화 입니다.
보다나은 환경조성을 위하여 공공근로사업비 5천만 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서 야생화 및 봄, 가을꽃을 식재하고 부지 경계지에 느티나무, 이팝나무, 단풍나무, 벚나무 등을 식재하며, 주기적 잡초제거 및 잔디깎기 실시와 2001년부터 추진하여온 장래시설부지의 그린화사업 마무리단계로서 2/4분기부터 2천평의 잔여부지에 잔디를 식재 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수생식물 식재로 처리효율 증대입니다.
최종 침전지에 부레옥잠, 물배추 등 수생식물을 봄, 여름, 가을 등 3계절에 식재하여 처리효율을 증대하는 사업으로 3월에 수생식물을 구입 식재하여 처리효율 증대와 찾아오는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김상복
환경사업소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2월 1일부터 시작된 9일간의 임시회 회기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여러분 모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금번 임시회 기간동안 주요건설사업 현장방문과 2002년 군정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았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올해 군정을 계획한 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시고 의원들께서 정책대안을 제시한 부분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세부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군민을 위해 진정한 주민복지 행정에 누수가 없도록 당부 드립니다.
금년 한해에도 군민 여러분의 직장과 가정에 항상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52분 폐회)
--------------------------------
○출석의원 10인
최남호, 김상복, 장홍기, 김종권,
정진형, 고광준, 이일현, 반강진,
변원, 서권수
○회의록 서명의원 4인
의장최남호
의원정진형
의원고광준
사무과장이건호
○의회사무과 참석공무원 4인
사무과장 이건호
전문위원 박영근
의사담당 이용원
속 기 사 최완기
의 장 최남호
의 원 정진형
의 원 고광준
사무과장 이건호

동일회기회의록

제124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3 대 제 124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2-02-09
2 3 대 제 124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2-02-0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