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312 장성군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12회장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본 회 의 회 의 록

이전 다음

?제312회장성군의회(제2차정례회)
본 회 의 회 의 록
제1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19년 11월 20일(수) 14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 사 일 정(제1차 본회의)
1.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청취의 건
5.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6. 2020년도 각종 기금 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7. 휴회의 건
(14시 12분 개의)

○의장 차상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2회 장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최영문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최영문입니다.
먼저 집회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312회-제1차)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장성군의회 회기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1월 14일 집회공고하여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 처리할 의사일정은 2019년도 군정 추진실적에 대한 보고 청취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2020년도 예산안 및 각종 기금운용계획안과 각종 조례안, 승인안, 동의안에 대하여 심의· 의결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와 회부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원발의조례 장성군의회 의원연구활동 지원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을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장성군수로부터 접수된 2020년도 예산안 및 각종 기금운용계획안은 오늘 본회의에 부의하고, 장성군 적극행정 운영 조례안 등 6건의 조례안과 황룡강 지방하천 정비사업 계속비사업 승인안 등 2건의 승인안, 2020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4건의 동의안을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의사담당 수고 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14시 14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1항,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배부해 드린 회기내 의사일정을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2019년도 군정 추진실적에 대한 보고 청취 후 군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2020년도 예산안, 2020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과 각종 조례안, 승인안, 동의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활동을 위하여 회기를 11월 20일부터 12월 19일까지 30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본 건은 사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를 거쳐 작성 보고된 안건으로써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14시 15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회기동안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김미순 의원과 김회식 의원을 선출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두 분 의원께서 회의록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14시 16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은 지난 간담회시 사전 협의한 바와 같이 호선된 위원을 호명하겠습니다.
임동섭 부의장, 김미순 의원, 고재진 의원, 심민섭 의원, 김회식 의원, 이태신 의원, 오원석 의원 이상 7명의 위원으로 구성·운영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4.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연설 청취의 건 (14시 16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4항,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유두석 군수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유두석
사랑하고 존경하는 장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차상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먼저 생업의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면서도 더 큰 장성, 더 자랑스러운 장성을 위해 성원을 모아 주신 군민과 경향각지의 향우 여러분께 무한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여러분이 계셨기에 금년 한해도 우리 군은 거버넌스를 통해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뤄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올 한 해도 군정에 대한 많은 이해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 한 분 한 분께도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가 우리 지역의 중요한 현안과 그 문제점에 대한 대책까지 공유하고, 옐로우시티 장성의 미래 비전을 구상하여 군민 행복을 위한 소통과 공감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저는 올 한해의 군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일념통천의 해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는 “모든 군민이 온 마음을 합심하니 하늘도 감동하여 불가능한 일도 이루었다”는 의미로 진정한 의미의 거버넌스 힘이 발휘되어 황룡강의 기적이라 말할 만큼 변화와 발전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올 한해의 성과에 대해서 희망과 성장으로 나누어 말씀드리자면 먼저,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 깊은 희망의 주춧돌을 놓았습니다. 5만 군민의 염원이었던 KTX 장성역 재정차를 보더라도 모든 사람이 어렵다, 가망 없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우리 군민은 해냈고 이는 장성 군민의 저력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군민을 하나로 만드는 구심점이 되었고 지역경제에는 희망을 주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문불여 장성의 표상인 필암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는 역사적 순간이 아직까지 가슴에 잔잔한 감동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제는 장성인의 필암서원이 아닌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세계인의 문화유산 필암서원이 된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군의 상위목표라고 일컫는 잘사는 부자농촌으로 가는 희망의 이정표가 될 농촌 신활력사업과 푸드플랜 구축 지원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가치의 재발견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냈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희망과 함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준 옐로우시티와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추진으로 그동안 방치되었던 황룡강이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축제 때마다 많은 관광객으로 지역은 활기가 넘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20년 역사의 홍길동축제에 황룡강 꽃길을 접목해 리모델링한 황룡강 길동무 꽃길축제의 성공은 우리군의 축제 역사에 큰 변혁을 가져올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일로 기록될 것입니다.
