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65 장성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65회장성군의회(정례회) 제 3차 본회의

이전 다음

?제165회장성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 3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05년 7월 7일(목) 10시
장 소 : 본회의장
의 사 일 정(제3차 본회의)
1. 장성군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2. 장성군 금고 선정 및 운영 조례안
3. 장성 소도읍 육성계획안
4. 2005년도 군정보고의 건
1) 보건의료원
2) 농업기술센터
가. 농촌지원과 나. 기술보급과
3) 문화센터관리사업소
4) 환경사업소
5) 읍?면
(10시 02분 개의)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5회 장성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1. 장성군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위로이동 2. 장성군 금고 선정 및 운영 조례안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의사일정 제1항, 장성군 제증명 등 수수료 징수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과 의사일정 제2항, 장성군 금고 선정 및 운영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2건의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신 고광준 의원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광준 의원
안녕하십니까?
고광준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반성진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장성군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전자입찰제도가 과거 수작업에 의한 입찰비교 하면 행정비용이 미미함에도 우리 군에서는 지금까지 건당 1만원씩 입찰참가 수수료를 부과 징수함으로써 영세한 건설업체에게 막대한 부담을 주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건설업체를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개혁과 변화의 시대에 맞추어 합리적인 행정을 추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조례개정을 제안하게 되었으며 주요내용은 제증명 수수료 요율표에서 입찰참가 수수료 항목을 삭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 배부해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장성군금고 선정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장성군 금고 선정 및 운영에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고 군의 재정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토록하기 위함이며 주요내용은 금고 선정시 공개행정 또는 제한 경쟁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금고선정 기준은 금융기관의 재무구조와 운용수익율, 군민의 이용편익 및 지역사회 기여도, 업무취급능력으로 하고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금고선정 심의위원회를 대학교수,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전문가와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토록 하였으며 금고선정 절차에 있어서도 금고계약기간 만료 90일전 군보에 공고하여 40일 전까지 금고선정 심사를 하여 심사결과를 군수에게 제출토록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 배부해드린 조례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의원이 제안한 내용대로 의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고광준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부터 제2항까지 2건의 조례안에 대하여는 조례정비 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3. 장성 소도읍 육성 계획안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05분)
의사일정 제3항, 장성 소도읍 육성 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도시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김형규
안녕하십니까?
도시과장 김형규입니다.
장성 소도읍 육성계획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소도읍 육성사업은 2003년부터 행정자치부에서 상향식 공모제로 사업을 선정하고 있고 소도읍 육성계획 지침에 의회 의결을 득하여 공모에 응모토록 돼 있어 의결을 득하고자 합니다.
장성 소도읍 육성사업 목적은 장성읍을 개발 육성하여 경제?사회?문화적 거점 기능을 갖춘 중추 도시로 육성하고 지역 주민들의 휴식공간 확보 및 장성읍 시가지에 철도 횡단으로 황룡강변 서편이 개발되지 않아 개발여건을 조성하고 장성읍의 이미지 제고와 대도시 근교의 입지적 여건을 활용해 유기농법을 통한 지역 농산물을 직접 가공 판매하는 체험농업 육성에 있습니다.
장성 소도읍 육성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장성역세권 개발입니다.
장성역은 고속열차 정차 역이므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하여 주차장 및 광장 등을 조성하고 중보뜰에 기반시설인 간선도로를 확충할 계획이며 소요되는 사업비는 주차장 조성 및 특산물 전시장 26억, 중보뜰 도로개설 80억, 총 106억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 됩니다.
둘째, 그린토피아 조성사업입니다.
광주대도시와 인접해 있어 근교농업 발달의 조건과 친환경 유기농법 기술이 축적돼 있어 단지조성, 가축사육장, 주말농장의 체험장, 특산물 음식점 및 특산물 판매장, 보해양조와 연계한 술의 역사 타운을 계획하였습니다.
소요사업비는 단지조성에 60억원, 체험장 조성에 34억원, 총 94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셋째, 홍길동 문화 콘텐츠벨리 조성사업입니다.
2005년 행자부 제안서 공모계획 지침에 신 활력대상 시군의 경우 신 활력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군의 신 활력 사업은 홍길동 문화콘텐츠사업으로 2005년에서 2007년까지 5년 동안 5개 분야 15개 사업이 추진 중에 있어 금번 소도읍 사업으로 홍길동 문화 콘텐츠 조성사업을 제안하였습니다.
소요사업비는 총 67억이 소요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 장성 소도읍 육성계획 사업비는 3개 사업 분야에 총267억이 투자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장성 소도읍 육성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도시과장 제안 설명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집행부에서 가끔 그런 경향들이 많이 있어요.
그런데 지난번에 간담회장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이 있어요. 있는데 시간 관계상 어쩔 수 없이 오늘 여기서 의결을 해 주더라도 어찌됐든 간에 실행계획에 들어가게 된다면, 지금 선정된 것도 아니지만 선정이 된다라면 많은 부분 수정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참고 하실 수 있죠?

