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342 장성군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342회장성군의회(임시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이전 다음

?제342회장성군의회(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록
제2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2년 7월 22일(금) 10시 00분
장 소 상임위원회의실
의 사 일 정(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1. 2022년도 군정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 청취의 건
- 환경위생과, 민원봉사과, 읍·면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최미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2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1. 2022년도 군정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 00분)

○위원장 최미화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군정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오늘 회의 순서는 해당 부서장의 업무보고 청취 후 질의·답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서 업무보고와 관련된 사항만 질의하여 주시고, 질의·답변을 간단 명료하게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위로이동 1) 환경위생과 (10시 00분)

○위원장 최미화
먼저 환경위생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안녕하십니까?
환경위생과 환경위생과장 김영미입니다.
우리 군의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와 경의를 표하며, 늘 행운과 건강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주요 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환경위생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박병재 환경정책팀장입니다.
정영아 환경지도팀장입니다.
문병찬 자원순환팀장입니다.
신열호 위생팀장입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일반 현황과 주요 업무 13건입니다.
먼저 2쪽 일반 현황입니다.
환경위생과 직원은 본청에 18명 환경관리센터에 36명으로 총 5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먼저 3페이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추진입니다.
탄소중립이란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다시 흡수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 지구온난화로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량을 관리하고자 정부에서는 2020년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군도 기후변화 대응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고자 하였으나 국가 및 전라남도 기본 계획이 지연되어 용역이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전라남도 기본계획 진행에 맞춰 장성군의 기후변화 대응 목표 설정 및 체계적인 종합계획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4페이지 환경과 개발이 공존하는 수질오염 총량 관리입니다.
수질오염 총량 관리제도란 수계별 단위유역별로 목표 수질을 정하고 그 목표 수질 범위 내에서 오염물질 배출량을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현재는 저희 군 4단계 시행 기간으로 2021년도 오염 총량 관리 이행 평가 영역과 2022년 배출 삭감시설 모니터링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군이 개발하고자 하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수질오염 총량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친환경 차로 환경경제 win-win입니다.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소 및 전기차 등 68대의 보조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차질 없이 친환경 차를 보급하여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6페이지 야생동물 피해 없는 영농활동 추진입니다.
우리 유해 야생동물로 농작물 피해 및
야생 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구성하여 멧돼지, 고라니 등 600여 두를 포획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철선 전기 울타리 등 피해예방시설을 지원하고 야생동물 피해보상보험제를 운영하여 농작물 피해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도모함은 물론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건강한 주거환경을 위한 슬레이트 처리 지원입니다.
우리군 슬레이트 건축물은 5,499동이며, 금년 상반기에는 217동의 신청을 받아 슬레이트를 철거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군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슬레이트로 인한 군민 건강 피해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 대기오염물질 저감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입니다.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및 소규모 사업장 대기방지시설 개선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은 총 250대에 6억 5천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소규모 대기방지시설 개선 지원 사업장은 3개소를 확정하였습니다.
앞으로는 본 사업 중에서 미달 사업에 대한 수강 권고 등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여 청정장성 건설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 오염물질 관리 강화로 국민 체감 환경행정 실현입니다.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하여 지도 점검을 실시하여 행정처분 11곳에 과징금 등 2억 7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앞으로도 점검 일정에 맞춰 차질 없이 실시하여 환경오염 행위가 사전에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 자원순환 업 고 불법 투기 제로화입니다.
재활용품 분리수거함 및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여 재활용 가능자원 회수 효율을 극대화함은 물론 자원순환사회 실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회용품 사용규제 지도 점검 등 폐기물관리법 조례 개정 등을 개정하여 행정력 집중을 통하여 정부 자원순환 정책에 부응하고 우리 군 쓰레기 불법투기 제로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1페이지 대형 폐기물 배출 모바일 서비스 제공입니다.
그동안 대형 폐기물을 배출할 때 읍면사무소 방문 후 스티커를 구입하는 기존 방식은 시간 장소 등 제약이 많아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읍면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신고 및 수거가 가능할 수 있도록 모바일 비대면 배출 신고 서비스를 추가 도입하여 군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앞으로 이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10월에 전면 시행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 환경관리센터 최적화 운영입니다.
환경관리센터에는 생활 쓰레기 매립 소각시설 및 재활용품 선별시설 3개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활 쓰레기는 소각시설에서 적정 처리하고 있고 음식물 폐기물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각종 시설의 철저한 정기 점검을 실시해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13페이지 미래 먹거리를 함께 만들어가는 음식문화 개선입니다.
청결한 위생업소 환경 조성을 위해 36개소에 대하여 입식 테이블 교체 및 시설 개선 등 보조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그동안 코로나로 실시하지 못한 메뉴 개발 교육과 요식업 아카데미를 실시하는 등 음식문화 개선에도 힘껏 노력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선제적 유해요인 안전관리로 위생 환경 조성입니다.
우리 군 위생업소는 1,300여 개로 저희들이 상반기 지도 점검한 결과 7개소 행정조치하였습니다.
또한 집단 급식소 등 38개소에 대해서는 식중독 예방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숙박업소 등 59개소에 대해서는 공중위생 서비스 수준 평가도 병행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심하고 깨끗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위생업소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 15페이지 맞춤형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영양사가 없는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어린이 급식시설에 대하여 위생과 영양 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급식소별 영양교육 및 표준 레시피 제공은 물론 관내 시설을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어린이 급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위생과 군정 주요 업무를 마치면서 저희 환경위생과 전 직원은 장성 군민의 청결하고 정원한 생활환경을 위하여 환경지킴이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환경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답변석 착석)
환경위생과장이 아닌 공무원이 답변 할 경우에는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발언대에 나오셔서 직위와 성명을 밝힌 후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오원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원석 위원
네, 오원석 위원입니다.
6페이지 보면 야생동물 피해 없는 영농활동 추진 그랬어요. 그런데 지금 농가에서 유해 조수나 멧돼지, 고라니 이런 것들로 해서 피해를 조금 많이 보고 있어요. 그런데도 수렵인을 조금 늘리든지 그런 걸 조금 해서 그걸 농민들한테 이야기가 나오지 않게 해야 되는데 그대로 방치한 것 같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한번 해 주실랍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저희들이 작년에도 많은 멧돼지를 포획을 했는데도 농가들 피해가 있다해서 올해는 야생 조수 감시원들도 한 명 더 추가했고요. 그다음에 유해 조수 피해방지단도 작년에는 19분인데 저희들이 2명 더 추가해서 21분을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지금 농작물 피해가 오면 핸드폰으로 해가지고 바로바로 지금 신속하게 하고 있는데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원석 위원
그런데 피해방지단 활동하고 불법 엽구 수거 행사 인원이 거의 비슷해요. 그런데 수렵하고 그 밑에 25명이 있는데 그분들은 사체를 운반하는데 그거에만 이용된 겁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 하신 분들은 멧돼지를 잡는 포수들로 21명으로 구성되어가지고 신고가 들어오면 바로 밤에 나가서 그 장소에 가서 포획을 수렵 활동을 하시고요 저희들이 4월에 5월에 불법 엽구 수거 행사를 유탕리 산에 가가지고 수렵인들하고 저희 장성군 환경위생과 직원들하고 해서 불법 엽구 수거 행사한 겁니다.

○오원석 위원
그런데 인원이 오히려 그쪽이 더 많아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엽구 수거할 때는 수렵인들에다가 저희 과 직원들하고 같이 했어요.

○오원석 위원
아 직원들하고 같이 가서. 그래요 그렇게 하고 전기 울타리 설치로 해서 지난번에 사고가 좀 났던데 어째 관리 잘하고 계십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기설치한 농가들도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고 올해도 지금 하반기에 7개 소를 더 해서...,

○오원석 위원
몇 군데나 설치돼 있어요. 장성군에?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전기 울타리가요. 지금 한 20개소 정도...,

○오원석 위원
20개?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네.

○오원석 위원
관리를 좀 잘하시고 그리고 그 밑에 보면 우리 피해 보상 보험이 있어요. 8,400만 원. 국가에서 장려를 해서 의무적으로 넣은 겁니까? 실제로 우리 농민들이 피해를 받으면 좀 보상받는 농민들이 있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법에 농가들을 보상하게 되어 있고 저희들이 조례를 만들어 가지고 피해 면적이 200평방미터 이상이고 피해 금액이 한 20만 원 이상이 될 경우 저희들이...,

○오원석 위원
근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8,000만 원, 8,400만 원 이렇게 투자를 하는데 그 이상으로 어떻게 좀 받을 수 있냐 이 말이에요. 그 이상은 안 되시겠지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저희들이 2015년도부터 이 사업은 진행이 됐었고요. 현재까지 232명이 보험을 받아가지고 경제적 손실을 조금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오원석 위원
2021년도에 우리 보상받은 금액은 얼마 정도나 돼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보상 금액이 작년에는 그 피해 면적이 적다보니까 다른 해에 비해서 좀 적게 나왔었습니다. 한 700만 원 정도밖에 못 받아가지고 작년에는 조금 저희들이...,

○오원석 위원
좀 많이 받은 해는 몇 년도에 있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예, 예. 거의 2018년, ‘19년, ’20년도에는 한 7천만 원 정도 보상을 받았습니다.

○오원석 위원
그랬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예, 예.

○오원석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13쪽 보면 미래 먹거리 함께 만들어가는 음식 문화 개선이 있어요. 그런데 우리 장성에 어떻게 보면 메뉴나 식당에서 음식 하는 것은 어디보다도 뒤지지 않다고 그렇게 본 위원은 생각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위생업소 시설 개선, 좋은 식단 실천 운동 메뉴 개발 교육 이렇게 다 하고 있는데 실제로 장성의 식당에서 고급 손님들이 와서 한 번 먹고 갈 만한 장소가 없어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장성은 지역이 좀 좁다 보니까 전부 오픈된 자리에서 먹다 보니까 어떻게 보면 고급 손님들은 광주나 어디 다른 데로 지금 빠져나가고 있는 실정이에요. 어떻게 보면 돈을 쓸 만한 사람들은 장성에서 돈을 안 쓰고 쓰지를 못해. 왜? 조금 조용한 데서 먹으려고 그러는데 그런 장소가 한 군데도 없어. 한 번 찾아보십시오. 그래서 새로 식당을 운영하실 분들이 오면 칸막이 같은 거 그런 걸 좀 강조를 해서 장성은 이러이러한 실정이요. 칸막이가 없으면 실제로 정말 고급 손님을 받을 수가 없다. 새로 식당을 지은 사람들도 칸막이 자체를 안합니다. 근데 그런 부분을 우리 행정에서 홍보를 좀 해서 식당이 잘 될 수 있도록...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메뉴는 다른 어디보다도 뒤지지 않다고 생각을 해요.
실제로 어디 서울에서 손님 한 분씩이나 온다랄지 그렇지 않으면 돈을 좀 많이 쓰려고 50만 원, 100만 원 쓸 사람들은 광주로 나가. 조용한 데가 없으니까.
그래서 메뉴 개발 식단 이런 것도 다 좋은데 그런 것도 신경을 써서 우리 행정에서 좀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 그런 내용입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알겠습니다.

○오원석 위원
거기에 대해서 한번 한 말씀 해주실랍니까?
실제로 느껴보지 못했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아니요. 장성군의 대표 음식이라든지 이런 것 때문에 굉장히 큰 문제라고 고민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환경과장으로서 메뉴 개발 교육도 이제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와 있다면 시설 개선하는 데 한 번 더 집중적으로 하고

