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311 장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11회장성군의회(임시회) 제2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311회장성군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2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19년 10월 24일(목)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 사 일 정(제2차 본회의)
1.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의 건
(10시 00분 개의)

○의장 차상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1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1.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의 건(10시 00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1항,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군정질문에 앞서 질문·답변 방법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을 신청하신 의원은 모두 세분이며, 사전에 협의한바와 같이 고재진 의원, 심민섭 의원, 김회식 의원 순으로 질문하겠습니다.
질문·답변방법은 세분 의원이 일괄질문하고 일괄답변하시면 되겠습니다.
일괄답변 후에 의원의 보충질문이 있을 때에는 보충질문에 대해 답변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시간은 장성군의회 회의규칙 제33조의 규정에 따라 발언시간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고, 보충발언은 10분을 초과할 수 없으므로 발언시간을 준수하시기 바라며,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의제 외 질문과 중복된 질문은 자제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
위로이동 1) 질문의원
위로이동 가. 고재진 의원 (10시 04분)

○의장 차상현
먼저 고재진 의원 나오셔서 발언대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재진 의원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차상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잘 사는 풍요로운 부자농촌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유두석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재진 의원입니다.
먼저 이번 장성 황룡강 노란꽃잔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주신 유두석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장성군민의 삶의 복지와 행복지수가 더욱 향상되기를 기대하면서, 군정현안에 관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삼계면 소재지 내 도시계획도로 연결입니다. 삼계면은 인구 7천명이 거주하는 우리군에서 두 번째로 거주인구가 많은 지역입니다. 또 LH4차 아파트 건립과 수양저수지 일원의 전원마을단지가 조성 중에 있어 앞으로 더욱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가 넘치고 있습니다. 또 오랜 주민숙원사업이었던 삼계중학교와 상무아파트간 도시계획도로 정비사업이 마침내 착공되어 이 일대의 교통환경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바뀔거란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그동안 도시기반시설인 도시계획도로 신설은 인구밀집지역인 장성읍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삼계면은 1993년도에 최초로 도시계획이 수립되었고, 거주인구도 많기 때문에 도시계획도로 개설이 활발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2012년도에 개설된 사창초등학교에서 상무군인아파트 후문간 도시계획도로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삼계중학교와 상무아파트간 도시계획도로 100m 구간의 연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곳은 삼계면의 주요 주거시설과 학교가 모여 있는 지역이어서 늘 많은 주민들이 오고가는 곳입니다. 그런데 노후된 비포장도로에서 평소에 비산먼지를 많이 일으키고 비가 오면 웅덩이에 물고임 현상이 발생해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민의 안전을 위해 높고 안전한 도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삼계군인아파트와 삼계중·고등학교를 이용하는 주민과 노약자, 또 미래의 희망인 학생들에게 안전한 보행로를 제공하는 환경이 갖추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삼계면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본 사업을 집행부가 최우선순위로 추진하여 주시기를 희망하며, 이에 대한 경제건설국장님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은 농업분야입니다.
풍요로운 결실의 계절, 보람과 희망으로 가득해야 할 가을입니다. 그러나 농심은 허탈감과 긴 한숨만 들려올 뿐입니다.
누구의 잘못인가요? 천재지변 탓인가요? 아니면 농민이 게으른 탓인가요?
지금 농촌경제는 절망과 파탄에 빠져 있습니다. 올 한해 농산물가격을 돌이켜보면 봄 감자부터 시작해 모든 품종을 불문하고 가격폭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농가경영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양파는 수확량 증가로 경작면적이 많을수록 생산비 보전은커녕 적자가 커져 농가에 큰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벼농사가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잦은 태풍과 일조량 부족, 등숙율 저하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하고, 벼 쓰러짐으로 인해 수발아현상이 발생해 수매현장에서 수매를 거부당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 수도작 농민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 과수농가의 주소득원인 사과, 배, 감 가격의 전망도 밝지 않습니다.