○도시과장 김형규
예, 그것은 기본 계획안 수립과 원안 실시설계를 해야 되기 때문에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고광준 의원
예, 오늘 약속 하셨으니까 의결해 드리는 걸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도시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장성 소도읍 육성 계획안에 대해서는 장성읍을 개발, 육성하여 경제?사회?문화적 거점기능을 갖춘 중추 소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안으로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4. 2005년도 군정 보고의 건
위로이동 4-1. 보건의료원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10분)
의사일정 제4항, 2005년도 군정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보건의료원 사업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과장 장이정
안녕하십니까!
보건사업과장 장이정입니다.
보건의료원 소관 2005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보건기관 시설현대화를 통해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4년도 이월사업으로 북이 보건지소 신축사업은 지난 6월 28일 공사계약으로 오는 12월초 준공예정이며 황룡 필암 보건진료소는 골조공사가 완료되어 오는 8월중순 준공 예정입니다.
2005년도 사업인 삼계 덕산 보건진료소와 삼서 서부 보건진료소는 설계 심의 중에 있으므로 심의가 끝나는 대로 발주하여 년내 준공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금년도 국고 보조가 확정된 동화 보건지소와 서삼 모암 보건진료소 신축사업은 국고보조 내시가 되는대로 우리군 추경예산에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산업체 외국인 근로자 건강검진 사업입니다.
우리군 관내 농공단지 등 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우리 군이 보유하고 있는 이동검진 차량을 이용 각 산업체를 순회 방문 무료검진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12개 업체 외국인 108명을 검진하여 유 증상자 12명에 대해서는 진료토록 안내 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아직 실시하지 못한 산업체를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전염병 예방활동입니다.
전염성 질환의 집단발생을 예방하여 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 3월 해빙기 방역을 시작으로 취약지에 대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일본뇌염 등에 대한 적기 예방접종과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 종사자에 대한 보균검사를 통해 전염성 질환의 집단발생을 예방해 나가고 있으며 결핵 등 만성질환자에 대해서는 정기 복약 지도를 통해 조기 치유를 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희귀난치성 질환 관리 사업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희귀난치성 질환자에게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우리군의 경우 만성신부전증 환자 등 23명의 희귀난치성 질환자가 등록되어 상반기에 진료비 5천 648만원을 지원하고 대상자 가정을 방문 환자 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가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찾아가서 진료하는 이동보건센터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인구의 노령화와 핵가족화 현상 등으로 소외받고 있는 저소득 재가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방문 보건사업팀이 대상자 가정과 시설을 방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연인원 1만 1천 697명의 재가노인들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모자건강 관리 사업입니다.
임산부, 영?유아의 등록 관리를 통해 건강한 자녀의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농어촌 신생아 양육 지원금 지원과 임부 무료초음파 검진을 실시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으며 임산부, 영?유아 건강진단과 신생아에 대한 선천성대사 이상 검사를 실시 기형아를 예방해 나가고 있으며 선천성대사 이상자 2명에 대해서는 특수 조제 분유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주민건강 증진 사업입니다.
지속적인 홍보 교육을 통해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체조교실을 운영하고 비만학생과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영양개선 교육과 영양식단 전시회를 실시하여 식이요법을 지도해 나가고 있으며 흡연 예방교육과 금연 클리닉을 운영, 금연 분위기를 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저소득 주민 암 검진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실시하는 국가 암관리 5개년 사업으로 금년도 우리군의 경우 의료급여 수급자와 저소득 건강보험 가입자 5천 217명을 대상으로 암 건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1,530명에 대한 암 검진 결과 유 소견자 37명에 대해 정밀검사 및 치료안내를 유도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주?단기 보호 사업입니다.
관내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중 일시적 보호가 필요한 사람을 보건의료원에 입소시켜 기본진료 및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상자의 희망에 따라 주간보호와 단기보호로 구분 실시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연인원 2천 49명의 저소득 노인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들의 정신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나가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65세 이상 노인 난청 및 골밀도 검사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본건의료원에 내원하는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난청 및 골다공증 무료 검사를 실시하여 노인성 질환을 조기 발견 치료하여 노령인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상반기에 602명의 노인에 대해 난청 및 골밀도 검사를 실시, 유 소견자에 대해 치료를 유도해 나가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의료사업입니다.
보건의료원은 작년 7월 안과 개설 이후 현재 7개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의 검진 편의를 위하여 이동검진 차량을 이용 읍?면과 마을을 순회하며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 10월부터 금년 상반기까지 90여건의 백내장 수술을 실시하여 주민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보건의료원 진료과를 지역실정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의료원 소관 2005년도 군정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사업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이상으로 보건의료원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사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2. 농업기술센터
위로이동 4-2-1. 농촌지원과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18분)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촌지원과장 직무대리 이상배
농촌지원과장 직무대리 이상배입니다.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소관 상반기 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업기술센터 구현 등 11건입니다.
3페이지입니다.
농업인과 함께하는 농업기술센터 구현입니다.
농업인들에게 신뢰받는 기술과 정보를 제공 현장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해 첨단기술관에 토양검정 분석기 등 첨단시험장비와 보관과 농산물 가공교육장을 설치 중에 있으며 인터넷과 정보지를 통해 새로운 영농기술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박람회 참가준비는 물론 농업인이 가장편리하게 각종 기술과 정보를 이용하는 농업기술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페이지, 지도공무원 능력배양입니다.