○오원석 위원
식당 환경이 안 좋아요. 식당 환경이.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홍보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원석 위원
새로 식당을 하시려고 하신 분들은 그런 부분을 이렇게 좀 강조를 해서 그렇게 좀 한번 해 주십시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네, 오원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나철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철원 위원
안녕하십니까?
인사는 좀 생략하겠습니다.
5번 건강한 주거환경을 위한 슬레이트 처리 지원 관련해서요. 지금 농가의 시골이다 보니까 인구가 줄면서 빈집이 늘어나고 또 부모님이 작고하시면 자손들만 있는데 다 외지에 있다보니 폐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혀 협조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오래된 집들이다 보니 또 슬레이트가 분명히 있고 제가 알기로는 법이 바뀌어서 주인의 허락이 없더라도 완전히 무너졌거나 이런 집들은 행정당국에서 처리가 가능해졌다고 제가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집들도 분명히 누가 봐도 폐가예요. 이런 것들은 마을에 어떻게 보면 흉물이기 때문에 주인이 또 동의하지 않으면 처리가 안 되는 이런 것들이 제한이 풀렸다고 하니까 적극적으로 발굴하셔가지고 귀농 귀촌하신 분들이나 또 거주하시는 분들이 미관상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13번 맞춤형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과 관련해서요.
여기가 지금 영양사랄지 위생사가 없는 그런 우리 아이들 다니는 데잖아요. 유아들 영유아들 그래서 물론 센터장님도 있고 하니까 관리가 잘 되겠지만 특히 이런 대상이 되는 곳들에 행정에서 남다른 관심을 보여주면 특히 거주하시는 우리 젊은 가족들한테는 많은 힘이 되고 또 다른 젊은 우리 가족들이 귀농 귀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이분들은 그래도 관심을 갖고 있으니까요. 여기 운영과 관련해서는 계속 잘하고 계시지만 더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철원 위원
그리고 제가 아직은 초선이라 어리숙함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민원이 우리 환경보호과였어요. 근데 우리 자원순환팀장이실 건데 민원 해결하는 모습에 제가 좀 상당히 공직자로서 최고의 모습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민원이 한두 번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원을 야기하신 분과 또 이해 당사자인 마을 대표 또 마을 주민 또 인근 학교 그다음에 또 해당 면이 되는 관계자들 이렇게 다 이렇게 한 자리에 모여서 현장에서 직접 같이 의논하고 결론까지 내는 모습에 상당히 이런 공직자의 모습이 좀 널리 확산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민원을 대하는 자세 항상 민원 때문에 힘들겠지만 특히 환경보호과는 업무 지침대로 일을 하면 지역 주민들이 아마 못 살 거예요. 거기에서 추진 과정에서 굉장히 갈등도 많고 업무 보시는데 아마 힘 팔린 것도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좀 힘이 될 수 있는 사업 아이템 하나 건의할까 하는데요.
지금 잔디 부산물 처리가 문제가 되면서 산림과에서 부산물 처리와 관련된 사업이 이제 추진될 예정입니다. 잔디 부산물로 표현될 수 있겠지만 농업을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들이거든요. 물론 행정에서 봤을 때는 폐기물일 수 있어요. 하지만 잔디뿐만이 아니고 하우스 농가랄지 원예 농가랄지 지금은 세상이 바뀌어서 하다못해 우리 할머니들 고춧대만 태워도 신고가 들어가는 세상이 됐어요. 이제 그렇게 현실이 바뀌었으면 이제 우리 주민들도 의식 수준이 높아져서 적응을 하는 건데 그래서 잔디 부산물 센터가 만약에 설립이 본격화되면 농업 문제 해결이지만 크게 보면 환경 문제 또한 해결되는 거고 또한 이런 것들이 해결돼서 다시 농업자원으로 순환된다면 옛날 우리 선조들이 했던 방식대로 가는 거거든요. 그게 저는 좋다고 보고 그래서 단순히 타 부서의 사업으로 생각지 마시고 환경 문제를 해결한다 생각하고 환경보호과 그다음에 산림편백과 그다음에 우리 농업기술센터 이렇게 세 부서가 연대해서 하면 저는 훨씬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단순히 농업 문제라기보다는 환경 문제로 확산을 시키면 정부 예산을 따오는 데도 훨씬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관심을 좀 가져주시겠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타 부서랑 같이 힘을 합해서 처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철원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나철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최미화
네 김연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연수 위원
페이지 8페이지 6번 대기오염물질 저감으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장성군의 환경에 대해서 고심하시고 그 처리에 대해서 열심히 고생하시는 우리 김영미 과장님 고생하고 계신다는 말씀 드리고 제가 민원의 부분들에 대해서 대기 오염에 대한 부분들을 관리를 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또 같이 자리에 앉아서 이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고려시멘트 대기업에 관계되는 부분들이 어제도 민원이 들어왔어요. 지금 냄새가 난다.
제가 직접 어제도 그 마을에 가봤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이 아직도 시행이 안 되고 있는데 왜 그러는지 왜 대기업 때문에 관리를 못 하고 있는 것인지 어떤 이유가 있는 것인지 말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고려시멘트는 큰 사업장이다. 보니 전라남도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고 저희하고 같이 도하고 합동 점검도 지난번에 해서 지금 대기오염도 검사 의뢰를 해서 연구원에서 곧 나와서 검사도 할 예정인데 지난번에는 민원은 그때는 고려시멘트에서 관리하는 기계 시설에 문제가 있어서 전라남도에서 행정처분이 이루어졌고 그다음에 고려시멘트는 지금 tms라고 해가지고 굴뚝에서 나오는 대기오염 물질은 자동 측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거기에서 나오는 악취 부분들이 법적인 기준치 이내로 나오더라도 주민들은 좀 불편하다고 생각할 수는 있습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지금 전라남도하고 계속 저희들이 점검을 할 수밖에 없고 측정할 수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도하고 같이 해서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그 냄새의 원인이 뭐예요? 어떻게 해서 그 냄새가 나오게 된 거예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고려시멘트에서 시멘트를 제조하면서 들어가는 원료와 보일러가 있는데요. 일단 그것들의 정확한 정상적인 배합이라든지 이렇게 됐다면은 조금 안 나올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어차피 그거를 태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거기 때문에 약간의 악취는 안 나올 수는 없겠죠.
그렇지만 일단은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는 저희들이 단속을 할 수밖에 없고 테두리 외에 것은 저희들이 계속 고려시멘트에 하고 같이 협조해가지고 악취를 저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장성에 이제 그렇게 오신 분들 귀향시고 또 장성의 쾌적한 환경 때문에 살기 위해서 오신 분들의 이야기들이 그래요 쾌적한 환경이고 공기가 좋다고 해서 왔는데 이러한 냄새들이 나서 창문도 못 열어놓고 있다. 또한 거기에 같이 마을에 사시는 기존에 사신 분들도 그런 이야기를 하십니다. 그렇게 민원을 했더라도 이게 처리가 안 된다 이런 부분들은 좀 우리 환경위생과에서 각별히 신경서서 군민의 쾌적함을 누릴 수 있는 그런 생활환경이 바뀔 수 있는 그러한 조금 더 신경을 써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김연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심민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민섭 위원
환경위생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주민하고 공개된 내용을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조교재 9쪽에 오염물질 관리 강화로 군민 체감 환경행정을 실현해서 이번에 소음 진동으로 인해서 굉장히 진원면 포 사격장 얘기 들었죠?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네.

○심민섭 위원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 소음으로 인해서 주민들이 엄청나게 고통을 받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보완을 해달라. 특히 작년에 군부대에서 법이 개정돼서 소음 측정에 대한 것을 측정을 해서 지금 마을별로 데이터가 나왔는데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없다. 그 이유는 1급지니까 2급지로 됐다. 2급지인데 3급지로 됐다가 아니라 한 마을에서 바람에 따라서 또 듣기에 따라서 소리가 크고 작을 수가 있는데 그걸로 인해서 차등 지급한다는 것은 주민들은 굉장히 격노하고 있기 때문에 본 위원이 두 가지 안을 제시했어요. 하나는 국방부에 철저히 요청을 해서 이런 부분을 해소해 주기를 바란다. 또 하나는 그게 쉽지 않으면 우리 군 자체에서 매칭으로 해서 주민들한테는 피해 주지 않도록 주민들 마음을 좀 어루만져달라 라는 의견을 줬는데 나름대로 우리 위생과에서 고생을 많이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진척 상황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의원님이 질의하신 내용대로 같은 마을에서 보상 금액이 달라져서 지금 이의제기를 하신 절차가 들어왔는데요. 지금 저희들이 보상금 지급 결정이 나가게 되면 민원인들은 이의 신청을 저희 군에 1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사업이 국방부 사업이고 국방부에서 소음 영향도도 다 작성했기 때문에 저희 군에서 어찌할 수는 없고 저희들은 계속 국방부한테 계속 질의를 하고 전화 문의도 하고 계속 요청을 할 겁니다. 다만, 일단 이의제기를 저희 군에 하면 저희는 답변이 그렇게밖에 갈 수가 없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 다시 재이의제기를 할 수 있어요. 그거는 저희가 국방부에 넣기 때문에 또 국방부 의견을 받은 이후에 그래도 보상금 결정이 변경이 되지 않는다면 저희 군에서 한번 심도 있게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주민들은 나름대로 군의 지침을 따르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마는 불이익이 되지 않도록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의원님이 열심히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심민섭 위원
거기에 덧붙여서 이번 환경위생과에서 답변하기가 뭐 하는데 내가 행정국장님한테 요청을 하겠습니다. 공교롭게도 소음 진동 있던 지역이 이번에 포 사격장이잖아요. 거기서 포탄이 주민 마을에 떨어졌어요. 그래서 상당히 주민들은 막 놀라고 그런데 그렇다고 달리 보상이라는 것이 그쪽에서 요청도 안 했지만 생활하는데 이건 대기오염 환경오염 이런 오염이 아니라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에 있어요. 그래서 주민들이 지금 엄청나게 자제를 하고 지금 나름대로 군의 지침을 기대하고 있는데 거기에 따른 어떤 특별한 대책이나 계획을 갖고 계신지?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국방과 관련되기 때문에 굉장히 난해하고 어려운 문제인데 일단은 이제 기본적으로는 개인 피해 보상은 분명히 국방부에서 있을 거로 생각되고요. 다만 거기에 대해서 어떤 사후적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대처 방안을 강구한다면 거기에서도 또 역시 저희도 국방부에 요청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아시다시피 탄환이랄지 피탄지가 원래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게 튕겨 나와서 이렇게 불가피하게 나오는 상황이라 이거는 어떻게 그 위에다 어찌 생각하면 우리가 방어막을 씌우지 않는 이상은 대안이 없는 상황이라고 할까 그런데 그거를 군에서도 어떻게 해 줄 수 있는 방안이 없고 다만 국방부에 요청을 해서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강력하게 촉구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 있다는 그런 말씀 드립니다.

○심민섭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아까 얘기한 대로 물질적으로 뭘 꼭 그런다기보다도 관에서 그만큼 관심을 갖고 주민들하고 소통을 해서 주민들의 어떤 작은 것이라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특히 집으로 포탄 떨어져 죽은 것은 법칙이 있겠지만 그 인근에 떨어져서 불이 난다든가 이랬을 때 우리가 어떤 대처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마을 산 주위로 해서 소방도로라도 내주라 이런 이야기도 많이 있어요. 그래야만 포탄이 다행히 집으로 안 떨어져도 인근에 떨어져서 불이 나면 소방차라도 접근해서 끌 수 있지 않느냐 불안해서 못 살겠노라 해서 이것을 제가 공론화시키자는 것이 아니라 이런 의견들을 충분히 주민들하고 소통을 해서 풀어나갈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풀어나가자 이 차원에서 말씀드린 거였으니까 차후에 주민들하고 꼭 협상이라는 표현은 이상합니다만 소통을 하셔서 하나씩 하나씩 풀어나갈 수 있는 계획을 세워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좋으신 말씀이고요. 그거는 현장에 나가서 주민들 의견을 듣고 저희 군에서 할 수 있는 걸 적극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리고 과장님 한 가지만 더 제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12쪽이요. 지금 우리 장성군에는 음식물 처리할 수가 없죠? 위탁 처리하고 있죠?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심민섭 위원
그러죠. 그래서 지금 나름대로 업소에서 나오는 것은 알선을 해 준다든가 자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공고 내지는 교육을 시키고 있고 문제는 생활 쓰레기 이를테면 음식물 쓰레기 이런 것은 읍내나 이런 지역은 다 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마을 단위로 이런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나올 것 같아요. 실제 나오고 있고 그래서 이런 것을 함께 위탁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할 것 같은데 우선은 요청을 하거나 지어달라고 접수한 마을에 한해서는 해 준 걸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특별한 계획은 갖고 계세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저희가 현재 있는 소각장 용량이 적다보니까 음식물 쓰레기 처리라든지 이런 게 조금 더 미흡했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지금 장기적으로 본다면 저희 군도 음식물 폐기 시설이 확충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 소각장 증설 검토를 할 때 저희들이 하도록 하고요. 그다음에 지금 현재는 음식물 쓰레기 수거 차량이 들어가지 않는 지역은 쓰레기봉투에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내시면 저희들이 다 수거를 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고 생각하지만 사후 음식물 폐기 처리시설 확충을 한번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꼭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보조교재 14쪽이요. 유해 요인 안전관리로 위생환경 조성을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위생 업소에 대한 관리를 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가 목욕, 미용, 이용에 대한 효도권을 지급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 업무보고 받을 때도 차제에 이게 적정한가 좀 더 상향 조정을 하겠다, 상향 조정을 하면 목욕, 미용, 이용만 쓸 것이냐 이런 것도 지금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특히 이런 문제에 있어서는 환경위생과에서 선제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현재 분기별로 4만 5천 원어치 효도권을 주는데 적절하게 이미용 목욕을 하고 있는지, 부족한지, 아니면 충분하니까 타 용도로 써도 되는 것인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고 본 위원은 생각하는데 거기에 대한 어떤 검토나 계획을 수립한 거 있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아니요. 주민복지과하고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꼭 검토해서 주민들 생각, 주민들 의견 그래서 꼭 주무 부서니까 차후에 결정한 뒤에 이런 말이 안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행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심민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차상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상현 위원
차상현 위원입니다. 우리 김 과장님을 다 칭찬하네요. 우리 위원님들이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아니 그런 건 아니고 저희 환경과 전체를...

○차상현 위원
열심히 하시라는 얘기인 것 같고 저는 사회적으로 좀 관심이 많은 문제인데 우리 고려시멘트 이전에 대해서 환경보호과에서 김 과장이 좀 아시는 거 있나?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사실상 제가 거기에 적극 관여하는 과가 아니어가지고...

○차상현 위원
며칠 전에 고려시멘트에서 미세먼지 관계로 사고 난 게 한 번 있었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저희 출하실. 고려시멘트 출하실에서 1출하실에서 2출하실 가는 부분에 이송 라인에서 압이 차가지고 거기에 있던 시멘트가 외부로 유출된 사고가 있었습니다. 바로 조치하고 했습니다.

○차상현 위원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확실히 하셨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공문도 띄우고 했습니다.

○차상현 위원
그래요. 그러면 문 국장님 혹시 고려시멘트 이전 관계에 대해서 아시는 거 있으면 그대로 얘기를 한번 좀 해 주십시오.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지금 고려시멘트 관련해서는 상당히 민감도가 높은데 일단은 저희 민선 8기에 들어와서도 군수님도 지금 고려시멘트 이전에 해서 적극 노력하고 계십니다. 또한 지금 협의를 통해서 그쪽이 이전을 할 수만 있다 한다면 고려시멘트 부지도 저희 군에서 지방채라도 발행해서라도 매입을 생각을 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제 매입 단가거든요. 저희 군에서 생각하는 감정가 단가하고 기업에서 생각하는 감정가 단가가 거의 한 2배 이상 정도 차이가 있는 상황에서 그런 부분들에 어느 정도 이견이 좀 조정이 되야 될 필요성이 있을 것 같고 다만 이제 고려시멘트 얘기를 듣기에 내년 말까지 해서 사업장 종료를 예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상현 위원
사업장 종료? 고려시멘트 자체?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네.

○차상현 위원
그러면 이제 시멘트를 안 만들어 낸다는 얘기네?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그렇습니다.

○차상현 위원
내년 말까지?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네. 근데 그 부분은 다시 한번 확인해서 제가 여기서는 정확하다고 말씀드릴 수가 없기 때문에 다만 제가 그렇게 듣고 있었던 거기 때문에 확인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차상현 위원
그래요. 그걸 고려시멘트를 얼른 이전시켜서 주민들 주거환경도 개선이 되고 거기에 주택지를 만들어가지고 주민들에게 많이 제공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더욱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해서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시오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그렇게 하겠습니다.

○차상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차상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나철원 위원
위원장님 괜찮으시면 추가 질문 좀 하겠습니다. 환경위생과 업무일지 어쩐지 모르겠는데요. 모 언론사에서 지금 나온 기사 내용인데 동화면이죠. 폐기물이 1만 평, 2만 평 이런 기억이 있는데 이거 관련해서 지금 어떻게 되고 있는지 혹시 아시는지?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지난 장성 시민연대에 보도된 자료인데요. 저희들이 동화면 송계리하고 구룡리 일대에 폐기물 불법 매립 이렇게 돼 있더라고요. 그 업무는 저희들이 개발행위 분야와 그다음에 환경위생과는 순환골재 사용 여부와 그다음에 농지의 순환 골재 사용이 가능한지 3개의 부서가 지금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그 신문 보도에 의하면 19개소에 지금 순환골재가 매립되어 있다는데요. 저희 도시재생과에서 주관해서 지금 3개소는 원상복구 명령이 나가서 현재는 복구 중에 있고요 나머지 지역은 순차적으로 확인을 해서 행정 조치할 계획입니다. 도시재생과에서는 개발행위 허가 분야에 대해서 일정 농지 부분에 2m 이하 이상일 때는 허가를 받아야 되는데 허가를 받지 않고 했던 부분과 그다음에 농지에는 순환골재가 사용이 안 되는 부분인데 농지법 위반 그다음에 환경위생과는 아까 수나무 골재가 재활용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한 경우 이렇게 해서 3개 부서가 협조해서 단속할 예정입니다.