특히, 이번 가을에는 두 번의 태풍이 지나간 자리에 축제 개막일에 세 번째 태풍까지 덮치는 악조건에서도 백만이 넘는 관광객이 황룡강을 찾아 전국 축제로 성장한 노란꽃잔치의 위상을 여러분도 실감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관광객의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새로운 역사의 출발선에 선 심정으로 아주 세련되고 정교한 조성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실버복지 1번지로 성장 또한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르신 효도권과 토방낮추기사업, 경로당 식기세척기 지원사업과 함께 사랑의집 40세대와 공립노인요양병원 운영은 물론, 100세 시대 노인 주거문화를 선도할 현대식 공공실버주택인 누리타운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한 차원 높은 실버복지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 같은 독보적인 성과를 인정받아서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주관으로 열린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2015년과 2017년 우수상에 이어 올해는 드디어 초고령 대응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군 예산 4천억원 시대를 새롭게 열었으며, 동시에 채무 제로화로 건전재정을 유지하여 올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분석평가에서 종합우수기관에 선정되었다는 보고말씀을 드립니다. 이는 우리군 재정이 군민으로 하여금 더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게 하는데 충분히 성장하였고, 미래세대의 행복까지 보장할 만큼 매우 건전하다는 방증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올 한해 군정 주요 성과에 대해 말씀드렸고, 이제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내년도 예산안에는 우리 군민의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서 누구나 장성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데에 방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하겠다는 목표가 담겨져 있습니다. 이를 위한 내년도 예산 총 규모는 올해 본예산보다 3.7%가 늘어난 4,160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 역점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수요자 중심의 열린 행정을 지향하면서 미래변화에 대응한 거시적 관점에서 옐로우시티 향후 1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과 발전전략을 담은 장성비전 2030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지역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하겠습니다. 우리 장성은 지형상 동쪽에는 제봉산 줄기가 뻗어 있어 황룡강을 따라 서쪽으로 확장할 수밖에 없는 지리적 여건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읍 시가지와 서부권역 연결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청운지하차도 개설사업은 장성읍 중심부와 새로이 부상되는 황룡강변을 포함한 서부지역을 사통팔달로 연결하는 핵심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옐로우시티 장성의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 할 필수적인 사업으로 장성 전역의 균형발전을 이끄는 견인차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장성의 교통 시스템에 대변혁을 가져올 스마트 하이패스 전용 IC는 국도 1호선 보해공장 앞 부근에 진입로를, 구산교에서 반구다리 부근에 진출로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그동안 장성읍 주민들이 단광리로 돌아가는 교통 불편의 수고로움을 덜어줌은 물론, 장성읍과 황룡강변으로 진입할 수 있는 교통 편의성까지 더해져 장성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편, 덕성행복마을 조성은 1,800세대, 5천여 명의 인구유입으로 장성 남부권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사업입니다. 내년에 LH와 세부적인 추진일정을 포함한 시행계약을 체결하고, 사업 착수를 위한 개발계획 변경수립 용역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본 사업은 사업초기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되더라도 사업완료 후 3년 정도면 투자비용 회수는 물론, 잘 아시는 것처럼 광주권 주택수요자들의 관심이 지대한 만큼 1개면 규모의 인구증가와 함께 추가 세수 확보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 군에 새로운 가치 창출이 될 고려시멘트 부지 개발모델 기본구상은 내년 4월에 용역이 완료되면 구체적인 개발모델이 제시되는 만큼, 민간개발사업자 모집을 위한 투자의향 공모를 진행하여 빠른 시일 내에 현대적 의미의 복합주거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고려시멘트 측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이 사업은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후세에 물려줄 새로운 장성의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의 또 하나의 축이 되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는, 황룡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더욱 완성도 높게 추진하여 황룡강의 가치에 품격을 더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아름다운 하천으로 만들어 가고 있는 황룡강은 국가정원 지정을 목표로 지방정원 조성사업을 착실히 추진하는 가운데 황룡강의 발원지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황룡강의 근원을 잘 보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황룡강 물빛공연장 설치와 향기 나는 플라워터널 조성, 황룡강 휴게쉼터 설치를 통해 100만명이 찾는 관광명소다운 면모를 갖추고, 관광객 편의를 위한 시설도 늘리겠습니다. 여기에 오색정원사업으로 황룡강과 꽃의 어울림을 통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생태 조경과 수질 개선이 예상되는 꽃창포 군락지와 함께 시너지를 창출해 내겠습니다.