지도사들의 전문능력배양을 위해 친환경농업학교 위탁교육 18명과 새 기술 실증과제 이수 시험연구기관 자율탐구학습 등을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첨단기술농업을 조기에 도입, 현지 기술보급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친환경 쌀 생산단지 농기계 임대사업입니다.
친환경농업의 저해요인 중 하나인 농촌인력의 노령화와 일손부족, 고가 농기계 구입에 따른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위하여 논두렁 조성기 28대를 구입 연시회를 개최 하고 친환경농업단지에 배부?활용토록 하였습니다.
7월중에는 무인방제헬기를 구입 생물농약살포를 위한 방제장비 현대화로 친환경 쌀 생산단지를 중심으로 임대사업을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친환경농업 전문교육입니다.
친환농업에 관심과 실천의지가 강한 젊은 농업인 21명을 자연농업학교에 위탁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대상농업인의 영농사정을 고려하여 울진친환경엑스포 견학 및 교육을 추진 교육수료생들을 친환경 선도농업인으로 양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교육수료생들이 연구모임을 결성 매주 1회씩 연구모임과 과제를 이수하는 교육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농업인 학습단체육성입니다.
후계 농업인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서 885명을 대상으로 교육 및 연찬 39명의후계농업경영인 신규육성하고 4-H 청소년들의 불우이웃돕기 행사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학습단체별 친환경농업교육과 학습단체한마음대회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친환경농업 영농기술교육입니다.
상반기에는 겨울철영농설계교육 등 3천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여름철현장영농기술교육은 지난 6월 21일부터 오늘까지 139개 마을 4천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품목별로 친환경농업 중심의 교육과 선지농업견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영농기술을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페이지, 농기계교육 및 순회영농상담입니다.
연중 105마을을 대상으로 농기계순회수리와 관리요령교육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86회에 걸쳐 경운기 등 843대를 순회수리와 현장 출장을 통해 수리하였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전년 동기 30% 수리가 증가되고 있고 매년 순회 수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노약자들의 농기계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수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농산물가공교육장 설치입니다.
농?특산물 가공기술 교육기반 조성사업으로 생활개선관 47평를 개축공사를 추진 중에 있으며 8월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각종 가공교육 장비를 설치 후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가공품개발로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소득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고품질 포도가공품제조시범사업입니다.
장성 포도영농조합 법인체를 중심으로 포도가공 공동사업장을 설치하기 위하여 경북 영천 등 우수운영시설 견학을 다녀왔으며 현재는 작업장신축 공장도가 20%진척 중에 있습니다.
조기에 작업장 설치를 완료하고 금년부터 생산된 포도를 이용 고품질 쥬스, 동동주 등 가공품을 개발 상품화하여 부가소득을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2페이지, 능력있는 농촌여성육성입니다.
생활개선회원 560명의 조직을 활성화하기위하여 우리음식연구회 등 과제별 연구회 교육과 읍면별 순회교육, 선진지 견학,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능력개발을 위한 생활과학대학 운영과 어린이 및 도시소비자 농심 체험교육 등 여성들의 잠재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3페이지,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농촌 가꾸기입니다.
농촌이 지니고 있는 자연의 가치제고와 문화휴식공간으로 활력있는 농촌마을을 가꾸기 위해 장수마을육성, 아름다운 그린농촌마을 가꾸기, 친환경 화장실 설치 등 대상마을을 선정하고 기설치 운영지역을 견학과 위원회를 구성,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쾌적한 농촌 환경 가꾸기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농업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촌지원과 소관 상반기 업무추진실적과 하반기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농촌지원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이상으로 농촌지원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농촌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2-2. 기술보급과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26분)
다음은 기술보급과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안녕하십니까?
기술보급과장 홍범희입니다.
기술보급과 소관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추진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4쪽, 벼 우량종자 증식 사업입니다.
우량품종의 조기 보급과 우리군 지정 품종인 동진1호, 남평, 일미 벼의 재배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 신 육성품종의 지역 적응성을 검토하고 고품질 완전미 생산을 위한 기술전시와 종자증식을 위한 사업으로 미질이 좋은 호평, 평안 벼 등 5개 품종을 전시하는 품종비교 전시포 2헥타를 설치하였으며 우량종자 보급을 위해 평안, 세계화 벼 증식단지 2개소 5헥타르를 설치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생육단계별로 차질 없이 관리, 지도하여 품종별 장단점을 분석하여 금후 지도사업에 적극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친환경 농업기반 조성입니다.
친환경 농업의 조기 정착과 우리지역에 알맞은 기술발굴에 역점을 두고 지속적인 정밀토양 검정과 실천하기 쉬운 표준화 된 영농 기술보급을 위한 사업으로 친환경 표준농법 개발시범사업 1개소에 독립영양토 농법을 실증하고 있으며 병해충 종합관리 시범사업을 4개소에 40헥타를 설치하여 체계적인 병해충 방제 모델을 제시하고 정밀 토양 검정은 1천 700여점 목표에 상반기에 850점을 검정하였습니다.
또한, 예찰 차량에 미세영상현미경과 토양간이 검정기 등을 탑재하여 현장에서 작물진단과 처방을 함으로써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음은 16쪽이 되겠습니다.
기능성 약콩 기계화 단지 조성 사업입니다.