○나철원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나철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최미화
네. 저도 한 가지만 하고 끝내겠습니다.
책자 10쪽에 이 사업은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쓰레기 투기 감시 카메라 등 고정 시설물 설치로 단속 건수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고요. 두 번째로 또 불법 투기자를 적발하셨다면
어떻게 조치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쓰레기 불법 투기 건수는 한 35건 정도 현재 단속 건수고요. 저희들이 만약에 1차 잡았을 때는 1차 계도를 좀 위주로 합니다. 어떤 단속 위주보다는. 그래서 1차 계도하고 그래도 또 다시 발생할 경우에는 2차 때는 과태료 부과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과태료를 그러면 35건을 다 했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위원장 최미화
이 사람들이 다 냈어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위원장 최미화
다 지금 완료했다고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위원장 최미화
알겠습니다. 그리고 15쪽이 레시피가 지역아동센터에도 무료로 레시피가 제공되고 있습니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맞춤형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우리 저희 팀원들이 별도의 표준 레시피라든지 이런 식단을 짜서 저희 관내에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 급식시설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그러면 레시피가 제공되는 인원이 몇 명 이하여야 이렇게?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지금 영양사 어린이집에 영양사가 있어야 되는 것이 100인 이상이라고 그러네요. 근데 이제 100인이 안 되는 어린이집에는 지금 영양사가 없기 때문에 그 어린이들을 위해서 저희들이 식단을 짜가지고 안내를 해주는 거죠.

○위원장 최미화
그러면 지역아동센터는 거의 100명 이하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장성관내에는...,

○환경위생과장 김영미
네.

○위원장 최미화
잘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환경위생과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환경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2) 민원봉사과 (10시 44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입니다.
먼저 제9대 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모두의 앞날에 큰 영광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보고에 앞서 민원봉사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설재철 건축팀장입니다.
김문기 개발민원팀장입니다.
이인광 지적팀장입니다.
최성숙 공간정보팀장입니다.
정정균 부동산관리팀장입니다.
참고로 민원행정팀장은 지난 2월 28일자로 명예퇴직하여 현재 공석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과 6개 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업무 9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쪽 일반 현황입니다.
민원봉사과는 6개 팀에 3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각 팀별 주요 업무는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쪽 장성군 디지털 트윈국토 추진입니다.
디지털 트윈국토 사업이란 국토교통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국토와 동일한 가상 세계를 3차원으로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시 및 사회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8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는 14억 원으로 장성군 전역을 3차원으로 기반 데이터를 구축하고 티맵과 연동한 주차 안내 서비스 등 행정 활용 모델을 발굴하여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10월 중 사업을 완료하여 지역 문제를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지적재조사 사업입니다. 지적도상 경계와 실제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를 바로잡고자 측량비 전액을 국비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삼서 금산 등 3개 지구 1,107필지에 대하여 측량을 완료하고 토지소유자와 경계조정 협의 중에 있습니다.
연내 사업을 완료하여 경계분쟁 해소 및 군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5쪽 도로와 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추진입니다.
본 사업은 도로 및 정류장 등 도로 구성물은 물론 땅속에 있는 지하시설물 중 상하수도 시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자지도를 구축하여 시설물의 정확한 관리를 통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6년까지 3단계로 나눠 추진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59억 원입니다.
지난해 1단계 사업 중 1차분인 진원면과 남면 140.5km에 대해 사업을 완료하였고 올해는 2차분인 황룡면 163km에 대해 조사 및 측량을 완료하고 db를 구축 중으로 연내에 정확하게 자료 구축을 완료하여 주민 안전 관리 및 정확한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입니다.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은 1월 1일 기준과 7월 1일 기준으로 연 2회 추진하고 있으며 1월 1일 기준으로 23만 2천900필지에 대해 토지 특성조사와 지가 산정을 완료하고 토지 소유자 의견 제출과 감정평가사업 검증 절차를 거쳐 지난 4월 29일 결정공시를 하였습니다.
7월 1일 기준은 상반기 중에 분할 합병 등 토지 이동된 필지를 대상으로 하반기 추진 일정에 맞춰 공정하고 정확하게 조사 산정하여 개별공시지가의 공신력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7쪽 주소체계 고도화 추진입니다.
건물과 도로 중심의 위치 파악 수단으로 활용되던 도로명 주소를 시대 변화와 도시 구조에 맞게 주소체계를 확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는 교차로 이면도로 등의 도로명판 161개소 불태산 등산로에 스마트 국가지정번호판 25개 소를 설치 완료하였고 하반기에는 훼손 망실된 주소 정보 시설을 정비하고 주차장 및 전기차 충전소에 사물 주소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군민 생활 속에 편리한 도로명 주소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한 빈틈없는 위치 데이터 구축으로 위치안내 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추진입니다.
시행 기간은 2020년 8월 5일부터 다음 달 8월 5일까지 2년간 한시적으로 추진되며 적용 대상은 도로 및 건물로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 증여, 교환 등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이나 상속 또는 미등기 부동산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1,926필지가 접수되어 1,717필지를 발급 완료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많은 군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여 추진하겠습니다.
9쪽 민간건축물 외부 도색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관내 주요 도로변에 노후되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있는 건축물에 대하여 외부 도색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상자 선정과 보조금 심의 등 행정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연내에 사업을 완료하여 깨끗한 도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쪽 개발행위 등 인허가 업무 추진입니다.
개발행위 및 농지전용 등 인허가 관련 담당자들의 지속적인 업무 연찬으로 역량을 강화하여 대민 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며 소규모 농업용 시설 설치와 같은 간단한 인허가 신청 서류는 대행 작성해 줌으로써 민원인의 서류 작성에 대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민원인 눈높이에 맞게 신속한 민원 처리로 행정에 대한 주민 신뢰도가 재고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1쪽 군민에게 따뜻하게 다가가는 민원실 운영입니다.
군민이 공감하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신청서 작성 안내 등 민원 안내 도우미제를 운영하고 민원 구비서류 민원 서식 작성 방법 등을 qr 코드로 제작 배치하여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장애인, 임산부 등 우선 처리 창구를 운영하고 외국인을 위한 ai 통번역기 등 편의시설을 제공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민원 응대 공무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민원 안내 도우미제를 활성화하는 등 민원실을 찾는 민원인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민원봉사과 직원 모두는 항상 친절하고 민원인 입장에서 소통하고 신속 정확하게 민원을 해결하는 민원의 해결사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답변석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답변석 착석)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김연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연수 위원
민원봉사과 과장님 우리 장성 군민의 민원을 위해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제가 질의하고자 하는 것은 9페이지 민간건축물 외부 도색 지원사업 추진. 먼저 이 부분을 민원실에서 봉사과에서 하는 것이 맞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저희가 시책으로 2020년도부터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제가 보기에는 우리 민원봉사과에서 담당해서 하지 않아도 될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도시재생과나 이쪽 부분과에서 해야 되지 않는가 이런 생각도 해보는데 거기에 대해서 부분들이 나왔기 때문에 질의를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알기로는 민간 건축물에 대한 아파트라든지 그다음에 주택이랄지 이런 부분들은 자기가 노란색 옐로우시티 이 부분들에 대해서 노란색으로 칠해야겠다 이런 부분들이 되면 지원을 해준 걸로 알고 있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이전까지는 노란색을 20% 이상 사용하는 건축물에 대해서 지원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근데 이번에 인수위에서 너무 획일적이다. 노란색 사용하는 것이. 그래서 좀 방법을 달리해서 주요 도로변의 외관 도색이 필요한 노후된 건축물에 대해서 조화롭게 추진할 생각입니다.

○김연수 위원
본 위원의 생각은 그러한 자기의 건축물에 대한 부분들은 본인들이 할 수 있도록. 우리 군비까지 이렇게 해서 꼭 해야 되는가 그렇게 생각이 되는데 그건 좀 더 많은 생각을 해서 보상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왜 그러냐면 조그마한 일 하나라도 군민들이 군정이나 이런 부분으로 해서 해결하려는 지금의 시대의 부분들이 있거든요. 그것은 아직은 제가 보기에는 맞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자기 집 관리는 자기가, 집 주변 관리는 자기들이 해야 되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본 위원의 짧은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그러한 부분까지 한다는 것은 좀 더 생각을 해봐야 되지 않겠냐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예를 들어서 우리 도로 주변이랄지 이런 분들이 살지 않으신 분들은 지금 어떻게 할 겁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저희가 도시 미관 정비 차원에서 경관법이라고 있습니다. 경관법에 주민하고 경관협정을 맺어서 일부 지원할 수 있도록 법에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는 부분이 있다 보니까 이 사업을 시행하게 됐는데 위원님 말씀대로 내년 사업은 면밀히 검토해서 시행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이거는 군비로 가는 거지 않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예, 알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그다음에 9번 11페이지 과장님께서 말씀을 잘 해주셨어요. 그러나 이제 거기에 군민에게 따뜻하게 다가가는 민원실 운영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 공직자분들 고생이 많으시잖아요. 민원실에 제일 민원이 많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거기에 대한 처우 복지 혜택 이 부분들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니까 교육도 시키고 운영도 하고 친절 교육 이런 부분도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복지 예를 들어서 스트레스랄지 많은 스트레스가 올 거 아닙니까? 그런 부분들 해결하는 부분들은 어떻게 과장님 하고 계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지금 민원실이다 보니까 전체 직원을 한꺼번에 무슨 힐링 교육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실시할 수는 없고 교대로 해서 저희가 힐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각 팀별로?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팀별로가 아니라 연번제로 돌아가면서 몇 명씩 차출을 해서 하고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그러면 우리 거기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잠깐 쉴 수 있는 그런 휴게실이랄까 이런 부분들이 준비되어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휴게실은 안쪽에 마련을 해놨습니다.

○김연수 위원
나중에 한 번 본 위원이 볼 수 있도록...,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네네. 한번 오시면 차 대접하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군민들을 대상으로 민원을 하고 계시는데 거기에 대한 상대하는 공직자분들에게도 좀 더 복지, 권익, 이 부분이 될 수 있도록 스트레스 받는 것을 가정까지 갖고 가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런 의미로 보는 질의를 했던 것입니다. 좀 더 민원실에 활기차게 군민이 다가갈 수 있는, 성실하게. 예를 들어서 군민이 오면 일어서서 인사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앉아서 인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제가 교육시키겠습니다. 그리고 관심 가져주셔서 진짜 감사드립니다.

○김연수 위원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김연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나철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철원 위원
안녕하십니까? 나철원입니다.
1번 장성군 디지털 트윈 국토 관련해서요. 대단히 흥미로운 사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혹시 이게 완료됐을 때 우리 군민들에게 오픈되거나 이런 계획이 있습니까? 아니면 그냥 공직자들만 어떤 행정시스템으로 쓰는 겁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지금 주차 안내 서비스나 슬레이트 교체 지원 그다음에 건축물 색채 디자인 이거는 군민들하고 같이 공유가 가능합니다.

○나철원 위원
굳이 이렇게 면사무소나 군청에 오지 않더라도 군민들이 지금 대부분 쓰고 있는 휴대폰으로 공유가 가능하고 접근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가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지금 주차 안내 서비스는 t맵하고 연동해서 길찾기 안내 서비스할 때 주요 관광지에 어디가 주차가 원활하다든지, 만차가 됐으니까 다른 쪽으로 우회하라든지 이런 안내가 나가도록 돼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 서비스고 휴대폰으로 앱만 깔면 슬레이트 교체 사업 지원 사업이나 이거는 앱 서비스를 이용해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건축물 색채 디자인 사업 같은 경우는 이게 3d로 내 건물의 색채를 칠해보는 겁니다. 그래서 주변과 어느 정도 어울리는지 조화롭게 색이 디자인될 수 있는지를 검토할 수가 있습니다.

○나철원 위원
지금 현재는 이렇게 5개 모델인데 더 이제 확대가 되겠죠?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지금 우선은 이게 시범 국토부 시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게 원활하게 잘 될 경우에는 전국적으로 확산이 될 수도 있고 또 추가적으로 행정 활용 모델을 더 발굴해서 추가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나철원 위원
그러면 우리 장성에서 국가 시범 사업을 딴 거네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네. 그게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돼서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겁니다.

○나철원 위원
오히려 그것을 강조하시는 게 실적에 더... 그러면 지금 이 사업이 전국에 어느 정도 시범 사업인지 안내가 가능한가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작년에 5개소가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이 됐는데 저희는 이 아이디어를 제공을 해가지고 저희가 선정이 된 겁니다. 그래서 지금 이 행정 활용 모델을 발굴하는 것은 저희 군밖에 없습니다.

○나철원 위원
장성군이 유일하다고 봐야겠네요. 굉장히 흥미롭고요. 많은 홍보를 통해서 추후에 다양한 어떤 민원 서비스로 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좀 듭니다.
그다음에 9번 민원실 운영 관련해서 공직자가 달리 공직자겠습니까? 물론 힘들고 어렵겠지만 제가 지금 세월이 변하면서 느끼는 건데요. 우리 군 단위는 노령화가 되고 공직자들은 젊어지고 있단 말입니다. 거기서 나오는 세대 차이일 수도 있겠지만 그리고 책임의 소재 문제로 더 딱딱해질 수도 있겠지만 실제 민원인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하는 자세, 그래서 이것을 어찌 됐든 해결해 주려고 하는 자세가 저는 기본이라고 보거든요. 단순히 공직자 담당 공직자가 나의 일은 여기까지다라고 먼저 선을 긋는 게 아니라 그 민원인이 우리 주민이죠. 어떤 민원의 문제를 가지고 오셨는지 파악하려고 하는 거 그리고 어떻게 해결이 되는지 이것을 따뜻하게 안내하고 하는 것은 물론 힐링도 필요하고 여러 가지도 필요하지만 저는 공직자가 일단 이런 것들을 하고 나서 힐링도 있고 휴식도 있다고 보는 거거든요. 이런 자세는 어찌 됐든 좀 읍면 단위 같은 경우는 특히 신규 임용되거나 아니면 민원 업무를 거의 읍면은 지금 민원을 하니까 민원봉사과에서 좀 남다르게 계속 체크하고 관리하실 필요가 있겠다. 시간이 가면서 저희 고령이 되신 분들의 하소연이 좀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걸 좀 잘 좀 파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나철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심민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민섭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우리 김연수 위원님께서도 민원봉사과를 상당히 고생이 많으시다는 표현을 했었는데 저도 평소에 민원봉사과 그다음에 읍면도 마찬가지고 또 보이지 않는 곳에 노력하는 이 앞에 환경위생과 또 물관리 사업소 등등이 나름대로 고생을 많이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좀 한 가지 덧붙여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작년에도 군정 질의를 했었는데 우리 장성군 11개 읍면에 마을 단위로 안길 도로가 있는데도 전혀 지금 공사가 시행되고 있지 않고 있어요. 그래서 1년에 1%씩 한다든가 0.5%씩 한다든가 아니면 10m씩 한다든가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도로 개설 부분은 도시과나 안전건설과에서...