더불어 황미르랜드 테마공원 조성사업공사와 황룡강 장진보에서 광주 경계 구간의 하천 정비를 통해서 명품 하천 황룡강의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황룡강 노란꽃잔치는 초기에 알리는 것에 치중해 결실을 맺은 만큼 이제는 우리 군민이 그 결실을 수확할 수 있게 주차료 징수방법 등 다각적인 발전적 방법을 개선하는 등 내실을 다져나가겠습니다.
셋째는, 옐로우시티의 매력에 글로벌 관광콘텐츠를 더하여 사계절 사람이 찾는 관광장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먼저, 세계문화유산 필암서원에는 관광안내소를 설치해 해설사를 상시 배치하고, 유물전시관 리모델링을 통해 늘어날 방문객 맞이에 철저를 기해 국내를 넘어 세계인이 찾는 유산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공설운동장 조성사업은 내년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주변에는 상징조형물을 설치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농업용수 공급만을 담당해오다 이제는 장성관광의 핫플레이스가 된 장성호에는 수변길을 추가로 조성하고, 향후에는 루지 체험장이나 리조트까지 건립할 구상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축령산에는 하늘숲길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사계절 관광객이 몰리는 대한민국의 대표 명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공동체를 구현하고 생활밀착형 시책확대로 복지 체감도를 높이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위해 여성회관과 다문화복지회관 등이 포함된 가족센터를 새롭게 건립하고, 어르신 복지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노인회관도 신축 이전하겠습니다. 올해 어르신들의 호응이 컸던 대상포진 예방접종사업과 노인 일자리참여자 지원, 그리고 효도권 지급, 취약계층을 위한 토방 낮추기 사업 등도 계속해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함께 스마트 재난구호시스템과 방범용 CCTV를 설치하는 등 더 안전한 장성을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안정적인 농업소득과 새로운 고부가가치가 창출되는 미래농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의 공익적 기능 증진을 위해 농어민을 대상으로 전남도 협조하에 연 60만원을 지급하는 농어민 공익수당을 새롭게 도입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도 농림축산식품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배달서비스를 계획대로 추진해 농어민의 편의를 높이겠습니다. 장성 먹거리의 종합적인 전략인 푸드플랜은 중소 농가도 판로 걱정없이 농사만 잘 지어도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먹거리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사업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양해해 주신다면 세부적인 내용은 행정복지국장이 보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새삼 강조할 것도 없이 우리는 격변하는 무한 경쟁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행정 수요와 패러다임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지역 먹거리를 위한 콘텐츠 개발에 너도나도 숨 막히는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생사의 기로에 골든타임이 있는 것처럼 지역 발전에도 골든타임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업들이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면 어쩌면 다음 세대에게 또 다른 부담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정 연설을 준비하는 동안 저는 영국의 저명한 지도자인 윈스턴 처칠이 “각 세대에게는 받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의무가 있다”고 말한 연설이 떠올랐습니다. 사실 우리군에서도 화초 하나를 심더라도 장성의 미래를 짓는다는 생각으로 군정의 모든 사업을 신중히 추진해 오고 있지만 의원 여러분들이 보시는 관점에서는 다소 미흡한 점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군민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의 의견을 더 많이 경청하면서 꿈과 희망이 가득한 옐로우시티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디자인해 갈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하자고 제안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지역 현안과 군민 행복,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는 내년도 예산안에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 모두 이번 정례회 의정활동에 영광과 보람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유두석 군수 수고 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5.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위로이동 6. 2020년도 각종기금 운용계획안 제안 설명 청취의 건 (14시 35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6항, 2020년도 각종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 청취의 건 이상 2건의 안건을 일괄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행정복지국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국장 안영갑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국장 안영갑입니다.