웰빙시대에 부응한 건강식 검정콩 단지 10헥타, 밭 재배 식용 콩 5헥타를 조성하였으며 파종에서 수확까지 모든 작업을 기계화 일관작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으로 논 콩 재배 계약 면적이 농가 수요는 많으나 전년도 78헥타에서 금년도 66헥타로 오히려 축소되어 농업인들의 불만을 초래하였으며 일반 재배 면적이 확대되어 가격 하락이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17쪽, 느타리버섯 배지조제 생력화 사업입니다.
버섯을 생산하는데 배지제조 과정의 비용과 노력을 절감하고 양질의 배지를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느타리버섯 작목반을 중심으로 배지제조 생력화 시범 1개소, 배지발효 살균시설 1개소를 설치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배지제조 기계화로 침수, 살균, 발효노력을 78시간에서 25시간으로 줄일 수 있고 살균시 경유 소모량도 1천 리터에서 250리터로 줄일 수 있어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은 18쪽, 과원 늦서리 피해 방지 사업입니다.
미세 살수장치를 이용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과수원 서리 피해를 방지하는 사업으로 상반기에 사과 1농가에 설치를 완료하였고 배 1농가는 하반기에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세 살수장치는 늦서리 피해 방지뿐만 아니라 과일 착색증진에도 효과가 있는 시설입니다.
다음은 19쪽, 우리지역에 적합한 버섯 재배사 보급입니다.
표준재배사와 환경 기자재 시설을 개발 보급하여 연중 품질 좋은 버섯을 생산하는 사업으로 병 봉지재배 농가형 재배사 60평, 느타리버섯 재배사 120평을 시설 중에 있습니다.
사업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칼라피망 수출농 육성입니다.
2년째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 재배면적은 9농가에 3.9헥타로 3농가 1.7헥타를 반촉성 재배로 6월 7일부터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수출 단가는 전년보다 ㎏당 200원 높게 재조정 하였으며 담배나방 방제를 위해 해충표집기 118대를 지원,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 딸기 우량묘 생산입니다.
딸기 우량묘 생산을 위하여 400평에 비가림 망실하우스 육묘 시설을 설치하여 국내 품종인 매향, 논산3호 품종을 생산 중에 있습니다.
딸기도 장미와 마찬가지로 내년부터는 일본 품종인 장희, 육보 등 로얄티 문제가 대두대고 있어 국내 품종 보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내에서도 국내 품종을 조직배양 증식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2쪽, 시설채소 친환경농업 실증사업입니다.
과채류 친환경 품질인증농가 10농가를 우선 선정하여 친환경 자재를 체계적으로 투입, 실증하고 있으며 진딧벌, 칠레이리 응애 등을 자체 생산하여 딸기, 토마토 재배농가 18헥타에 공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환경농업 기술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시설원예 환경개선입니다.
기존 시설하우스 부대시설 개선 사업으로 11농가 3헥타를 선정, 지중난방 경보 및 일사감응 변온시스템, 안개제거 시스템 등을 설치 고품질 농산물 생산은 물론 에너지 절감 등 시설원예 환경 개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입니다.
농산물 생산이력제 도입 시범입니다.
안전한 농산물의 생산에서 유통까지 소비자가 구입단계에서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생산 이력관리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는 사업으로 추진계획 대로 참여 농가의 철저한 사전교육과 시스템 설치기기를 지원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5쪽, 농업기술 보급 정보화입니다.
인터넷 화상을 통한 전문가와 농업인과의 신속한 기술상담을 위해 화상정보시스템 5개소를 선정 중에 있으며 금년에 농업인 회관 내에 설치한 정보화 교육장에서는 농업과 관련한 전자상거래, 화상정보 활용 방법 등을 집중 교육하고 낮에 시간이 없어 교육을 받을 수 없는 농업인을 위해 야간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지금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26쪽, 친환경 가축사육 시범 사업입니다.
항생제보다 효과가 높은 꿀벌의 벌침을 이용하여 항생제의 과다사용 방지와 가축 방역비 절감은 물론 안전 축산물 생산을 위해 5개소에 시범 추진하고, 가축파리기생 천적을 이용 파리를 구제하여 전염병 예방과 쾌적한 농촌 환경 조성을 위해 2개소를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옻한우 브랜드 개발 사업입니다.
3년차 추진하는 사업으로 금년에는 150두를 목표로 시범 사육하고 있으며 상반기에 74두를 사육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판매점을 물색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여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식재된 옻나무 포장 2천 400평도 계속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의원님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농업기술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기술보급과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김병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병관 의원
어제 농정과에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기술센터에서 지금 장성에서 추진하고 있는 복분자 관계에 대해서 하나도 언급이 안 되어 있는데 지금 복분자 소득이 1단보에 얼마정도 하고 지금 북하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가 그 과정을 조사해 보고 또 그런 교육은 한번이라도 시킨 적이 없습니까?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예, 있습니다.

○김병관 의원
그런데 왜 그런 것이 하나도 언급이 안됐어요?
지금 다른 것보다도 복분자가 소득이 높아 가지고 가만히 앉아서도 없어서 못 팔정도가 되는데 그런 좋은 사업은 하나도 여기에 기입되지 않고 엉뚱한, 해놓고도 판매하기도 힘들고 하는 어려운 사업만 추진하고 있는데 그런 과정을 여기에 분명히 언급을 해 가지고 농민들한테 홍보도 하고 교육장에 가서도 얘기를 하고해서 1단보에 300~400만원씩 하는 그 좋은 작목인데 그런 것을 여기에 하나도 기재를 안 했어요.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김병관 의원님께서 연초에도 보고드릴 때 한번 말씀하신 사항입니다.