○심민섭 위원
알고 있는데 어차피 그 피해는 우리 민원실에서 늘 민원인들이 그걸로 인해서
인허가를 해 주냐 안 해주냐 허가를 해 주냐 안 해주냐 때문에 관계가 돼서 내가 여쭙는 거예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네. 제가 해당 부서하고 협조해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물론 시급하지 않은 것부터 할 필요는 없지만 주민들은 국가를 믿고 또 우리 관을 믿고 이제는 이 도로를 해 주겠지 해 주겠지 하고 민원도 안 넣고 기다리고 있어요. 그런데 그걸로 인해서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못 하고 집을 다시 재건축하고 싶어도 도시계획선이 있음으로 인해서 사용도 못하고 등등 그 피해가 너무 심하고 또 이웃 간에 말다툼을 함으로 인해서 참 끼어들기도 어렵고 또 그뿐만 아니라 사용 승낙서를 써줬든 어쨌든 길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 피치 못한 사정으로 인해서 원주인이 제3자한테 팔아버리고 갔을 때 제3자가 와서 보니까 측량을 해 보니까 나는 100평을 매입을 했는데 실제 사용하고 있는 것은 90평밖에 안 된다 측량해 보니까 도로에 물려서 또 말뚝을 박는다든가 해야 이웃 간에 분위기가 안 좋고 그래서 그렇다고 그런 부분들은 사유재산인데 의원이랍시고, 관이랍시고 무조건 끼어들기도 뭐하고 크고 작은 민원이 너무 많은데 한 번쯤 고민하셨는지 그런 민원들은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건축 허가라는 게 상황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없습니다. 해당 민원에 적절하게 대응을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래요. 내용을 알고 있으리라고 충분히 믿고 이의제기한 것이고 아까 보조교재 9쪽 내년에 사업이 어떻게 됐든 간에 1억 3천 예산이 확보돼있는 상태에서 주민들이 요청을 하되 꼭 노란색이 아니더라도 주민들이 원하면 도시 미관상 도색을 해야 될 부분은 색상하고 관계없이 지원해 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네. 그렇게 앞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심민섭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심민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최미화
저도 한 가지만 여쭙고 끝내겠습니다.
6쪽에 보시면요. 적혀 있는 필지가 조사 대상이 몇 필지죠?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개별공시지가 말씀이신가요?

○위원장 최미화
예.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조사 대상 써진 대상 필지가 지금 23만2천9백필지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그 필지를 장성군이 매년 이렇게 조사하면서 대체적으로 일괄적으로 지가를 상승시키는 경향이 있지 않습니까. 국토이용관리법상 가축 제한 지역 등 개발 제한 지역에 대해서는 전년과 같이 동결 또는 지가를 하향시킬 의향은 없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이게 지금 국가사무입니다. 저희가 위임 받아서 하고 있고 지금 국토부에서 항상 표준지지가를 산정해서 저희한테 내려보내주면 그 표준지를 기점으로 해서 토지 특성 조사나 지가 산정을 별도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동안 공시지가하고 실거래가 격차가 너무 크다 보니까 국토부에서 실거래가 수준으로 상향을 하라고 지침을 받아서 최근에 지가들이 상승이 됐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그러면 여기 이곳을 장성군에서는 할 수 없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저희가 임의대로 할 수는 없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그러면은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을 위해서 세금 목적이 맞습니까?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예 맞습니다. 각종 세금이나 점사용료 부과 기준에 해당 적용이 됩니다.

○위원장 최미화
민원이 들어오기를 세금을 올리기 위해서 집값을 무조건 올리는 거 아니냐 이렇게 민원이 오기 때문에 여쭤봤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지금 저희 군 자체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국가 정책에서 하는 거고 저희가 지금 반영한 것이 전국이 69.1%가 상승했는데 저희는 63.7% 상승했습니다. 전국 대비

○위원장 최미화
조금 올렸다 이 말씀이에요.

○민원봉사과장 임영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민원봉사과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중식을 위해서 2시까지 정회코자 합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1시 10분 회의중지)
(13시 58분 회의시작)

○위원장 최미화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다음은 읍면 업무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진행 방법은 읍면 직제순으로 2022년도 군정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듣고 질의·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읍면 업무보고는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로이동 3) 장성읍 (13시 59분)

○위원장 최미화
먼저 장성읍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읍장 김종수
안녕하십니까?
장성읍장 김종수입니다.
민의의 대변자로서 항상 지역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최미화 행정자치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 말씀드리면서, 장성읍 소관 2022년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내용은 일반 현황과 주요 업무 9건 중 4건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일반 현황입니다. 장성읍 직원은 저를 포함해서 총 2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팀별 사무분장은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쪽 공감 소통을 통한 주민 참여 행정 실현입니다.
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하여 월 2회 이동장 회의 개최와 더불어 마을로 직접 나가 수시로 주민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현장 행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 경관 사업인 으뜸 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16개 마을 중 10개 마을을 상반기에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미완료된 6개 마을에 대한 사업을 완료하고, 읍민의 날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6쪽 수요자 중심의 복지 행복 지수 업입니다.
기초생활보장 급여별 가구 특성에 맞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초연금 및 효도권 지원과 노인 일자리 사업 운영, 참전 유공자 지원 등을 통해 안정된 노년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외되지 않고 모두가 행복하고 안정된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8쪽 우리 동네 복지기동대 릴레이 희망산타 운영입니다.
지역 주민 10명으로 구성된 장성읍 우리 동네 복지 기동대는 주거환경 개선 사업, 독거노인 식사 배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복지기동대와 연계하여 금년 12월에 저소득 아동 5명을 대상으로 크리스마스 소원 선물을 지원하는 릴레이 희망산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복지 역량을 강화하고 훈훈한 연말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9쪽 사계절 아름다운 꽃동산 조성입니다.
오랜 기간 방치되어 잡초가 무성하고 쓰레기 투기 장소로 쓰였던 자투리땅을 꽃동산을 조성하고 주요 도로변에 꽃을 식재함으로써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도시 미관을 아름답게 정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황룡강 가을꽃 축제에 맞춰서 백일홍 등 가을꽃을 식재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장성읍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질의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차상현 위원
위원장님! 그렇게 한 분하고 질의하고 하는 것보다는 한 분의 보고를 다 듣고 나서 우리가 질의 답변을 하는 게 어때요? 그게 또 진행하는 데 더 좋을 것 같은데 일일이 한 사람 한 사람 하는 것보다

○위원장 최미화
위원님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4) 진원면 (14시 4분)

○위원장 최미화
그러면 다음은 진원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안녕하십니까?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입니다.
면장님께서 부재중이어서 제가 보고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먼저 제9대 장성군의회 출범을 축하드리며 고재진 의장님을 비롯하여 모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영광과 보람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도 저희 면정에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2022년 상반기 주요 면정 업무 실적과 하반기 계획 2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소통과 공감의 열린 행정 구현입니다.
면민과 소통하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을 위해 경로당을 돌며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으며 영농철에는 현장 행정을 직접 방문하여 면밀하게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민원사항을 해결하였습니다.
주민과 행정사회의 가교역할을 충분히 할 2022년 제3기 주민자치위원회가 출범하였으며 4개의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활력 넘치는 일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청정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주민들을 주도하여 벽화마을 화단 조성 등 마을 경관의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면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과 함께 민원 사항을 적극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해피스마일 효도 사진 촬영입니다.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무료로 사진을 촬영해주는 사업으로
상반기 6개 마을 11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협회와 연계하여 사진 촬영 후 액자를 제작하여 효도 사진을 전달해 드렸으며 추가로 13명의 이미용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원면 소관 업무보고는 진원면장님께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하셔서 총무팀장님께서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셨습니다.
--------------------------------
5) 남면 (14시 6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남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면장 김충현
안녕하십니까?
남면장 김충현입니다.
희망차게 개원한 제9대 의원님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리며 앞으로 우리 남면 지역에 대해서도 의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리면서 주요 업무 두 가지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먼저 6쪽입니다.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나눔 복지 울타리 운영입니다.
어려운 이웃은 지역 공동체가 보살피고 돌보는 가족과 같은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리 지역 6개 단체가 중심이 되는 주민 주도형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49세대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발굴,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후원물품 나눔 등 취약계층의 생활불편을 사전에 해소하는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7월부터 관내 식당과 연계하여 홀로 사는 노인에게 이웃사랑 밑반찬 나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민간 협력을 활성화하여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 나눔 울타리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랑과 꽃향기 가득한 뷰티 남면 만들기입니다.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가꾸는 아름다운 남면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국도 1호선 도로변과 주요 요청지 4개소에 사회단체 회원들이 참여하여 꽃길과 정원을 조성하고 있으며 마을 진입로와 회관 주변을 중심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꽃씨 한 줌 뿌리기 운동을 전개하여 아름다운 남면 만들기에 주민들이 앞장서고 있습니다.
아울러 청정 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총 8개 마을을 대상로 벽화 그리기와 우물터 복원 정원 조성 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지난 3월 진남환경감시단이 발족되어 환경정화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는 등 주민이 함께 지역을 가꾸어 가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여건에 부합한 특색 있는 경관 조성 등을 통해 사계절 쾌적하고 아름다운 남면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로이동 6) 동화면 (14시 08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동화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화면장 김영중
안녕하십니까?
동화면장 김영중입니다.
평소 우리 동화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시는 최미화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2022년도 동화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중 7건 중 주요 사업 3건에 대해서 간단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일반 현황입니다. 직원 현황은 저를 포함해서 13명입니다.
사무분장 내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입니다. 5쪽 모두가 행복한 경로당 클린 플러스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 등 생활 방역이 보다 중요해진 시점에서 유해 환경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매주 2개소를 방문하여 방역 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안부 살피기, 현장 상담 등을 병행하여 적극적인 복지행정 서비스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생활 방역과 상담 등을 통한 각종 서비스 및 자원 연계를 지속적으로 병행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8쪽 사계절 향기로운 동화 속 꽃동산 조성입니다.
주민과 단체 등 거버넌스를 통해 램프 공원 및 마을 도로변 꽃길 등을 조성 관리하여 주민과 우리 동화면을 찾는 관광객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꽃동산 사후 관리와 더불어 주민의 자율참여 제고로 아름답고 향기로운 동화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군민이 행복한 민원실 운영입니다.
민원인에게 항상 신속 정확 친절한 민원 서비스와 더불어 편리한 민원 환경을 제공하여 고품격 행정 구현에 힘써 왔습니다.
앞으로도 군민을 내 가족처럼 여기며 민원 행정을 추진하고 군정 면정을 적극 홍보하여 행정 신뢰도 제고와 군정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동화면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로이동 7) 삼서면 (14시 10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삼서면장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서면장 고학주
안녕하십니까?
삼서면장 고학주입니다.
먼저 제9대 장성군 의회 개원과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최미화 행정자치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드리며 2022년 삼서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 총 8건 중 3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맞춤형 복지입니다.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빈틈없는 복지 체제 구축을 위해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 장애인과 아동 등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복지급여와 장애인 연금을 지급하고 일자리를 지원하는 등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1,206명의 노인에게 기초연금과 효도권을 지급하고 도시락 배달 안부살피기 사업을 추진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사랑봉사단 및 우리 동네 복지기동대 등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복지사업을 추진하여 나눔 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의 복지 욕구 충족과 지속가능하고 빈틈없는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미래 농업을 선도할 고부가가치 농업 육성입니다.
지속 가능한 맞춤형 지원과 고부가가치 과수 농가 집중 육성을 위해 31 농가의 방조망, 스마트팜 등의 생산시설 현대화 사업과 농산물 유통기반 조성을 지원하였고 안정적인 농가 소득 보존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업인 공익수당을 지급하고 유기질 비료와 맞춤형 농기계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익직불금과 경영안정 대책비 지급, 토양계량제 공급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농가 소득 증대 및 일류 농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쪽 삼사랑 마을 정원 조성입니다.
사계절 꽃과 나무가 있는 아름다운 농촌을 만들기 위해 주민자치위원회 시민정원사와 주민들의 협업을 통해 대곡리 인지 마을 입구 유지에 팬지, 메리골드, 황금 사철 등 봄 여름에 어울리는 계절초를 식재하여 아름다운 정원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가을꽃 식재, 제초 작업 등 가로화단 사후 관리를 적극 실시하고 으뜸 마을 가꾸기 사업과 연계하여 깨끗하고 아름다운 삼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오원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원석 위원
읍장님께 질문 하나 드릴랍니다.
오원석 위원입니다.
업무보고를 우리 읍면장들께서는 사전에 이렇게 많이 안 했는데 우리 9대에 들어서 초선 의원님들 몇 분이 계셔서 읍장님을 비롯해서 면장님들 얼굴도 좀 알고 또 읍면에 보고도 한번 받고자 해서 이렇게 같이 했으면 해서 이해해 주시고 읍장님께 장성읍에 인도에 보면 전동 킥보드가 산지에 있어요. 여기저기 너무 많이 널려 있는데 그걸 어떻게 관리나 그렇지 않으면 경고를 주고 그렇게 하고 계십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그거는 지금 장성읍에 원래 70대하고 황룡면에 한 20대, 90대에 있는 걸로 파악하고 있고. 최근에 내가 그걸 봤어요.
그런데 최근에 하나도 없습니다. 6월 25일에 사업이 안 돼서 철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이 대리점 개념으로 한 사람이 나와서 관리했었는데 그분하고 통화를 했어요. 그랬더니 좀 어렵던 것 같고 사업 철수를 해서 광주로 갖고 온 걸로 돼 있더라고요. 현재는 한 대도 못 봤습니다.