정말 모든 게 최악의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당장 오늘의 농촌현실이 힘들더라도 내일이 더 나아질 거라는 희망이 있다면 절망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농업인의 마음을 더 무겁게 하는 것은 오늘 농촌의 현실이 어렵더라도 내일은 더 나아질 것이라는 미래의 꿈조차 꿀 수 없는 미래일까봐 더 두려운 것입니다. 물론 지금 이 어려운 현실을 우리 지자체인 장성군에서 다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 농업인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말고 집행부에서는 농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원정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군의회에서도 농업인에게 필요한 정책이라면 적극적인 역할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몇 가지 농업분야 현황문제를 농업기술센터소장님께 질문하겠습니다.
먼저 금년 사과생산량과 출하량이 많고, 최근 연속된 태풍으로 인해 풍미가 좋지 않아 가격폭락이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또,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사과재배 한계선이 강원도까지 올라가고 있는데 우리군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또 신의 선물이자 암의 열매라고 알려진 아로니아가 한순간에 가격폭락으로 애물단지가 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우리군에서 벼 병해충 공동방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방제의 목적은 효율성과 효과성입니다. 한 들녘을 일시에 방제했을 때 그 효과가 제일크기 때문에 공동방제를 추진할진대 현실은 광역방제, 드론방제, 자가방제 제각각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금년에 벼 흰잎마름병이 많이 발생하여 많은 농가가 피해를 봤습니다. 정확한 원인분석과 대책은 무엇인지 그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또 현재 우리군 농업정책의 핵심사업이 바로 푸드플랜입니다. 현재 어디까지 추진되고 있고, 또 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 농가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잔디에 관하여 묻겠습니다.
그동안 서부권의 효자작목으로 농가경제의 큰 역할을 했던 잔디 또한 예외 없이 가격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연초 3.3평방미터당 9천원 이상 하던 것이 지금은 6천원 시세에도 수요가 없다고 합니다. 내년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전국 잔디 60%를 생산하는 장성군이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잔디생산으로 생겨나는 잔디부산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다각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는데 처리 대책도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잔디에 관해서는 양 국장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본 의원의 사견일 수는 있으나 우리군 농업가치의 절대적이고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수도작일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군의 상자처리제, 상토지원, 공동방제 같은 사업으로 전남 어느 지역보다 뛰어난 수도작 정책을 펼쳐 농가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물적·양적 지원은 충분하다고 생각하나 인적구성, 농가 밭영농현장을 찾아 예찰하고, 진단하고, 처방을 할 수 있는 현장중심시스템의 중요성을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못자리부터 벼 식재시기와 모든 작물의 파종적기도 변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품종선택 또한 도복과 병충해에 강하고 우리 지역 토양에 적합한 품종을 선정하여 4천의 수도작 농가에 기술지도와 자문을 해 줄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공직자를 많이 배치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올 한해 악조건에서도 풍년농사를 위해 애쓰신 관계자분들께 수고하셨다는 말씀으로 두서없으나마 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고재진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나. 심민섭 의원 (10시 13분)

○의장 차상현
다음은 심민섭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민섭 의원
안녕하십니까?