저희들이 세부적인 사항은 사업계획서에 넣지를 않고요 일반적으로 복분자에 대해서 금년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20헥타 심은 것도 있고요 특히 북하 지역은 제가 내용도 잘 알고 여러번 가서 교육도 하고 운영사례를 다 알고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도 적극 확대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병관 의원
그렇게 지도를 하고 있으면 어떻게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추진해서 어떻게 할란다 그런 것이 좀 여기에 기입이 되었더라면 하는 생각에서 하는 말입니다.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예, 세부사업이기 때문에 여기서, 충분히 알았습니다.

○김병관 의원
좀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예,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김병관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이상으로 기술보급과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술보급과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3. 문화센터관리사업소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37분)
다음은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철수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김철수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운영강좌에 대한 직원 1인 1종목 전담제 실시 등 7개 항목의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체육 운영강좌 직원 1인 1종목 전담제 실시입니다.
운영강좌 7종목에 대하여 주2회 총 518회를 참여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 참여하여 이용율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센터 이용율 증대입니다.
체육관 대관 안내문을 도 사회단체, 관내 유관기관, 기업체 등 발송하였으며 각종 행사는 13회 5천 265명을 유치하였으며 체전선수 연습장과 직장?가족단위 생활체육의 장으로 5천 583명이 이용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이용율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생활체육 동호회 활성화입니다.
생활체육 8종목에 297명이 가입하여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활성화를 위하여 지도강사 및 동호회 임원 간담회를 6회 개최하였으며 동호회별 정례대회에 직원이 참석하여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홍길동 생가?전시관 운영입니다.
방문객수는 3만 5천 809명 일 평균 202명이 찾았으며 전년대비 180%가 증가하였으며 방문객이 즐길 수 있도록 투호장을 설치하였으며 팜플렛, 홍길동 관련 도서를 계획대로 구입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장성아카데미하우스 운영입니다.
아카데미하우스가 금년 5월 31일 개관하였으며 개관 후 7월 1일 현재까지 추진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방문객은 1만 2천 900여명으로 1일평균 530여명이 방문하였으며 우리군민 1천 200여명이 도서관 회원에 가입하였으며 4천 171권의 도서를 대출 하였습니다.
관내 학교 46개교에 견학 안내문을 발송하여 현재까지 9개교 577명이 단체 견학을 마쳤습니다.
동화구연, 좋은 부모교육 등 6개 강좌 문화교실을 운영,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학교, 단체별 견학과 주민이 많이 이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문화센터 주차장 설치공사입니다.
문화센터 주차장 설치공사는 타 현장 사토로 3만㎥의 성토를 하였으며 문화센터 주변 토지 추가매입은 현재까지 토지소유자 설명회와 토지 감정평가를 완료하여 매입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토지 추가매입을 완료하겠으며 대체농지조성비 등 농지법이 국회에 계류 중에 있어 통과되면 대체농지 조성비를 납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마지막으로 문화센터 시설유지 관리입니다.
홍길동 체육관내 벽면 균열 및 광장줄눈 보수 등 체육관 주요하자 및 시설보수 13건과 홍길동 생가 석축, 진입 박석도로와 벽면균열보수 등 생가?전시관 주요하자 및 시설보수 5건과 아카데미하우스 화장실 및 2층 출입문을 보수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하자 및 시설보수, 조경 등 적기 관리하여 이용주민이 편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문화센터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이상으로 문화센터 관리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문화센터 관리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4. 환경사업소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42분)
다음은 환경사업소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장관기
안녕하십니까?
환경사업소장 장관기입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2005년도 군정주요업무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하수처리시설 종합감시 음성통보 시스템 구축 사업입니다.
하수종말처리장 내에 전기, 기계분야에 예기치 못한 돌발 사고가 발생시 사전에 담당 휴대폰 및 전화로 음성 통보하여 사고 발생상황을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상반기 추진 실적으로는 감시대상을 설정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금년 8월 말까지 설치 완료하여 전기, 기계 시설물에 대해서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환경체험학습장 활성화 사업입니다.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으로 환경보존 의식을 제고하고 목표인원은 3천명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은 생태학습 위주, 중학생은 실험실습 위주로, 일반 주민은 보여주는 현장 학습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겠으며 추진실적으로 상반기에 7회에 걸쳐 581명에 대하여 환경교육 및 현장 견학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체험학습 교육을 활성화하여 보다 깨끗한 환경의식을 제고토록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환경기초시설의 합리적 운영입니다.
일일 9천 113톤의 하수?분뇨?쓰레기 침출수를 연계 처리하여 예산절감은 물론 수질의 안정적 처리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슬러지 인발, 탈수 등을 철저히 하여 지속적으로 쾌적한 자연환경 보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시설물 예방점검의 생활화 입니다.