군민의 복리증진과 군정발전을 위해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다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차상현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지역 현안사업 해결과 군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내년도 군정방향과 주요시책사업에 대하여는 시정연설 시 군수님께서 상세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저는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중 총괄분야를 중심으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4,160억원으로 금년 본예산 대비 150억원이 증액되어 3.74%가 신장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4,046억 3천만원으로 금년 본예산대비 143억 9천만원을 증액편성하였고, 특별회계는 113억 6천만원으로 금년 본예산 대비 6억 5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체수입 중 지방세는 350억 8천만원으로 총 세입액의 8.67%를 차지하고, 세외수입은 126억 6천만원으로 총 세입액의 3.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예산 기준으로 우리군 재정자립도는 11.8%입니다. 의존재원으로는 지방교부세액 1,991억 3천만원을 계상하였고, 조정교부금은 70억원을, 국·도비보조금은 1,394억 2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순세계잉여금 등이 포함된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에 130억 3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우리군은 내년도에 공공실버주택 특별회계를 비롯한 10개의 특별회계를 운영하게 되는데 세외수입은 38억 9천만원, 보조금은 2억 1천만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72억 5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을 기능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지자체가 수행하는 일반행정업무로써 공무원 육성, 주민자치기반 강화, 청사관리 등이 포함된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148억원을 계상하였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안전보호를 위한 재해예방사업,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에 112억 5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인재육성, 21세기 아카데미 운영 등 평생교육사업을 위한 교육분야에 31억 5천만원을, 문화재보수와 도서관 운영, 관광지 개발, 체육단체지원 등 문화 및 관광분야에 285억 9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폐기물처리시설 운영관리, 노후상수도 시설개량, 미세먼지 저감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해 환경보호분야에 307억 9천만원을, 취약계층지원, 영유아 및 어르신 복지급여 등이 포함된 사회복지분야에 946억 3천만원을, 보건소 운영,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이 포함된 보건분야에 77억 7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업기반정비, 농림축산사업 보조사업 추진을 위한 농업해양수산분야에 767억 8천만원을, 일자리창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등을 추진하는 산업중소기업분야에 67억 1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각종 운수업계 보조금 지원, 도로와 버스 승강장 유지관리를 위한 교통 및 물류분야에 177억 2천만원, 농로포장, 주민편익사업, 하천정비 및 농산어촌 개발사업 등이 포함된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437억 8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공무원과 무기계약직 보수, 부운영에 필요한 기본경비 등 기타 분야에 658억 6천만원을, 마지막으로 예측할 수 없는 불가피한 지출 소요에 대비하기 위한 예비비로 27억 4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의 세출예산은 각 회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의료급여 특별회계 11억 1천만원, 공공실버주택 특별회계 13억 6천만원, 건축진흥 특별회계 5억 5천만원, 농공지구 조성 및 관리 특별회계 4억 7천만원, 주차장 운영 특별회계 5억 8천만원, 공영터미널 운영 및 관리 특별회계 1억 5천만원, 삼계 토지구획 정리사업 특별회계 6천만원, 드림빌 특별회계 17억 6천만원, 주민소득기금 특별회계 14억 2천만원,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38억 6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조사업과 자체사업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도비 보조사업은 총 2,114억원으로 전체 세출예산의 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기초연금 336억 5천만원, 노인 일자리사업 참여자 활동비 43억 2천만원, 쌀소득 등 보전 직불제 61억 6천만원, 농어민 공익수당 지원 52억 9천만원,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 78억 7천만원, 평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70억, 황룡강 지방하천 정비사업 40억, 장성공설운동장 건립사업 93억 2천만원, 황미르랜드 테마공원 조성공사 15억, 상무평화공원 수경시설등 조성 16억 6천만원,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21억원,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34억 4천만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체사업은 전체 세출예산의 49%인 2,046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주민편익사업 54억 9천만원, 장성 장학회 출연금 26억 2천만원, 노인회효도권 지원 22억 9천만원, 노인회관 신축 19억원, 청운지하차도 설계 및 토지보상 20억, 덕성행복마을 추진을 위한 송전선로 철탑지중화사업비 20억, 군도 19호선 갓길정비 7억원, 저수지 관리시스템구축사업 5억원, 스마트 재난구호시스템 구축 8억원, 취약계층 토방 낮추기사업 4억원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세한 부서별 세출예산 사업내용에 대하여는 소관 부서장으로 하여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성실하게 설명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2020년도 장성군 각종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은 2019년도 말 현재 기준으로 총5개의 기금운용을 하고 있으며, 조성액은 74억 3,400만원입니다. 2020년도 기금운용수입은 전입금과 이자수입 등을 포함하여 총10억 2,300만원이며, 지출액은 5억 8천만원입니다.