장성군의회 심민섭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차상현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두석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장성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항상 애써 주시는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해 저는 바로 이 자리에서 군민을 위해 노력하는 봉사자로서 의원의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약속드리면서 첫 의정에 임하는 각오를 밝힌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변함없는 부족한 것은 채워가며 군민의 뜻을 새기면서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저는 오늘 군민을 대신해 군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부디 여기 계신 여러분께서 오늘 제 목소리를 군민의 뜻으로 여겨 주시고 군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첫 질문으로 진원·남면 그린벨트 문제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두 지역은 전 면적의 약90%가 넘는 땅이 개발제한구격으로 묶여있고, 그로 인해 주민들이재산권을 행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제가 첫 군정질문을 하면서 가장 먼저 언급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당시 제가 군정질문을 통해 개발제한구역내 각종 현안으로 많은 주민들이 40년이 넘게 수많은 고충을 겪고 있다고 전해 드렸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개발제한구역해제계획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리고 군수님께서는 주민의 생활불편해소와 지역발전을 위해 관계부처에 지속적으로 해제요청 하겠다고 답변하셨습니다. 군수님과 공직자께서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오셨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 군민이 피부로 느끼는 변화는 아주 미미합니다. 개발제한구역이라고 해서 개발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일예로 수목원이나 식물원, 체육시설, 잔디광장, 소공원 및 골프장 등은 충분히 조성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친환경적인 편의 시설을 세운다면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장성군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지금까지 추진해 온 것은 무엇인지 또 앞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여기에 더불어 해제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절차가 소요된다면 그 이전에라도 이 지역의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은 있는지 부군수님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질문은 광주 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말씀드리겠습니다. 첨단3지구 개발사업은 광주광역시가 미래지향적인 연구개발클러스터를 만들기 위해 광주 북구와 광산구, 그리고 장성군 진원·남면일원을 연구개발구로 지정해 산업단지로 조성해 오고 있는 사업입니다. 광주광역시가 추진하고 있지만 특구내 토지의 약70%는 장성의 진원·남면 토지입니다. 결코 우리와 무관한 사업이 아니고 오히려 사업추진을 함께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큰 규모의 산업단지조성사업임에도 현재까지 토지편입 및 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 해당 지역 주민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언제 편입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농사를 짓는 것도 어렵고 재산권을 행사하는 것도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주민의 권익보호차원에서라도 장성군이 조속히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광주광역시와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현재 장성군이 어떠한 대책이나 계획이 있는지 부군수님께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황룡전통시장 활성화에 관련해 질문드리겠습니다.
황룡전통시장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장성의 대표시장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명성과 달리 시장의 활기를 느낄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지금 황룡강 주변은 한옥마을, 공동주택 등이 조성되면서 주거인구가 늘고 노란꽃잔치의 성공으로 관광객이 유입되는 등 고무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앞으로 남면행복마을과 첨단3지구가 조성되면 황룡시장의 잠재적소 소비자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바로 지금이 황룡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문을 닫는 점포는 문을 열도록 인센티브제도를 만들고, 먹거리장터의 청년 창업가를 적극 유치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현대화시설로 개발하여 비가 오나 눈이 와도 소비자들이 항상 찾아오는 시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장성군이 황룡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어떤 방안이 마련되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로 질문입니다.
장성은 명실상부한 호남의 대표적 청렴문화중심지입니다. 최근에는 필암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문불여 장성의 위상을 더욱 높였습니다.
우리장성에는 필암서원 뿐 아니라 유교정신이 깃든 소중한 역사자원이 많이 있습니다마는 과연 그 가치를 충분히 빛나게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특히, 노사 기정진 선생을 모신 고산서원은 그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노사선생은 학문적으로 장성의 위상을 높이고 문불여장성이라는 명성을 얻게 한 장성의 대표적인 인물 중의 한 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고산서원을 노사사상과 선비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센터 등으로 확대조성하여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게 된다면 장성공공산업에도 큰 활력이 될 것이라고 여겨지는데 이에 대해 장성군은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부군수님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장성의 발전, 군민의 행복을 위하는 마음 모두 같을 것입니다. 희망찬 미래, 살기 좋은 장성이라는 목표를 두고 군정과 의정이 발맞추어 함께 나아갈 때 행복 넘치는 장성의 미래는 더 번창할 것입니다. 본 의원 또한 더욱 몸을 낮추고 군민의 곁으로 다가가 장성군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더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군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심민섭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다. 김회식 의원 (10시 23분)

○의장 차상현
다음은 김회식 의원 발언대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회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회식 의원입니다.
오늘은 상강입니다. 이 절기상으로 볼 때 이슬이 서리로 되고 가을과 겨울의 분기점이기도 합니다. 지금 농촌은 가을추수로 인해 매우 바쁩니다. 이 바쁜 시기인 만큼 농민 여러분 힘내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 서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봅니다. 나는 왜 이 자리에서 서 있는 걸까? 나의 존재이유는 무엇일까? 초심은 잃지 않았는가? 군민의 뜻에 따라 의정활동을 잘하고 있는가? 내 자신을 되돌아봅니다.