매일 점검?정비의 생활화로 중앙제어설비 2종, 105종 224대의 기계설비, 전기?계량설비 95대 등 24.2㎞의 차집관로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24시간 상시 감시체제를 유지하고 전기?기계설비의 예방점검?정비와 차집관로를 정기적으로 순찰하고 운영요원의 관리능력 배양을 위해 위탁교육과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돌발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물 예방점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유입하수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차집관로 유입지점에 대하여 유량조사, 오염도조사, 누수량을 분석한 후 누수지점에 대하여 신속한 보수공사를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유량조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누수관로를 보수하는 등 효율적인 불명수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보해폐수처리장 방류수질 향상입니다.
보해양조에서 배출되는 폐수의 방류수질을 높임으로써 하수처리장의 유입수질이 높아지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BOD기준 10PPM으로 방류하고 있는 보해양조 폐수처리장 폭기조 4지를 개선하여 120PPM 이하로 방류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사업으로 현재 전라남도에 변경 승인 신청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시설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어 하수처리장 수질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최종 침전조 스컴 제거시설 설치사업입니다.
최종 침전조는 하수처리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하수처리과정에서 부상되는 스컴, 물이끼 등을 제거하는 자동청소 시설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 스컴 제거시설을 금년 5월중에 설치 완료하여 최종 침전조에 부상되는 스컴, 물이끼 등을 깨끗이 제거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수질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9페이지, 슬러지 퇴비화 연구사업입니다.
분뇨처리장의 증설사업으로 배출되는 토양미생물인 바실러스균을 이용하여 월 5톤 규모의 하수슬러지를 퇴비화 하는 연구사업입니다.
분뇨처리장 증설사업 지연으로 바실러스균이 혼합된 슬러지 미 발생에 따라 증설사업 완료 예정인 2006년 상반기부터 슬러지가 발생될 것으로 추정되며 분뇨처리장 증설사업이 완료된 시점부터 퇴비화 사업을 추진하여 황폐화된 토양의 친환경 유기질비료로 사용토록 비료 관리법에 따른 성분검사 실시 후 자원을 재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맑고 깨끗한 수질관리입니다.
하수, 분뇨, 침출수, 차집관로, 마을하수 37개소에 대하여 BOD외 6개 항목 805건의 수질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철저히 실시하여 깨끗한 수질환경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페이지, 하수 슬러지 효율적 처리입니다.
하수슬러지 발생량 767톤에 대하여 해양배출 위탁처리 730톤, 재활용 37톤으로 위탁처리비 2천 600만원이며 하수 슬러지의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슬러지 건조시설 사업비 5억 8천만 원을 투입하여 쓰레기 매립장내 소각시설과 연계하여 설치할 계획입니다.
쓰레기 매립장 소각로에서 발생한 폐열을 이용하여 1일 5톤 규모의 건조시설을 쓰레기 매립장 소각시설과 연계 추진함으로써 연간 약 2억원의 유지 관리비 절감이 예상됩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2페이지, 분뇨?쓰레기 침출수 안정적 처리입니다.
분뇨처리시설 및 쓰레기 침출수 처리시설을 처리 중에 있으나 오?분법 개정에 따른 분뇨처리장의 연계처리 수질 처리 용량을 50톤으로 증설하고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5억 700만원이 되겠습니다.
상반기에 분뇨 및 쓰레기 침출수처리시설을 안정적으로 처리 운영하였으며 분뇨처리장 증설사업은 지난 6월 7일까지 실시설계 및 전라남도로부터 시설변경 승인을 완료했으며 현재 원가계산 용역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7월중에 분뇨처리장 증설사업을 총괄 발주하여 12월까지 1차 공사를 완료하고 2차 공사는 2006년 상반기 중에 완료하여 연계처리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환경사업소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5. 장성읍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0시 52분)
다음은 장성읍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읍장 고칠주
안녕하십니까?
장성읍장 고칠주입니다.
존경하는 반성진 부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2005년도 읍정 추진상황에 대한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먼저, 최상의 행정서비스로 기쁨을 주는 자치실현에 노력하였습니다.
적극적인 참여행정으로 성숙한 자치행정을 구현하고자 전 공무원의 1일 1회 마을 방문의 날을 운영하고 마을 모정대화, 사랑방 좌담회 등을 개최하여 군ㆍ읍정에 대한 설명회와 함께 주민의 이해를 돕고 생활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과의 갈등요인을 사전 해소함으로써 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였습니다.
주5일 근무제에 대비하고 급변하는 행정수요에 대처하며 질 높은 대민서비스 행정을 제공하고자 친절교육과 4무 추방실천운동을 직원 직무교육을 통하여 반복 실시하여 행정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비능률적인 업무관행을 개선하면서 지역화합과 주민참여의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친환경 농업 육성과 농업소득 추진 사항입니다.
친환경 농업 육성과 확대로 경쟁력있는 고부가가치의 농산물을 생산 농가소득을 도모하고자 87.1헥타의 친환경 쌀 생산단지를 조성하였으며 자운영 재배를 확대하고 규산질 비료를 공급 토양개량을 통한 지력증진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버섯 재배사, 비가림 시설에 6천 4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저온저장고 설치, 포장재지원 사업과 농업인 자녀에 대한 학자금을 지원하여 교육비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농업경제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흙수로 구조물화 사업, 농로포장 사업에 3억 5천 7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영농기 이전 완료하여 영농여건을 개선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친환경 농업의 확대와 영농 여건을 개선하고 농업소득 증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복지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에 대한 생계비를 적기에 지원하고 생계형 자활 공공근로사업은 환경 정화활동에 집중 투입하여 효율성을 제고하였으며 185명의 아동에 대한 급식비를 지원하여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구현하였습니다.