○오원석 위원
그래요. 그래서 예전에 보면 인도에 그냥 즐비하게 늘려져 있고 인도에 다니다 보면은 걸어다니시는 분들 사고도 날 수 있고 그래서 상당히 심각하게 여겼었는데 다행입니다.
그렇게 하시고 전체적으로 공통 질문을 한 가지 드린다면 지금 읍면에 보면 사건 사고나 민원 사항 같은 거 이런 것들이 이렇게 발생을 해요. 그러면은 우리 의원들한테도 그 이야기를 해서 우리들도 좀 알고 그래야 되는데 군에만 보고하고 의원들은 전혀 몰라요. 그래서 민원인들이나 읍면민들이 우리한테 이제 물어보는 거예요. 그러면 전혀 저희들은 모르는 상황에서 답변도 하기도 어렵고 그런 상황이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 읍면에 이렇게 계신 읍장님을 비롯해서 면장님들께서 군에 보고한 사항이면 우리 군의원들한테도 꼭 이렇게 같이 보고를 해서 우리도 같이 알 수 있도록 그리고 같이 알아야지 또 무슨 해결을 하는데 예를 들어서 안평에 지금 돼지막에 냄새 악취가 엄청나고 그렇게 한다는데 우리 의원들은 잘 모르는 거예요. 그래서 이제 그 마을 주민들이 되려 저희들한테 물어보고 있는 그런 상황이 발생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국장님 한번 이야기 한번 해야지.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의원님께서 협조 차원에서 소통 차원에서 이야기 하신 걸로 알고 있고요. 앞으로 소통할 수 있는 부분을 어떤 방법을 예를 들어서 지금 우리가 총무과에서 보고를 하지만 총무과에서 이렇게 받을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을 한번 총무과하고 협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소통하는 방법을 한번 연구해 보겠습니다.

○오원석 위원
총무과하고 말한다는 것은 조금 잘못된 걸로 생각하는데 총무과가 군에는 이야기할 걸 우리한테 말 못 할 일이...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아니 아니 우리가 보고 체계가 총무과로 동향보고 차원에서 보고하도록 돼 있는데 이 의회는 또 별개의 기관이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오원석 위원
중요한 것까지는 군하고 이렇게 밀접한 그거는 우리가 보고해 주라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읍면의 민원 사항 우리가 전부 다 민원이 다 알아야 할 사항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거지 군하고 행정끼리 이렇게 이야기하라는 것은 우리가 알고 싶지 않고 민원 사항이나 사건 사고 거기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한테도 알려서 주민들이 물어보면 우리도 같이 답변할 수 있는 그런 사항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행정복지국장 문경배
알겠습니다.

○오원석 위원
그래서 여기에 계신 읍면장님들 꼭 숙지해서 각 의원님들한테 꼭 보고해서 저희들도 이렇게 같이 갔으면 좋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오원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김연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연수 위원
김연수 위원입니다.
읍장님. 장성읍의 민원 세부적인 일을 하시기 위해서 고생이 많으신 줄 알고 있습니다. 제가 4페이지 1번 공감 소통을 통한 주민 참여 행정 실현 이 부분에 대해서 주민자치회 부분이 나왔습니다. 주민자치회 제도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어찌 됐든 장성읍에 주민자치회가 결성이 됐다는 것은 저는 참 좋게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자치회 앞으로의 운영 방안과 또 어떻게 활성화에 대한 대책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읍장 김종수
주민자치위원회가 있고 다른 주민자치회거든요. 그러면 주민자치회하고 위원회하고 다른 점이 위원회는 심의 의결 기관입니다. 예를 들어서 군하고 의회하고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고 그다음에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자치회는 심의 의결 기관으로 해서 군하고 의회 관계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주민자치위원회는 자문기관입니다. 읍면의 자문기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자치회가 스스로 이렇게 자율적으로 나갈 수 있도록 우리 읍에서는 열심히 도와줄 것이고요. 이동장하고 최근에 한 10명 정도 해서 주민자치회하고 회원들하고 이렇게 같이 해서 서로 돕기로 했거든요. 그래서 이동장 민원 불편사항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주민자치위원 주민자치회하고 연결해서 같이 사업할 수 있도록 이런 안건들이나 이런 부분을 발굴 모색해서 그렇게 나갈 수 있도록 그렇게 열고 주민자치회는 앞으로 예산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더 확보해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옆에서 많이 도와 도와주려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본 위원이 저도 자치회를 같이 참여해서 함께 활동을 해봤습니다. 참 좋은 자치회 부분들이 본인이 될 수 있다는 부분들로 생각이 됐습니다. 또한 우리 읍면 주민들에게 정말 좋은 사례의 부분들이 또 담아지고 또한 서로 함께 주민과 행동할 수 있다는 것 특히 읍장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이장님들 동장님들 이렇게 함께 같이 마을과 또한 우리 장성 읍을 위해서 함께 상생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런 것이 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우리 읍장님께서 더욱더 심혈을 기울여주시기 바라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읍에 민원의 부분들이 들어오시면 민원을 받는 부분들이 바로 읍장님께서 받는 것인지 실과 총무계에서 받는 것인지 각 실과별로 받는 것인지 어떻게 민원을 받고 계십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제가 직접 받을 수도 있고요. 또 담당자가 직접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담당자들이 소관 부서가 있을 거 아니에요? 소관 담당자한테 일단은 민원이 먼저 가면 저한테 보고도 하고 제가 직접 받아서 밑에 이야기하고 같이 군에 올릴사항은 군에 건의도 하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군민들이 생각하는 부분들을 저한테 이야기할 때는 민원을 받을 수 있는 그러한 실을 예를 들어서 총무실에서 담당한다든가 해서 읍장님이 보고를 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단계가 좀 있었으면 좋겠다. 바로 가면 상당히 업무적인 부분도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그래서 참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읍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적극적으로 한번 검토 한번 해보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김연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네. 심민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민섭 위원
반갑습니다. 심민섭 위원입니다.
우리 장성읍뿐만 아니라 여기에 계시는 모든 5개 읍면 우리 사령관님이라고 제가 아까 말씀드렸는데 최일선에서 군민들을 위해서 먼저 노고가 많다는 것을 이 자리를 빌려서 제가 경의를 표하겠습니다. 우리 본청의 민원실도 마찬가지지만 면민들하고 상대를 하다 보면 크고 작은 민원 건 때문에 시달림도 많이 있고 또 행정 서비스가 다 못 미치다 보니까 또 민원인들 원성도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걸 잘 슬기롭게 헤쳐나가신 걸로 알고 있어서 마음으로부터 경안을 드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체적으로 다 비슷하겠지만 원래 장성읍 인원이 총 몇 명이나 됩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직원이요?

○심민섭 위원
아니 군민.

○장성읍장 김종수
1만 3600명 정도 됩니다.

○심민섭 위원
그러면 작년에 비해서 어느 정도 돼요?
최근 3년 동안 늘어났어요. 줄었어요?

○장성읍장 김종수
최근에 좀 줄고 있습니다. 계속.

○심민섭 위원
줄고 있어요?

○장성읍장 김종수
일부는 늘었다. 그건 잠깐만요.

○심민섭 위원
아파트를 이렇게 많이 짓고 있는데도 인구가 줄어요? 제가 여기서 특이한 것은 보조교재 5쪽을 보니까 지방세 징수율이 옛날에 경리 과장님 출신이라 그러는데 징수율이 94%예요. 저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높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습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보통 그럽니다. 인구는 작년에 1만 3334명이었는데 올해 1만 3288명이네요.
조금씩 음...,

○심민섭 위원
좀 줄었다. 이거죠.

○장성읍장 김종수
예예 조금씩 줄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 1만 3727명, 2020년 1만 3517명

○심민섭 위원
우리가 작년 기준으로 지방세가 총금액 어느 정도인지 알고 계십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지방세 총 한 350억 정도...,

○심민섭 위원
네. 350억인데 장성읍에서 지금 196억이에요. 맞죠?

○장성읍장 김종수
네.

○심민섭 위원
196억인데 이거 작년에 비하면 어느 정도 늘었어요?

○장성읍장 김종수
그것까지는 제가 비교를 못 해봐 한번 확인을 한번 해볼랍니다.

○심민섭 위원
그래요. 그래서 인구 대비로 한다면 우리가 4만 3천 명 중에서 50%면 2만 2천 미만...,

○장성읍장 김종수
우리 읍이 한 30% 쯤...,

○심민섭 위원
30% 차지였는데 지방세로는 50%를 차지해서 역시 읍내가 부자구나 이런 걸 느끼고 있는데 특별히 이 징수율이 높은 것에 대해서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었던 것 같은데 한번 설명을 해 주시겠습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일단은 제가 세금을 재무과에서 봤고 또 지금 읍사무소를 보고 있는데 첫째는 관심이라고 보거든요. 내가 그 사람한테 그 세금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냐 또 독려전화를 얼마나 했냐 그거에 따라서 그 사람이 납부하고 또 납기에 납기 내에 문자 한번 보내고 납기 경과되면 또 문자 보내고 납기 이전에 한 두 번 정도 문자 보내고 이런 관심을 많이 가질수록 이 사람이 세금 낼 때 됐구나 깜빡하고 못 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을 계속 독려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독려하고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제가 아까 부과액을 작년에는 그 작년에는 얼마냐고 여쭌 것은 너무 또 군민들한테 너무 많은 세금을 부과해도 안 되잖아요. 면밀히 확인을 해가지고 그것은 별도로 서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읍장 김종수
예예 .

○심민섭 위원
그다음에 제가 진원면 한번 말씀드려볼까요?
우리 어쨌든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면장 되셔야 되기 때문에 앉아서 답변을 해 주셔야 되니까 지금 면에 제가 듣기로는 진원면에 나름대로 열심히 면장님 이하 15명이 열심히 면민을 위해서 봉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21세기다고 합니까? 지금 22세기다고 합니까?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21세기...,

○심민섭 위원
21세기죠. 우리 장성군의 장성호라든가 평림댐이 있어가지고 상당히 물사정이 좋은 지역 중에 하나인데 아직도 진원면에는 물 사정이 안 좋아서 농민들이 상당히 올 여름에 비가 안 와가지고 애를 많이 먹고 있는데 면에서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그래서 본 위원도 많은 주민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그런 부분을 끊임없이 군에다 상신을 해서 면민들로부터 그런 부분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그래서 저희들이 대형 관정을 군에다가 지금 두 개를 해 주라고 요청한 상태입니다.

○심민섭 위원
제가 듣기로는 대형 관정만 갖고는 해결할 수 없으니까 저수지를 준설한다든가 아니면 또 양수기를 이용해서 물을 중간중간 해갖고 퍼 놓는다든가 해서 이런 것들이 해년마다 반복되지 않도록 꼭 좀 건의를 해서 주민 여러분들로부터 사랑받는 그런 일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알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또 한 가지는 지금 진원면뿐만 아니라 삼서면도 마찬가지겠는데 군부대 때문에 상당히 여러 가지 제약을 많이 받고 있어요. 특히 이번에 학동 같은 경우는 포탄이 주민 마을로 떨어져가지고 엄청난 주민들이 지금 떨고 있는데 이런 부분도 면에서 다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그런 부분을 하여튼 시차를 떠나서 빨리 회복을 해서 주민들이 정말로 그런 생명의 위협을 받지 않고 편안히 살아갈 수 있는 그런 안들을 주민들로부터 의견 수렴을 해서 군에다 상신을 해야 될 것 같은데 특별한 어떤 보호 체계가 지금 되고 있어요?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네, 그거는 피탄지 날탄이 날아와서 상무대 학교장님이 오셨어요. 그래서 위원장님 그때 나가셔서 향후 대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서 우리한테 주민들한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 해놔서 아마 조만간 조치가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제가 오전에 업무보고 시간에도 행정국장 통해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포탄이 떨어졌다는 것은 21세기에 있을 수도 없는 일인데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마을 주민들하고 의견 수렴해서 어떤 대책을 세워주고 마을에는 어떤 안을 그 사람들 뜻을 받아들여서 앞으로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 해 줄 것을 꼭 의견 소통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예, 알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다음에 남면 면장님한테 제가 잠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진원면도 그렇고 남면도 그렇고 또 아까 이야기한 대로 동화면도 일부 그린벨트로 들어간 걸로 알고 있고 장성읍도 들어가고 그러는데 상당히 그린벨트로 인해서 주민들이 고통을 많이 받고 있잖아요. 그런데 남면도 그렇고 진원면도 그렇고 실제 관에서 그런 부분을 계속 상신을 해서 그린벨트로 인해서 주민들이 아우성치니까 큰 도움을 줄 수가 있지 않겠냐라는 것을 상신을 했으면 좋겠는데 1년에 몇 번이나 공문을 올리고 있어요?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부의장님께서 의회에 있을 때마다 제일 관심 사항으로 그린벨트 지역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어떤 대책을 강구하시려고 노력을 하고 계시고 우리 남면의 면민들도 그걸 굉장히 잘 알고 있어요. 감사하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래서 저희 면에서는 그런 주민들 여론이 있으니까 도시재생과 관련 부서에 만날 때마다 이야기를 하는데요. 실질적으로 공문으로 시달돼서 그런 사항들을 파악하거나 그러지는 않고 있거든요. 그래서 도시재생과하고 수시로 이야기를 해서 그린벨트 지역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항상 공유를 하고 그렇게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지금 액수가 많지는 않지만 해년마다 그린벨트에 관련된 예산이 조금 더 지금 확보가 되잖아요. 제가 걱정된 것은 참 안타까운 것은 마을 단위가 좀 적고 또 마을회관을 지을 만한 형편도 안 되고 그래서 그런 데다가 준회관 예를 들어 컨테이너라도 요새 조립식도 많이 나오잖아요. 이런 것도 하나 설치를 해주고 싶은데도 그런 사업비들이 있기 때문에 다 그린벨트를 회수를 못 하더라도 최소한 마을 단위로 조그마한 그런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아직도 조그만 마을들은 마을회관이 없어서 정말로 안타깝고 또 어쩌다 컨테이너가 하나 있어도 화장실 하나 준비가 안 돼가지고 고통을 받고 있는데 그런 부분들도 우리 면장님께서 소통을 해서 군에다가 상신을 해서 최소한의 그 행복 지수가 높아갈 수 있도록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그래서 올 2023년도 사업으로 해서 덕성1리 쪽에 해신마을이 있는데 그쪽에 마을회관이 없어서 도시재생과에 저희가 건의를 했는데요. 그쪽 마을회관하고 그리고 도로 확포장 부분 덕성리에서 신평 넘어가는 그쪽으로 해서 포장할 수 있도록 그린벨트 사업으로 반영을 해주라 그렇게 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화장실 문제는 의원님들께서 관심을 갖고 있는 사항이라 저희들이 잘 챙겨서 설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런 내용들은 물론 남면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들이 면민들의 소통 결과를 집행부에다 올리지만 또 우리 의회 의원들한테도 꼭 지역구 의원이라도 소통을 해서 반영될 수 있는데 같이 힘을 합칠 수 있도록 그래서 면민들이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금 제가 말씀드린 것은 남면뿐만 아니라 진원면도 지금 산적해 있고 삼서나 동화면도 산적해 있기 때문에 공동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알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잘 알겠습니다. 우리 동화면장님 잠깐 제가 뵙겠습니다.
삼서면도 마찬가지겠는데요. 지금 그럴 일은 없겠지만 원자력에서 오는 기금 나온 지 알고 있죠?

○동화면장 김영중
네.