우리 장성군민은 원합니다.
장성다운 장성, 더 행복한 장성이 되기를 원합니다. 군민의 뜻에 따라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군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비전과 정책을 만들어가기를 희망하면서 군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본 의원이 2018년 군정질문을 통해 황룡 와룡리 농경지 지하침하로 인한 주민들은 매우 불안에 떨고 있고 날로 걱정이 커진다고 목청을 높인바 있습니다. 그 원인규명을 위해 민·관·사 소위원회가 출범을 하여 고려시멘트가 용역비를 부담해 와룡리 일대의 농경지에 발생한 땅 꺼짐의 정확한 원인규명을 위한 지질조사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용역을 수행한 전남대학교 해외자원개발연구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싱크홀 발생원인은 자연침하로 규정하면서도 광산채굴도 개연성이 있다는 애매모호한 결론을 내놨습니다. 이 결론은 오히려 주민들 사이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고려시멘트측이 주민을 상대로 조사에 대해 일체의 민원성 이의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조항을 넣은 합의서 또한 작성했습니다.
이는 고려시멘트가 과연 이 문제를 진정성 있게 다뤘는지, 오히려 조사를 통해 면죄부를 얻으려는 것은 아니었는지 의심을 갖게 합니다. 결론은 고려시멘트는 용역결과에 따른다면 싱크홀 발생에 대해서 모든 원인제공에 발을 뗐습니다.
부군수께 묻습니다.
만약 집행부가 그 조사결과를 수용한다면 자연침하에 대한 재난대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얼마 전 국감에서 박홍근 국회의원과 윤영일 국회의원이 황룡 싱크홀 문제를 언급해 핫이슈로 부각되기도 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한번 보겠습니다.
지난 2019년 10월 8일 화요일 무등일보기사의 내용입니다. “싱크홀이 다니는 호남고속철” 문제를 이렇게 위험성을 표기했습니다. 또한 뉴시스 언론에서는 “호남고속철도 장성 인근 땅꺼짐 국감 핫이슈 부각”, “전남대 용역결과 고속철도 인근에서 지하 공동 3곳도 발견”, 박홍근 의원 “고속철 지하서 터널공사 발파 안전대책 마련시급”, 윤영일 의원 “관계기관 합동대책 촉구 선로 안전성 강화해야” 이 큰 타이틀로 언론이 보도된바 있습니다. 이 토대로 질문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박홍근 의원은 고속철 지하의 터널공사 발파에 대한 안전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면서 와룡리 일원에서 석회석 채굴광산을 운영하는 고려시멘트가 기존 석회석 광산에 이어 새로운 광산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두 광산을 연결하는 지하터널에 건설하려고 하고 있고, 지하터널이 KTX선로와 공동에 있는 구간 하부를 통과하게 설계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결통로가 만들어질 경우 지질이상대나 지하터널 굴착면을 통한 지하수 유입, 대기노출, 석회석 운반차량의 통행반복 등으로 인해 석회암의 강도저하와 균열 등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석회암 채굴로 인해 발파진동이 생긴다면 연결통로를 통해 터널은 물론 고속철의 안전성이 매우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전남대 해외자원연구소측도 광산의 가동으로 지하수위가 하강했다는 직접적인 증가가 없다고 하더라도 그 개연성은 예상된다고 했기 때문에 광산의 함몰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듯이 우리지역에서 발생하는 싱크홀 문제로 우리는 불안합니다. 지역주민은 고려시멘트가 실시한 조사에서 싱크홀 발생원인이 될 수 있는 광산채굴발파로 인한 진동, 와룡리 저수지에서 흘러내려오는 물이 와룡천 중간지점에서 사라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광산 배수작업시 돌가루가 섞인 지하수는 와룡촌으로 유입되는 점 등이 누락이 됐다면 이 결과를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는 우리들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광업권 허가는 산업통상부에서, 광산채굴허가권은 전라남도에서 있는 만큼 정부와 도청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고 국가차원에서 정확한 원인규명이 될 수 있도록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우리 장성군집행부는 전라남도와 정부를 상대로 다시 재조사용역이 될 수 있도록 촉구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군의 방침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쓰레기매립장 및 소각장에 대해 질문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장성군은 2023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매립장과 곧 내구연한이 끝나는 소각장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이 두 시설은 주민들의 삶에 꼭 필요한 시설이기도 하고 또한 기피시설이기도 합니다. 