노인생활의 질적인 복지수준 향상을 위해 경로연금, 교통수당을 지급하고 도로환경 가꾸기 사업에 노인일자리 사업을 투입하여 추진하였으며 여성봉사단체와 자원봉사자들의 사회봉사활동 참여는 이웃에게 희망을 주고 밝은 사회를 조성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자녀 학생들의 내 고장 문화 바로알기 현장 체험 학습은 지난 5월 관내 초등학생 40명을 초청하여 실시한바 정서적인 안정감을 심어주었습니다.
하반기에도 이웃과 함께 누리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가 실현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입니다.
자연환경이 함께하는 쾌적한 환경조성 사업 추진입니다.
깨끗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황룡강 둔치를 주변으로 공무원, 사회단체 임직원이 참여하여 국토 대 청결운동을 실시하였으며, 농약빈병과 폐비닐, 영농폐기물을 수거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 하였습니다.
아름다운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시가지 가로화분에 꽃을 식재하고 광고물을 정비하였으며 도로변 풀베기 작업을 실시, 도로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였으며 하수관거 정비사업, 상수도관을 설치, 수질을 개선하여 맑은 물을 공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쓰레기 없는 시범마을을 집중육성하고 사회단체, 학생을 중심으로 환경기초시설을 견학토록 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이 조성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활기찬 지역개발 촉진과 지역경제 활력화 추진 사업입니다.
주민 생활의 편의 제공을 위해 마을 안길을 재 포장하고 생활 불편을 가져오는 주민숙원 사업은 주민 불편이 없도록 즉시 해결하였습니다.
깨끗한 도시, 살기 좋은 도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빈집 정비와 농촌 주택을 개량하였으며 지역경제 살리기 장성 사랑운동은 각종회의시 홍보하고 내 고장 주소 갖기, 물품사주기 운동에 기관단체 및 사업체 임직원의 참여를 촉구하는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관심을 갖고 추진하였습니다.
장마철을 대비하여 재해위험 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건설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계획은 더욱 내실을 기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웰빙 군민 백세를 위한 건강 걷기 운동 추진입니다.
건강 지키기 3대 운동 시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건강걷기 운동은 그동안 마을별 위원회를 구성하고 건강 걷기 코스를 마을별로 지정하여 주민 자율 참여 운동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4월에는 마을별 발대식을 개최하고 6월에는 읍 주관의 마을별 건강걷기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한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마을별 도우미를 위촉하고 건강이 좋아진 사례들을 모아 책자로 발간 주민들에게 홍보하여 건강한 생활속에 미래를 기약할 수 있는 희망의 불씨를 지펴가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유휴농지를 활용한 특수시책 추진 사업입니다.
사회단체 기금확보를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새마을 부녀회가 중심이 되어 안평리 장동마을 지내에 900여평의 부지에 콩을 파종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확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아름다운 꽃길 조성사업입니다.
장성대교 주변 공간과 황룡강둔치에 팬지와 철쭉을 식재하여 군민과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장안 철교에서 상수도 취수장에 이르는 구간에 철쭉과 개나리를 식재하여 아름다운 관광의 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좋은 생활 좋은 문화 만들기 사업 추진입니다.
군민의식 선진화를 위해 범 군민 품격높이기 운동과 병행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회의와 교육을 통해 사업에 관한 내용을 설명하고 청내 전화통화 연결음에 품격에 관한 링-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품격은 우리의 얼굴입니다” 라고 하는 품격높이기 명언을 액자로 제작, 읍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 48개 마을회관에 게첨하여 주민과 고객 모두에게 자율참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본 운동이 내실화를 기하도록 사회단체별 추진 협의체를 구성, 좋은 생활 좋은 문화 만들기에 모든 노력을 다해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반기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읍정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장성읍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예, 고광준 의원입니다.
읍?면장님들께서 일괄되게 답변을 하나 해 주셔야 될 부분이 특수시책들을 계획하고 입안했는데 특수시책자체가 완료가 되지 않았음에도 변경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왜 그렇게 했는지까지 전체적으로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내용 끝에...,
읍장님뿐 아니라 면장님들께서도 보고내용 끝에 특수시책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으면 이어간다 그런데 중지를 하고 변경을 했으면 왜 변경을 했는지, 지금 읍?면에서 어떠한 경향이 있느냐 하면은 1개 군에서 군수는 하난데 이놈의 정책이 오락가락 계속 바뀌는 거예요.
면장 따라서 바뀌는 거예요.
이게 무슨 정책입니까?
설령 나하고 마음이 안 맞더라도 전 면장이 특수시책을 해 놓으면 면민들한테 약속한 사항이니까 설령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 들더라도 이어가던지 해야 하는데 어느날 갑자기 말도 없이 쏙 바꿔버리고..., 이게 뭐예요?
그 사항까지 해서 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장성읍장 고칠주
답변 드리겠습니다.
보통 읍?면 행정을 차계년도에 보고할 때 연말에 계획을 수립해서 보고를 하고 익년 초에 군정보고회와 함께 읍?면정 보고를 주민들에게 드리고 있습니다.