○심민섭 위원
원자력이 만에 하나 한빛원전이 사고가 났을 때 방독면 이런 지금 면민들한테 어느 정도 보급을 했고 그 비율을 알고 있습니까?

○동화면장 김영중
정확히 현황을 잘 모르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래서 꼭 그 내용을 파악을 해서 면민들한테 물론 100% 다 주면 좋겠지만 사이클상으로는 100%에 해당되는지 일부만 해당되는지는 저도 그것까지는 확인을 못 했어요. 그래서 꼭 면장님께서 그 내용을 주무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면민들한테 한 번에 다 못 하더라도 연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 주시고 특히 이쪽에 동화면 남산리 이쪽으로 임곡 쪽으로 그쪽 지역 같은 경우는 또 일부가 그린벨트도 존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사람들도 불편함이 없도록 해 주시고 특히 황룡강 물이 임곡 쪽으로 흐르잖아요. 그러면 거기가 어디요 월산 지구 그쪽인가 현대모비스 밑에 물이 잘 안 빠져가지고 애를 먹고 있던데 근원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화면장 김영중
알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앞으로 동화면은 현재 혁신도시에서는 그 도로가 저기까지 서삼면...,

○동화면장 김영중
국지도 49호선.

○심민섭 위원
예, 연장되는 걸로 알고 있죠? 획기적으로 면민들은 앞으로 기대가 될 것 같은데 연결해보면 곧바로 서해안으로 연결되니까 그런 것도 면민들한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홍보도 해 주셨으면 하는데 특별히 동화면에 대해서 애로사항이나 아니면 뭐 할 거 있어요? 말씀 있으면 한가지만 말씀하세요.

○동화면장 김영중
의원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49호선이 5.98km가 연결이 되면 동화에서도 호남ic라든지 탈 때 한 20분 정도 감소가 되거든요. 이게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 반면에 장성 11개 읍면 중에서 기업체가 가장 많은 곳이 동화입니다. 130여 개 됩니다. 기업체가 많다 보니 화물차라든지 대형차들이 많이 통행을 하고 있거든요. 그러므로 인해서 도로가 좀 훼손이 많이 되는 것도 있어요. 그래서 저희도 건의를 좀 했지만 그런 군도 8호선, 3호선 그 관계가 조속히 재포장이라도 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 동화가 인구가 2천여 명 되거든요. 1,965명, 1,975명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좀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기업체가 130개이면서 종사원 수가 저희 인구보다 더 많습니다. 통계 보면 2,500여 명이 되거든요. 그래서 동화면도 어떻게 보면 정주 여건을 개선해서 lh 아파트라도 입주가 돼서 인구도 늘릴 수 있는 그런 동화면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에 출근을 하다 보면 그 광주 쪽에서 외지에서 그렇게 많은 차가 이렇게 출근하러 통행이 좀 복잡할 정도로 아침에는 그렇습니다.

○심민섭 위원
맞습니다. 제가 며칠 전에 황산이라고요 동화 전자 농공단지 그 옆에 기업체 사장을 만나서 차 한잔을 했었는데 지금 우리가 어느 지역이나 마찬가지지만 지자체에서 인구 늘리기 사업을 해서 유치하려고 애를 쓰는데 굳이 멀리 있는 사람한테 10만원씩 주고 주민등록 옮겨라 할 것이 아니라 사장님도 저한테 그 이야기를 해요. 대부분 이렇게 많은 근로자들이 실제 장성 동화뿐만 아니라 관내에 기업체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데 정작 주소는 전부 광주나 외지에 두고 있다는 얘기예요. 그래서 사장님들한테 홍보를 해서 가난한 그 종업원들이라도 장성군으로 주소 옮기고 아까 말씀드려도 때에 따라서는 lh 아파트라도 지어서 유치시키면 그 사람들은 도망갈 사람이 아니잖아요.

○동화면장 김영중
네, 맞습니다.

○심민섭 위원
특히 동화면에는 농공단지가 많이 있으니까 좋은 지적을 해 주셨는데 꼭 그것을 소통될 수 있도록 그래서 내가 그 이야기를 했어요. 여기가 대부분 공장만 소재 되어 있지 본점은 또 광주나 서울에 많이 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내가 현대모비스가 상당히 매출이 높은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것들이 정말 광주 신세계 백화점이라고 원래 신세계 백화점이 서울인데도 불구하고 광주에다 법인 내듯이 우리 소재지에다가 법인을 내서 지방세라든가 세수 확보도 되고 또 종업원들도 가능한 한 장성군으로 주민등록 옮겨서 그 사람들은 도망갈 인원이 아니니까 장성군 인구도 늘고 우리 동화면장님께서 선제적으로 잘 관리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동화면장 김영중
관심 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심민섭 위원
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삼서면장님 한번 뵙겠습니다. 우리 면장님이 훌륭하셔서 이번에 처음으로 삼서에서 또 오랜만에 우리 의원님도 배출하고 저 개인적으로 축하드립니다.

○삼서면장 고학주
삼서면민들이 굉장히 좋아하시고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런 만큼 그만큼 또 우리가 책임감도 가질 것인데 삼서면은 잔디의 고장 아니요?

○삼서면장 고학주
그렇습니다.

○심민섭 위원
저는 그 잔디를 선제적으로 내가 스타디움부터 천연 잔디로 깔아달라고 했어요. 사실은 장성호 밑에 가 지금 축구장 2개 이번에 지금 리모델링하고 있는데 잔디를 써라 우리 장성 사람이 잔디를 애용 안 하면 누가 애용하냐 이랬는데 우리 면장님이 선제적으로 면민들을 대신해서라도 소통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아까 제가 동화면장한테도 말씀드렸는데 한빛 원전 기금 지금 삼서면민들한테 방독면이라든가 이런 거 어느 정도 보급됐는지는 알고 있어요?

○삼서면장 고학주
제가 보급된 것은 알고 있는데 정확한 수량까지는 다시 잘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관심을 가져주시고 전 면민들한테 지금 인구가 한 3천 명 됩니까?

○삼서면장 고학주
네, 3,100명 정도 됩니다.

○심민섭 위원
그분들한테 가격이 비싸서 다는 못 해준다면 연차 사업으로라도 지원을 꼭 해 주셔서 그 기금 갖다가 다른 것보다는 그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면민들한테 사랑받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특별히 애로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삼서면장 고학주
금방 우리 부의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우리 삼서는 어떻게 보면 잔디의 고장이라고 할 수 있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한 1천여 농가들이 잔디를 생산하고 있는데 그에 따른 부작용이 꽤 있습니다.
잔디 부산물 소각 때문에 상당히 민원도 많이 있고 환경오염이라든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고 그러니까 그래서 지금 잔디 부산물 처리장을 지금 산림과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하고도 엊그제도 우리 나철원 위원님께서도 많이 도와주셨고 진행에 많이 속도감 있게 지금 진행을 하고 있는데 그것이 꼭 정리가 되야지 삼서가 살기 좋은 곳 지금 상당히 부촌으로 해서 소득이 높은 편인데 그런 환경적인 부분 또 민원까지 있어서 애로사항이 있는데 부의장님뿐만 아니라 우리 의원님들께서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그 사업에 대해서 많이 지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심민섭 위원
하여튼 그런 일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우리 지금 현재 김한종 군수님께서 공약으로 삼서면 쪽에 서부권 공단도 말이 나왔는데 면민들 기대는 많이 큽니까? 아니면 삼서면이 아니고 삼계면으로 갈 것 같습니까 어때요?

○삼서면장 고학주
빛그린 산단 부대 배후 공단 그렇게 공약을 하셔서 상당히 그쪽 관련 주민들은 그 전에도 관심이 많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 공약 관련해서 상당히 기대를 갖고 계시고 사실은 빛그린산단이 삼서면하고 한 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거든요. 또 주민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당초에 우리 삼서면 토지까지 포함이 됐다가 빠졌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그래서 지금도 부동산 업자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심민섭 위원
지금 임곡에서 삼계까지입니까? 삼서까지입니까? 지금 4차선 계획 잡고 있는지 알죠?

○삼서면장 고학주
4차까지 하고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우리 서부권이 획기적으로 발전될 것 같은데 저 역시 삼서면에 그런 좋은 경사가 일어나서 주민들이 행복하게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삼서면장 고학주
예 감사합니다.

○심민섭 위원
하여튼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심민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나철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철원 위원
간단히 공통질문 드리겠습니다.
읍은 전체 지역민이 하는 행사가 아마 확정된 것 같은데요. 맞습니까? 읍은 지금 읍민의 날을 한다는 거죠? 하반기에 우리 다른 면들은 혹시 계획하신 면이 혹시 있나요?

○남면장 김충현
남면이 10월 예정으로 주민들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삼서면장 고학주
저희 삼서도 10월에 예정되어 있는데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데 코로나 상황이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어서 거기까지 계산을 하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진원도 노래자랑을 올해 추석 앞날...

○나철원 위원
추석 때 하는 행사로요?

○차상현 위원
그 노래자랑이 면민의 날인가?

○진원면 총무팀장 손진영
면민의 날에. 작년에 코로나때매 못하고 내년에 하기로 했습니다.

○동화면장 김영중
동화도 마찬가지로 작년에 계획됐는데 코로나 때문에 못하고 격년제로 하기 때문에 올해 쉬고 내년에 예정되어있습니다.

○나철원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나철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차상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상현 위원
저는 그냥 우리 읍장님 모처럼 여기서 뵀는데 아니 그냥 앉아 계세요. 우리 읍장님께서는 주민들이 상당히 열심히 민원 해결을 잘 하신다라고 소문이 나고 현장 확인도 잘 하신다라고 소문이 났었는데 그 말 믿어도 될까?

○장성읍장 김종수
열심히 하겠습니다.

○차상현 위원
그래요. 하여튼 그런 것들이 주민들을 편하게 해 주는 거니까 제가 회관을 가보면 읍장 얘기를 많이 하시대요. 그러니까 더욱더 열심히 좀 해 주시고 제가 주민들한테 민원을 좀 받은 게 있어요. 황미르랜드에서 둑 타고 쭉 장성댐까지 가는 둑길 있죠? 거기에 풀베기랄지 또 노란 나무 그것보다 무슨 나무라고 그러지?

○장성읍장 김종수
황금 회화나무

○차상현 위원
황금 회화나무 그것이 무성해가지고 다니면 몸에 좀 스치고 그런데 운동 다니면 그걸 좀 풀베기하고 나무 가지치기를 좀 해 줬으면 좋겠다라는 민원을 좀 받았습니다.

○장성읍장 김종수
그 관계로 저도 봤습니다. 현장에서 보고 그래서 산림과 정원팀 그것도 이야기를... 거기서 관리하거든요. 그래서 조만간에 풀도 베고 한 번 벴습니다. 한번 풀은 베긴 벴는데 또 자라더라고요 금방 자라고 그리고 아까 황금 회화나무도 예쁘게 좀 쳐라 그랬더니 어제인가 그제인가 제가 팀을 만났어요. 또 점심을 같이하면서 만났더니 9월 이전에 한번 벨란다고 지금 베는 시기는 아니고 지금은 가지치기는 좀 어렵고 9월 달 정도 돼야 가지치기가 예쁘게 나온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추석 안에 중기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차상현 위원
관심 좀 가져주시고 장성읍이 시가지 도로변이 많이 깨끗해졌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특히 장성중학교 앞에나 농협 물류센터 앞에 같은 데는 상당히 도로가 많이 깨끗해졌다라고 칭찬들을 많이 해요. 그런데 한 가지 불법 광고물이 많이 걸려져서 있는데 그것 좀 어떻게 정리를 못 합니까?

○장성읍장 김종수
광고물을 수시로 정리하는데요.

○차상현 위원
불법 광고물이 많이 걸려져 있어가지고

○장성읍장 김종수
떼면은 또 금방 토지 매도 이런 거 금방 붙여버리더라고요. 뗌과 동시에 이분들이 한 100개씩 제작한가 봐요. 한 번에 해서 싸게 100개씩. 다 금방 떼어놓으면 그다음 날부터 붙여버려요. 그래서 한 달에 한 두세 번씩 계속 이렇게 떼거든요. 계속 그래서 지금 최근에도 엊그저께 어제하고 그제야 한번 떼었습니또 한번 보고 관심을 갖고 뗄 수 있도록 그렇게 할랍니다.

○차상현 위원
그런 광고물도 있고 다른 또 플랜카드 같은 게 많이 붙어 있고 그런 모양이에요. 그런 것 좀 정리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그 우리 청운동에서 철로 밑으로 해서 우리 황룡강 가는 길이 있죠. 공립 요양병원 그 앞으로 지나가는 길에 청운동 주민들이 여름이면 더우니까 밤에 운동을 많이 다니는 모양인데 그런데 황룡강 둑에는 가로등이 많이 있어서 환하고 운동하기가 좋은데 거기서 집에 가는 길 공립요양병원 앞에서부터 전에 어딘가 무슨 장례식장 하나 있었죠. 거기 그리고 철도 밑에 그쪽이 너무 어둡대 그런다고 가로등 좀 설치해 주면 좋겠다고 그러는데 읍장님 저녁에 한번 보셔서 그것도 건의를 한번 좀 해 주십시오.

○장성읍장 김종수
알겠고요. 가로등 문제는 농작물이 피해가 많이 갑니다. 실은 어떻게 보면요 저녁에 켜놓기 때문에 그 부분이 농사를 짓는 사람은 싫어합니다. 꺼주라는 민원도 있어요. 그래서 그걸 한번 검토를 해보고 관련 과하고 경제교통과하고 협의해서 현장도 나가보고 해보려 합니다.

○차상현 위원
저도 그 얘기는 했어요. 작물 생육에 지장이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운동 다니시는 분들이 그러면 11시까지만 켜놓자 그러고 밤에 끄면 되지 않느냐라고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그거 한번 검토해 보셔서 건의를 해 주시고 또 읍장님이나 그러면 장성군수를 대신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군민들한테 그런데 이제 칭찬들도 많이 하시고 그러시니까 더 열심히 해 주셔서 주민들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좀 더 해 주십시오.

○장성읍장 김종수
열심히 하겠습니다.

○차상현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차상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읍, 진원면, 남면, 동화면, 삼서면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삼계면, 황룡면, 서삼면, 북일면, 북이면, 북하면 면정 업무보고를 먼저 듣겠습니다.
--------------------------------
위로이동 8) 삼계면 (14시 51분)

○위원장 최미화
먼저 삼계면 업무보고를 듣겠습니다.