기금별 내역은 재난관리기금 17억 6,600만원, 체육진흥기금 19억 2,500만원, 사회복지기금 34억 2,400만원, 식품진흥기금 7,700만원,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지역 주민지원기금 12억 6,300만원 등 2020년도 기금운용예산액은 총84억 5,800만원입니다. 기금별 조성목적에 따라 5억 8,200만원은 기금목적사업에 투자하고, 78억 7,500만원은 금융기관에 예치하여 효율적인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2020년도 각기금별 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2020년도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은 기본적인 행정수행경비와 군민들의 안정적인 생활유지를 위한 필수경비를 빠짐없이 반영하는데 노력하였고, 2020년 장성의 미래를 새롭게 디자인하는데 소중한 군민의 세금이 낭비되지 않게 예산의 각 분야에 적절하게 배분될 수 있도록 세밀한 검토를 통해 최선을 다해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집행부 공무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의원님께서 예산 심의과정에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과 대안에 대하여는 앞으로 군정을 추진하면서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정례회동안 의원님들의 건강 유의하시고, 항상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차상현
행정복지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행정복지국장이 제안설명한 2건의 안건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도 있는 심사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7. 휴회의 건 (14시 46분)

○의장 차상현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내일부터 12월 2일까지 본회의를 휴회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제312회 장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3일 오후 2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47분 산회)
--------------------------------
○출석공무원 23인
군 수
유 두 석
부 군 수
김 종 기
행정복지국장
안 영 갑
농업기술센터소장 강 석 원
총 무 과 장
안 광 수
주 민 복 지 과 장
김 명 식
문화관광과장 이 기 현
환경위생과장 이 재 오
민원봉사과장 박 종 호
재 무 과 장
김 종 수
안 전 건 설 과 장
장 관 기
일자리경제과장 오 영 식
교통정책과장 박 종 순
산 림 편 백 과 장
최 인 환
도시재생과장 김 선 주
보 건 소 장
조 미 숙
농 업 축 산 과 장
문 경 배
원 예 소 득 과 장
오 혜 림
농식품유통과장 김 현 영
농촌활력과장 박 언 정
문화시설사업소장 최 규 원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강 일 권
평생교육센터소장 조 지 연
○참석공무원 3인
사 무 과 장
김 영 수
의 사 담 당
최 영 문
속 기 사
나 재 은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
차 상 현
의 원
김 미 순
의 원
김 회 식
사 무 과 장
김 영 수

동일회기회의록

제312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8 대 제 312 회 제 8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8
2 8 대 제 312 회 제 7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7
3 8 대 제 312 회 제 6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3
4 8 대 제 312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2
5 8 대 제 312 회 제 5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3
6 8 대 제 312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2-19
7 8 대 제 312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1
8 8 대 제 312 회 제 4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3
9 8 대 제 312 회 제 4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2
10 8 대 제 312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2-16
11 8 대 제 312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10
12 8 대 제 312 회 제 3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2
13 8 대 제 312 회 제 3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9
14 8 대 제 312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9
15 8 대 제 312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2-03
16 8 대 제 312 회 제 2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2
17 8 대 제 312 회 제 2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8
18 8 대 제 312 회 제 2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6
19 8 대 제 312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19-12-06
20 8 대 제 312 회 제 1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7
21 8 대 제 312 회 제 1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5
22 8 대 제 312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9-11-20
23 8 대 제 312 회 제 1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9-11-20
24 8 대 제 312 회 제 0 차 개회식 안건보기 2019-11-2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