계획수립부터 부지확보 완공까지는 최소한 5∼6년이 소요가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며, 무엇보다 주민이 기피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그 어떤 사업보다 철저한 준비와 주민의 설득이 필요합니다. 2023년 이후를 위해 어떤 계획이 세워져 있고, 어느 단계까지 진행이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향후 대책마련이 될 수 있도록 장성군 생활폐기물대책위원회 구성도 요구되는데 이에 대해 행정복지국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현재 장성군 관내 농공산업단지 유지관리현황을 보면 동화, 삼계, 동화전자, 나노산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곳은 현재 175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종사자수는 2,999명으로 관리예산은 5억 4,360만원입니다. 반면, 황룡면 월평준공업지구와 황룡 회사촌지구에서는 57개 업체가 입주해 있고, 종사자수는 1,080여명인데 관리예산은 0원입니다.
월평준공업지구와 회사촌공장지구는 장성산업경제의 한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곳 업체들의 민원과 고충을 전담하는 부서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민원이 발생해야만 민원용도에 따라 해당하는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어 이 입주업체들은 물론이고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은 많습니다. 본 의원은 요구합니다.
월평준공업지구와 회사촌 공장지구 전담부서와 예산 그리고 철저한 관리가 요하는데 이에 대해 경제건설국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금빛 풍요로운 가을입니다.
이번 장성황룡강 노란꽃잔치에 수많은 관광객이 장성을 찾아왔습니다. 멋진 가을 향연의 꽃과 해가 갈수록 더 성장하는 축제가 되었다고 봅니다.
그간 준비에 노고가 많으신 유두석 군수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본 의원은 지난 20일 장성군 공동RPC산물수매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지난 한달 사이에 3개의 태풍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농가가 수매를 하러왔다가 수매를 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뒷모습에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농민의 눈물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른 우리군 대책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농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김회식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세분 의원께서 군정질문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준비를 위하여 제3차 본회의는 10월 25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 36분 산회)
--------------------------------
○출석공무원 25인
군 수
유 두 석
부 군 수
김 종 기
행정복지국장
안 영 갑
경 제 건 설 국 장
박 홍 수
농업기술센터소장 강 석 원
기획감사담당관
이 상 옥
미래디자인담당관
이 인 섭
총 무 과 장
안 광 수
문화관광과장 이 기 현
환경위생과장 김 명 식
민원봉사과장 박 종 호
재 무 과 장
김 종 수
안 전 건 설 과 장
장 관 기
일자리경제과장 오 영 식
교통정책과장 박 종 순
산 림 편 백 과 장
최 인 환
도시재생과장 김 선 주
보 건 소 장
조 미 숙
농 업 축 산 과 장
문 경 배
원 예 소 득 과 장
오 혜 림
농식품유통과장 김 현 영
농촌활력과장 박 언 정
문화시설사업소장 최 규 원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강 일 권
평생교육센터소장 조 지 연
○참석공무원 3인
사 무 과 장
김 영 수
의 사 담 당
최 영 문
속 기 사
나 재 은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
차 상 현
부 의 장
임 동 섭
의 원
심 민 섭
사 무 과 장
김 영 수

동일회기회의록

제311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8 대 제 311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0-28
2 8 대 제 311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0-25
3 8 대 제 311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0-24
4 8 대 제 311 회 제 2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9-10-21
5 8 대 제 311 회 제 1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9-10-21
6 8 대 제 311 회 제 1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0-21
7 8 대 제 311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0-18
8 8 대 제 311 회 제 1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9-10-1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