○삼계면장 고재인
안녕하십니까?
삼계면장 고재인입니다.
먼저 민선 9기 개원과 더불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 한 분 한 분께 경의를 표하며 삼계면 주요 업무 10건 중 2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페이지 유관기관과 연계한 생활안전교육 추진입니다.
면민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유관기관과 연계한 각종 생활안전과 재난재해 대비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장성경찰서와 장성소방서의 협조로 교통안전사고 예방교육, 노인 일자리 사회활동 지원사업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고령화 노령화에 따른 화재와 재난 대비에 취약한 주민들에게 대비토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잠재적 위험 요인이 높은 농기계 미숙련자를 위한 농기계 이용 안전교육과 화재 대비 소방안전교육 등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0쪽 신규 농업인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농지원부와 농업경영체를 신규로 등록한 농업인과 귀농인에게 개인별로 농업정책과 영농 정보를 알려주고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신규 농업인에게 농림분야 보조사업 안내서 책자를 통해서 사업 전반을 안내하고 농림 및 축산업 등 분야별 사업 신청 홍보와 안내 메시지를 수시로 전송하여 사업 신청에 누락자가 없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규 벼 재배 농가에게 벼씨종자 소독과 관주 처리 현장 시연도 함으로써 선도 농가의 영농 기술을 전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과수 원예 특작 등 분야별로 멘토링 서비스를 추진하고 안정적인 농업 정착을 위해 맞춤형 영농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삼계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9) 황룡면 (14시 54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황룡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룡면장 허영태
안녕하십니까?
황룡면장 허영태입니다.
화합과 변화 군민이 행복한 장성을 위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시는 행정자치위원회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면서 황룡면정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직원은 저를 포함한 1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황은 2쪽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업무보고 9건 중 주민이 정착하고 싶은 환경조성 등 주요 사업 3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쪽 주민이 정착하고 싶은 환경 조성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 환경 조성을 위해 빈집 정비와 도로변 꽃밭 조성과 풀베기, 불법 광고물을 제거하고 면민이 안전할 수 있도록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하천 등 위험 요소 4개소에 대하여 정비를 하였습니다.
또한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용배수로 농로 포장 등 농업기반사업 19건을 시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이 중심이 되는 살고 싶은 황룡면을 만들기 위해 주민 편익 사업의 적극적 추진, 영농 시설의 보완 정비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쪽 수요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실현입니다.
기초수급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생계 및 의료 주거 지원 그리고 장애인 복지급여 지원을 하였습니다.
황룡면 관내 33개 경로당 운영비 지원과 1,274명의 어르신에게 효도권을 배부하고
127명의 재가 노인에게 도시락을 배달해 주는 등 안정적 노후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보육료와 아동수당 아동급식 제공 등을 통한 아동과 청소년 복지에도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성심을 다한 복지 서비스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톡톡 농업 알림 서비스입니다.
황룡면 자체 시책으로서 농업 분야 보조사업 신청 정보와 재해 정보 등을 문자를 통해 적기에 안내하는 행정 서비스입니다.
수도작 원예 축산 등 분야별로 맞춤형 정보를 그동안 농가와 작목반 농업인단체 등에 제공하여 보조사업 희망 농가가 안내를 받지 못해 불이익을 당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분야별 맞춤형 농업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여 농업인을 위한 행정복지센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황룡면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황룡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0) 서삼면 (14시 56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서삼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삼면장 김현영
안녕하십니까?
서삼면장 김현영입니다.
먼저 제9대 장성군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군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열린 의정을 펼치고 계시는 행정자치위원회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2022년도 서삼면 상반기 주요 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업무 2건 보고드리겠습니다.
4쪽입니다.
지속 가능한 농산어촌 유학 활성화 지원입니다.
서삼면 인구는 1,578명입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지방 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곳인데요.
그래서 전교생이 30명 미만인 작은 서삼초등학교는 통폐합 대상 학교로 분류되었습니다.
다행히 지난해부터 전남교육청 주관으로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이 실시되어서 서울의 학생들이 학부모와 함께 농촌학교로 전학을 왔습니다.
유학마을로 이사를 오는 데 체류비 일부를 교육청에서 지원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한 학기 동안에 재학생이 22명 유학생이 22명 이렇게 44명의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저희는 서삼면은 하나의 마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온 마을이 아이들을 키우는 행사를 매달 추진하고 있는데요.
일명 서삼면 마을 한 바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4개 마을에서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초대하여 꽃차 체험, 토종 농산물 재배, 손 모내기, 기계 모내기 체험을 추진했습니다.
농촌을 경험하게 해 주었는데요.
한편 또 도시에서 온 학부모님들은 축령산의 정화 활동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도시락 배달을 하는 자원봉사를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웃간의 정을 나누고 계시는데요.
하반기에도 4개 마을에서는 고구마 캐기, 김장 담그기, 할로윈 축제, 크리스마스 축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통해서 마을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작은 학교도 살리는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마을 주민과 유학생 가족들이 이웃사촌이 되고 더 나아가 귀농 귀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 슬기로운 탄소 중립 생활 실천운동 전개입니다.
7쪽입니다.
서삼면은 1950년부터 탄소중립 실천을 해 온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축령산의 편백과 삼나무 250만 그루를 심었다는 것은 탄소 흡수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 최대 인공 조림지를 보유한 서삼면에서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으뜸 마을을 중심으로 마을 공동체가 탄소 중립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영농폐기물을 중점적으로 수거하고 또 환경기념일에는 기관단체가 탄소 중립 생활실천 캠페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1일부터 2주간 나무심기 주간을 정해서 국립장성숲체원과 함께 편백묘목 나눔 행사를 가졌고요. 3월의 숲의 날에는 편백숲을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줍킹 행사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지구 날에는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6월 환경의 날에는 서삼초등학교 학생들과 폐건전지 수거 행사를 가졌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을 생활에서 잘 실천하면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농사짓는 300명 농업인들이 사용했던 폐비닐 32톤 또 농약병 0.3톤은 230만 원의 장려금으로 되돌아왔는데요.
이 장려금은 서삼사랑택시 후원금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폐건전지 5개를 수거하면 쓰레기봉투 한 장을 주는데 저희가 초등학생들과 1,565개를 수거했습니다.
그래서 쓰레기봉투 313매를 선물로 주었는데요.
하반기에도 에너지의 날에는 소등을 또 자원봉사 마을에는 재활용 분리배출 교육을 토양 날에는 쓰레기 줍는 행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탄소 중립 생활 실천하는 것은 서삼면의 자존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쾌적한 농산촌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이 또한 인구를 늘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원님들께서도 함께 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삼면 보고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서삼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1) 북일면 (15시 03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북일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일면장 유동원
안녕하십니까?
북일면장 유동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제9대 장성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우리 북일면의 발전과 행복한 미래를 위해 평소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아주신 최미화 행정자치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2년도 북일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총 8건 중 2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일반 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4쪽 성장과 발전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입니다.
북일면 기초생활 거점 육성 사업 추진을 위한 부지 선정, 복지회관 활용 방안 등 기본계획 수립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농어촌공사와 연계하여 사업 대상지에 대한 보상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배수로 정비, 하천 기성제 정비 등을 추진 완료하였습니다.
상습 침수구역 개선을 위한 신흥지구 배수 개선 사업은 주민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문암리 고창간 솔재터널 공사가 예비 준공검사를 완료하여 9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재 위험 구간 개선 사업도 금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촌생활환경 정비 사업 및 주민 편익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마지막으로 더불어 행복하고 따뜻한 맞춤 복지 실현입니다.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는 맞춤형 노인복지 서비스로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경로당에 운영비와 부식비를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생활에 힘을 보탰습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맞춤형 급여 지급 차상위계층은 의료비와 정부 양곡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인에게 장애인 연금과 장애인 수당을 지급하는 등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 조성에 기여하였습니다.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로 복지 대상자를 방문 상담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행복하고 따뜻한 맞춤 복지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북일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2) 북이면 (15시 06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북이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이면장 최남주
안녕하십니까?
북이면장 최남주입니다.
먼저 제9대 장성군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지역 발전과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서 애쓰시는 최미화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경의를 표하면서 우리 북이면 주요 업무 8건 중 2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쪽 북이면 상상 프로젝트입니다.
지난해 12월 구 신광철도 박스 벽면에 북이면 청년회와 장성 신협이 공동으로 상상의 벽이라는 주제로 벽화를 그리고 또 주변을 아름답게 가꿔 왔습니다.
비틀즈 고전 팝과 백양사역 그리고 북이면의 추억을 소재로 벽화를 그려서 면민에게 많은 찬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금년 상반기에는 네티즌에게 우리 북이면을 알리고자 sns를 통한 벽화 인증샷 이벤트를 개최하였고 또 벽화 주변에 맨드라미, 메리골드, 백일홍 등 계절꽃들을 식재해서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베스트 포토 공모전 개최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해서 우리 북이면을 알리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7쪽 노인 성인용 보행기 구입 자부담 지원입니다.
노인 성인용 보행기 지원사업은 구입을 희망하시는 어르신들이 신청을 하시게 되면 보행기 구입비용을 일부 보전을 받아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자부담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신청을 꺼리는 어르신도 있기도 해서 자부담 비용 5만 원을 우리 이장 협의회에서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구입을 희망하시는 22명의 어르신들에게 자부담 비용을 지원하였고 하반기에도 보행기 지원과 교통안전 교육으로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북이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3) 북하면 (15시 10분)

○위원장 최미화
다음은 북하면장 나오셔서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하면장 안보현
안녕하십니까?
북하면장 안보현입니다.
먼저 제9대 장성군 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최미화 행정자치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감사드리며 국가 면제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북하면 소관 면정 주요 업무 9건 중 2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북하면은 저를 포함해서 13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무분장 내용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쪽입니다. 면민 참여 소통 후 열린 행정 실현입니다.
면민과 소통하는 현장 행정 추진으로 주민과 함께 공감하는 행정을 펼쳤습니다.
생활불편 민원 현장 방문 처리, 문해 한글 교실 방문 격려 등 현장 중심의 소통 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사회단체와 함께 사랑나눔활동 전개 환경정화 활동 등 면민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북하면 문화센터 준공으로 쾌적한 시설에서 노래교실 등 4개의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거동불편 어르신 반찬 배달 안부 살피기에도 월 1회 면장이 자원봉사회원들과 함께 참여 주민자치 실현 및 공동체 의식 고취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9월 예정인 면민의 날 행사의 내실 있는 준비와 소통, 열린 행정으로 훈훈한 지역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거버넌스를 통한 아름다운 지역 가꾸기입니다.
북하면 초입부 쌈지공원의 돌탑, 돌담벼락을 주민과 함께 가로화단 조성으로 백양골의 대표적인 핫플레이스로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사계절 꽃이 아름다운 소공원 관리와
청년회, 한농연의 후원으로 1경로당 1화분 가꾸기를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잡초가 우거진 지역 경관을 해치는 국도 1호선 화룡마을 진출입로 합류 지점에 자투리땅을 소공원으로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또한 재능기부 주민을 구성하여 백암골 주민 정원사 회원은 지난 4월 관내 화단과 약수천 제방 전정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면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지역 가꾸기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계절에 맞는 꽃을 식재하고 우리 지역을 찾는 내방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아름다운 지역 가꾸기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북하면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미화
북하면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오원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원석 위원
오원석 위원입니다.
북일 아니 서삼면장님 자리에 앉아주시고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우리 면장님들 업무 보고한 지 오래되셨죠?

○서삼면장 김현영
네.

○오원석 위원
저희들이 시작할 때 이렇게 한 번 업무보고 받고 대부분 생략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이번에도 우리 초선 의원님들이 네 분이 계셔서 업무보고도 받고 또 이렇게 하는 것이다. 이런 것도 좀 보여주고 그런 거에 의해서 이번에 한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질문을 드리면 4쪽 보면 농산어촌 활성화 지원이 있어요.

○서삼면장 김현영
네. 농산어촌 유학생

○오원석 위원
서삼면을 선택했다고 유학하시는 학부모님들이 어떻게 보면 선택하셨을 거 아니에요?

○서삼면장 김현영
네.

○오원석 위원
그런데 왜 서삼면을 선택했다고 생각을 하세요? 거기에서 혹시 서삼면에서 로비를 한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학부모님들이 공기가 좋아서 축령산 자락이 좋아서 온 것이다. 그것은 어째서 왔다고 생각을 하세요. 면장님?

○서삼면장 김현영
1차적으로는 서삼초등학교에서 이제 더 이상 입학생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유치를 했었고요. 저희 지역의 기관단체장님들께서도 유학생들 유치를 위해서 홍보 활동을 대대적으로 펼치셨기도 했지만 또 유학마을로 모암마을에서 저희가 가족 체류형 숙소를 가지고 있는 게 세 군데에서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추암리 괴정마을 한 곳하고 모암마을의 두 곳이 가족 체류형 유학마을로 유학생 가족들이 들어와 있는데요. 이곳에 유학마을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하고 유치를 했기 때문에 서울에 계시는 분들이 축령산 편백숲의 매력도 한몫을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오원석 위원
그래요. 그래서 우리 뒤에 면장님도 이렇게 계시지만 다른 면에서도 서삼면을 모델로 삼아서 삼계면이나 북이면이나 북하면도 이렇게 다른 도심지 학생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신경 써주시면 좋겠다는 그 말씀에서 이렇게 질문을 드린 겁니다. 이제 2학기도 이제 환영 행사가 9월 중에 있을 예정이에요?

○서삼면장 김현영
네.

○오원석 위원
9월 중에 지금 어디서 신청을 했습니까?

○서삼면장 김현영
지금 아직 교육청에서 접수 기간은 아닌 것 같고요. 이제 교육청에서 주관을 하는데...

○오원석 위원
교육청에서 전체적으로 이렇게 주관을 해서 그래서 지금 아직 어디서 올지 모르고 있는 상황입니까? 그러면 올지 안 올지도 모르겠네요?

○서삼면장 김현영
아니요. 그렇지만 지금 와 계시는 분들이 연장을 하셨고요. 일단 지금 18가정이 와 있는데 이 중에서 4가정 빼고는 연장 신청을 하셨어요. 또 추가로 모집되는 부분들이 또 있을 겁니다.

○오원석 위원
여기에서 정착 또 혹시나 정착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십니까?

○서삼면장 김현영
네 한 분은 정착을 해서 장성읍내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계십니다.

○오원석 위원
전적으로 서삼면하고 이렇게 한 게 아니고 교육청하고 연계해서 하고 있구나

○서삼면장 김현영
예. 교육청 주관 사업입니다.

○오원석 위원
어떻게 보면 롤모델이 되기도 하겠지만 다른 면에서 다시 신청해서 한다는 것은 조금 어불성설이 있습니다.
그래요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아까 공통질문으로 제가 말씀을 드렸어요. 면장님들한테 밖에서 물론 tv로 보셨을 걸로 이렇게 예상이 됩니다마는 읍면에서 발생하는 민원 사항이나 사건 사고 이런 것들이 일어나면 총무과에 보고 먼저 하고 그다음에 우리 의원님들한테도 꼭 보고를 해서 우리가 알 권리를 알아야 할 거 아닙니까? 그런데 총무과에서는 알고 또 지역 주민들이 저희들한테 전화 와서 무슨 일이 있는데 어떻게 된 사건이냐 사고냐 민원 사항이냐 이런 내용들을 우리들한테 물어봐요. 그런데 우리는 전혀 모르고 있거든요. 그래서 보고하고 우리 의원들한테도 꼭 보고를 해서 우리도 이렇게 같이 행정하고 의원들이 이렇게 같이 해결하고 사건 사고가 있으면 너희들도 알고 그렇게 갈 수 있게 해 주십사하고 우리 뒤에 계신 면장님들 꼭 명심하시고 의원님들한테 보고 좀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오원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신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차상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상현 위원
오원석 위원님이 칭찬을 너무 하셔버려가지고... 그 아까 얘기한 농산어촌 유학 활성화 차원에서 서삼교육공동체협의회를 운영하셨다고 그랬는데 그 운영을 한 결과는 좀 어땠어요?

○서삼면장 김현영
운영은 저희가 서삼면 행정복지센터, 서삼초등학교 또 교육공동체 편백숲 마을학교하고 또 학부모회, 운영위원회 이렇게 구성이 되어져 있는데요. 저희가 서삼면 마을 한 바퀴라고 계절마다 농촌에서 주요한 농작업들을 함께 경험하기도 하고요. 이렇게 서삼에서의 일상을 좀 더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드리기도 하고 이런 결과들이 그분들이 유학생 가족들도 이 지역에 기여를 해야겠다. 이런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서 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 도시락 배달을 매주 하고 계시거든요. 유학생 어머니들께서 이런 것들...

○차상현 위원
유학생 학부모님들이?

○서삼면장 김현영
예. 학부모님들이 서울에서 오신 학부모님들이 그렇게 하고 계시고 축령산에 쓰레기 줍기 정화 활동도 정기적으로 해 주시고 지역은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활동들을 보면서 마을에서도 이분들한테 텃밭을 내어주기도 하고요. 힘에 부쳐서 못 쓰는 농지를 내어주어서 텃밭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이런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농산어촌 유학은 좀 더 활발하게 활성화될 거라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차상현 위원
도교육청하고 이렇게 우리 면하고는 협의는 좀 하고 계십니까?

○서삼면장 김현영
도교육청에서는 체험 프로그램 예산을 지원하게 돼서 지역의 체험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업체는 그런 예산들을 활용해서 사업을 좀 더 많이 해 나갈 수 있어서요. 여러 가지로 저희한테는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차상현 위원
그분들은 주민등록을 이렇게 서삼면으로 옮겼습니까 아니면

○서삼면장 김현영
예. 전입하셔서 전입 장려금도 받으셨고요 지금 1년째 계시는 분도 계십니다.

○차상현 위원
끝나면 다시 가죠?

○서삼면장 김현영
예. 가시는 분도 계시고 연장하신 분도 계십니다.

○차상현 위원
우리 또 면장님이 여성분이고 그래서 더 섬세한 부분이 있으시고 그러니까 그 학부모님들하고는 대화가 이렇게 잘 되시는 것 같더라고?

○서삼면장 김현영
저희가 잘하고 있습니다.

○차상현 위원
제가 언젠가 홍보 모임에 갔었을 때도 위원장님을 많이 좋아들 하시더만 그래요 그리고 아까 여기 보고할 때 보니까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개발을 위한 생산자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라고 하셨는데?

○서삼면장 김현영
저희가 하반기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인데요. 저희가 지금 저희 대표적인 농산물이 고구마, 사과, 벌꿀, 편백 제품 이런 것인데 고향세를 납부하시는 분들에게 답례품으로 줄 수 있을 상품으로 아직 갖춰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소포장 부분이나 이런 것들을 좀 연구해서 그 눈높이에 맞춰볼 예정입니다.

○차상현 위원
그래요 이런 것들은 미래 지향적이고 좋은 계획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군에서도 답례품은 어떻게 해야 될지 아직 중심을 못 잡고 있거든요. 그런데 서삼면에서 이렇게까지 미래를 보고 한다는 것은 참 잘하고 계신다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슬기로운 탄소 중립 생활실천 운동 같은 것도 잘하고 계신다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그래요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차상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심민섭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민섭 위원
심민섭 위원입니다.
먼저 제가 우리 허영태 면장님
우리 황룡면이 어떨 때는 보면 완전히 읍내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오리지널 농촌 지역 같기도 하고 그러죠?

○황룡면장 허영태
예 그렇습니다.

○심민섭 위원
인구 분포가 한 반반 됩니까 ?

○황룡면장 허영태
예 그렇습니다.

○심민섭 위원
유독 황룡면만 국한된 것은 아닌데 우리 6개 면 면장님께서 계셔서 제가 대신해서 지난 2년 동안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 군민들이 특히 면민들이 많이 사기가 진작되고 사기가 떨어져 있고 삶이 별로 흥미를 못 느꼈을 때 선제적으로 면장님 이하 공직자들께서 열심히 면을 관리해 주신 것에 대해서 제가 대신해서 여러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황룡면장 허영태
감사합니다.

○심민섭 위원
또 그동안 우리 의회에서 우리 면에다가 직접 어떤 사업비가 적게 나가고 그래서 면민들이 요구한 그런 사업들이 많이 지지부진하고 제대로 관철이 안 돼서 우리 의회에서도 좀 미안감을 없지 않게 갖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크고 작은 사업들이 있으면 물론 집행부에 올리겠지만 우리 의회에도 연락을 해 주셔서 우리도 군민을 위해서 면면을 위해서 여러분들하고 늘 함께 하겠다는 것을 이 자리에 빌어서 여러분들한테 약속드리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황룡면을 중점적으로 몇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황룡면은 제 지역구이기도 하지만 이번에 새로 부임한 군수님께서 황룡시장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어요. 주민들도 상당히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면장님으로서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어떤 각오라든가 또 지역민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황룡면장 허영태
제가 황룡면장으로 부임하기 전에도 전 부서에서 경제교통과에 지역경제팀장으로도 근무를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게 뜨거운 감자인 것 같습니다. 상인들이 옛날 행정이 행정 주도적으로 해서 조성을 하게 했을 때 과거에는 그게 어떻게 보면 먹혔지만 지금은 상인들이 또 말씀이라든가 이런게 좀 세서 그런 문제점이 있고요. 그다음에 나이가 또 연로하셔서 개축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고 또 영업을 못하게 되면 포기를 좀 해 주십사 하는데 그거를 안 하시고 또 점포에다도 그대로 비치도 해놓고 이런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심민섭 위원
하여튼 면민들이나 상인회 의견을 소통을 잘하셔서 당초 추구했던 대로 전통시장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면장님께서 적극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룡면장 허영태
그렇게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제가 책자를 보면서 한두 가지 참 듣고 싶은데 황룡면 소식지를 지금 현재 발간하고 있습니까?

○황룡면장 허영태
소식지라고 하는 게 저희들 리회보에 예를 들어서 그 명칭을 황룡면 소식지라고 해서 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별도로 하는 것은...

○심민섭 위원
저는 아주 좋은 안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우리가 장성군 21세기 소식지를 지금 만드냐 마느냐 하고 있는데 면민들께 소통할 수 있는 이것이 바로 사랑방 역할 소통 공간 아니겠느냐 그래서 면장님께서 좀 힘드시겠지만은 면민들이 소통될 수 있도록 좀 참여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황룡면장 허영태
그러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다음에 이 앞에 황룡면에 이런 이야기하기 뭐 하는데 주민자치위원회를 만들면서 잡음이 많이 있었어요. 사실은 제가 업무 내용을 많이 들었는데 이번에 하반기에 또 주민자치회를 새로 꾸린다고 하니까 면민들하고 충분히 소통을 해서 아무리 좋은 안도 잡음이 일어나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꼭 잡음 없이 잘 추진돼서 명실상부하는 황룡면을 대표하고 황룡면을 발전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다음에 우리 뭐랄까 독거노인이라든가 저소득층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서 빨래방을 지금 이동식 빨래방을 운영하고 있어요.

○황룡면장 허영태
네.

○심민섭 위원
지금 어느 정도 됐어요?

○황룡면장 허영태
이제 저희들이 실적 저기는 이제 군 주민복지과에서 하는 사업을 아마 해놓은 것 같고요.

○심민섭 위원
앞으로도 좀 그런 것이 활성화돼서 거동불편한 자가 편안한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으면 하고 아직도 제가 자연부락을 다니면 비가 오고 바람이 불면 소나무가 넘어지네 안 넘어지네 이래가지고 고통을 많이 호소하고 있더라고요. 그런 데가 물론 다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그런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우리 면장님이 특히 관심을 가져주시고 특히 지금도 장마철입니다마는 다행히 비가 많이 안 오는데 부흥이나 붕덕 하구는 비만 오면 걱정을 많은 주민들이 엄청나게 해요. 앞으로는 정말로 비가 와도 그런 물이 잠겨지고 피해를 보지 않도록 때에 따라서는 면을 다 해줄 수가 없으니까 그분들의 방안을 군에다 올리고 해서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황룡면장 허영태
면에서도 조금조금씩 민원 발생 우려가 있는 곳은 저희들이 사전에 찾아가서 하고 있고요 지금도 사업도 부분적으로 조금씩 그쪽에 지원을 해서 배수로 시설이라든가 이런 걸 하고 있습니다.

○심민섭 위원
제가 아까 삼서면이라든가 동화면도 물어봤는데 우리 황룡면도 마찬가지고 삼계면도 마찬가지고 지금 한빛 원전에서 우리 기금이 있는데 방독면은 황룡면도 일부 해당이 돼요. 우리가 그래프상을 이야기하는 거예요. 어느 정도 보급되고 있는지는 알고 있어요?

○황룡면장 허영태
그건 자세히 제가 모르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그것도 좀 파악을 해 주시고 우리 삼계 면장님도 어느 정도 보급되고 있는 있고 그것도 수요 조사를 해서 차질 없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룡면장 허영태
그렇게 하겠습니다.

○심민섭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미화
심민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김연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연수 위원
아니 북일면 면장님.
김연수입니다.
6페이지 4번 더불어 행복하고 따뜻한 맞춤 복지 실현. 복지적인 부분들이 좀 많이 뜻을 갖고 있는 앞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로 위기에 처한 계층 적극 발굴이 상당히 생각을 잘하시고 또 실행하고 계시는데 이 앞전에 했던 그동안 추진이 실적했던 이런 부분들을 똑같이 보실 것인지 또한 새로이 계획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6페이지입니다. 6페이지

○북일면장 유동원
저희가 지금 복지 대상자의 대상 세대를 방문하고 상담하고 거기에 애로사항도 청취를 하고 해결해 드리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러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신규로 꼭 필요하신 도배라든가 도배 장판이 필요하신 농가 세대 그리고 생활지원금이 특별히 더 필요하신 농가에 대해서 세대에 대해서는 저희가 상반기 때 두 농가에게 지원을 해 드렸습니다.
드렸고요 앞으로는 하반기 때는 노인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저희가 사진을 개인적으로 촬영을 해서 보관할 수 있도록 그런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연수 위원
수고가 많으신데요. 더욱더 사각지대 말씀을 하셨어요. 저도 그 말씀을 좀 드리려고 말을 꺼낸 겁니다. 지금 보면 복지적인 혜택을 받는 분들은 많이 받는데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이 정말 더 어려우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아들 딸도 있지만 가족이 있다고 해서 또 집이 있다고 해서 받지 못하는 이러한 부분들이 많이 있어요. 그러나 정말 어렵게 살아가는 분들이 사각지대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국장님께서 아니 면장님께서 생각하고 계시니까 더욱더 그 부분들을 발굴해서 정말 찾아가는 그런 복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북일면장 유동원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연수 위원
그다음에 우리 삼계 왜냐면 삼계면장님이 고생이 많으신데 좀 보니까 내용을 보니까 옐로우라는 이 단어를 너무 많이 쓰셨어요. 또 뒤에도 옐로우라는 단어를 쓰셨는데 지금 이제 화합과 변화, 변화와 화합 군민이 행복한 시대의 부분들이 다시 군정에 새롭게 이루어졌는데 그 부분은 좀 어떻게 생각은 해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삼계면장 고재인
지금 민선 8기 8대 군수님께서 당선되셔서 우리 군정 목표가 변화와 이렇게 화합 또 행복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저희들이 연초에 보고할 때 이걸 변경하는 것보다 그대로 제목을 하면서 유지를 하다 보니 그대로 썼습니다. 그래서 또 내년에는 우리 새로 출범하는 민선 8기 군수님의 철학과 방향성에 맞춰서 행정하려고 그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김연수 위원
본의원이 이야기하는 부분은 달리 오해하지 마시고 그래도 어느 군정의 모든 걸 바뀌었는데 그런 부분들이 군민들에게 다시 면민들에게 그런 부분을 얘기를 한다 하면 또 면장님의 계획적인 이런 부분들이 없지 않느냐 이런 것들이 걱정이 되어서 본의원이 말씀드린 겁니다. 오해하지 마시고 면정에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미화
네. 김연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삼계면, 황룡면, 서삼면, 북일면, 북이면, 북하면 소관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6개 면 면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계속 앉아 계십시오. 끝이 안 났습니다.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42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자치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3차 회의는 7월 25일 일요일 오전 10시에... 월요일입니다.
정정하겠습니다.
7월 25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5시 40분 산회)
--------------------------------
○출석위원 6인
최미화, 김연수, 심민섭
오원석, 차상현, 나철원
○출석공무원 14인
행 정 복 지 국 장
문 경 배
환경위생과장 김 영 미
민원봉사과장 임 영 애
장 성 읍 장
김 종 수
진원면 총무팀장
손 진 영
남 면 장
김 충 현
동 화 면 장
김 영 중
삼 서 면 장
고 학 주
삼 계 면 장
고 재 인
황룡면장
허 영 태
서삼면장
김 현 영
북일면장
유 동 원
북 이 면 장
최 남 주
북 하 면 장
안 보 현
○참석공무원 3인
전 문 위 원
백 윤 석
기록공무원
나 재 은
기록공무원
신 소 연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
최 미 화
간 사
김 연 수

동일회기회의록

제342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9 대 제 342 회 제 5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22-08-02
2 9 대 제 342 회 제 4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22-08-01
3 9 대 제 342 회 제 4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8
4 9 대 제 342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9
5 9 대 제 342 회 제 3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8
6 9 대 제 342 회 제 3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5
7 9 대 제 342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22-08-02
8 9 대 제 342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8
9 9 대 제 342 회 제 2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7
10 9 대 제 342 회 제 2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2
11 9 대 제 342 회 제 1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6
12 9 대 제 342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1
13 9 대 제 342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22-07-21
14 9 대 제 342 회 제 1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1
15 9 대 제 342 회 제 1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22-07-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