당초 계획이 현실과 조금 부합되지 않을 때 그 계획을 변경하게 됩니다마는 저희 읍 같은 경우는 좋은 생활 좋은 문화 만들기 시책을 특수시책으로 발굴해서 추진을 하면서 장성군에서 군수님께서 범 군민 품격 높이기 운동을 시책으로 삼고 추진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품격 높이기도 어떻게 보면 좋은 생활 좋은 문화 만들기 저희 읍에서 구상한 내용이 그 안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더불어서 품격 높이기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기에서 변경사항을 말씀드리지 않은 것은 차후에 참고해 가지고 의원님들의 뜻에 부합이 되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김병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병관 의원
각 11개 읍?면 단위가 다 동일합니다마는 제가 의원을 10년을 했어도 읍?면 업무보고에 지방세 징수과정이 누락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은데 누락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장성읍장 고칠주
저희 읍에는 지금현재 과년도와 현년도 포함해서 지방세 체납액이 2억 5천만원정도 됩니다.
현재 군에서도 지방세 체납액 줄이기 운동을 7월 말까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 읍에서는 지방세 체납액 줄이기를 위해서 매주 목요일 직원 개별 복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방세 체납액 징수분야가 누락된 부분에 대해서는 의원님의 의견을 존중해서 다음에 포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김병관 의원
이게 경영기획실장이 했는데 이걸 재무과에서 일괄 보고를 한다고 면장님들한테 그걸 하지마라 해 가지고 안 한 것 같은데 사실상 의원들이 읍?면정이 어떻게 돌아가고 잘하고 있나 못하고 있나는 지방세 징수 과정으로 봐서 그 면의 실정을 파악하고 또 그 면의 면장이나 직원들이 어느 정도 잘하고 있고 그런 것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인데 이것을 재무과장이 일괄적으로 한다는 것은 제 생각에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면장이 일괄적으로 이런 과정은 보고해 주실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장성읍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6. 진원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06분)
다음은 진원면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원면장 이현훈
안녕하십니까!
진원면장 이현훈입니다.
진원면 금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친환경농업 확대로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기반시설확충을 통한 농업여건 개선으로 월곡지구 광역 농업기반 생산사업이 추진 중에 있고 흙수로 개거와 농로포장 등 13개소를 상반기에 완공하였으며 작년 수해피해 지역인 학림천등 5개소와 주평배수로 용동수리보를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5월초에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자운영 328헥타와 규산, 석회 496톤을 공급, 친환경기반 구축으로 홍길동 쌀 생산단지와 맟춤형 고품질 쌀 단지 250헥타를 조성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논콩, 오디, 담배 등 소득작물 재배와 버섯, 딸기, 토마토 등 시설하우스 면적을 확대해나가고 축산농가의 사료작물재배와 사슴농가에 배합기를 지원하였습니다.
아울러 농업인 복지증진으로 영유아 양육비와 학자금을 연인원 268명에게 지원하고 만수 등 3개마을과 KT&G등 3개 업체의 자매결연으로 평생고객확보와 농산물직거래 마케팅전략을 농협과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시설하우스 면적확대와 친환경 재배단지 농산물이 품질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행정 추진입니다.
지역민의 행정참여 확대로 열린 면정을 추진하기 위하여 군?면정 보고회, 영농교육, 모정 대화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내집앞 청소, 진입로 풀베기, 방역소독으로 깨끗한 마을을 가꾸어 나가고 우리고장업소 이용하기와 군민제안활성화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제9회 면민의 날과 어버이날 행사를 통해 면민화합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유관기관, 사회단체의 정례적인 모임으로 내고향 사랑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장성아카데미, 선비대학 등 사회교육을 통한 주민의식 함양과 주민정보화 교육 등으로 평생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면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서비스 헌장을 확행하고 민원처리결과 휴대폰알림서비스와 주민 불편사항 해결을 위해 매일 오후에 담당공무원 출장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가로등, 쓰레기, 상하수도 등 생활민원을 신속히 처리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 면을 찾아오는 민원인에게 문화유적과 관광정보를 제공하여 우리고장 바로 알기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면민 화합분위기 조성과 행정참여 유도로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사랑을 나누는 따뜻한 복지사회 구현입니다.
저소득층 28명에게 생일 떡을 전달하고 거동불편 장애인 자매결연과 결식아동 급식지원으로 소외계층이 삶과 희망을 갖고 살수 있도록 이웃사랑을 실천하였으며 안정된 노후생활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재가노인 식사배달, 경로연금, 교통수당, 경로당 운영비를 지원하였으며 노인일자리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국민기초 수급자등 142세대에 대하여는 실태조사를 철저히 하여 적절한 지원과 관리를 하고 있으며 진원면체육회, 농업경영인회, 새마을부녀회, 원사랑회, 여성자원봉사회 등 사회단체에서 면민의 날 행사, 경로잔치, 축산방역 영농폐기물수거, 도로변풀베기 등 지역사회봉사활동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사회단체의 봉사활동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자율적인 자원봉사활동으로 이웃사랑 실천 분위기 조성과 노인들의 편안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하여 사랑을 나누는 따뜻한 진원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친화적인 지역개발 촉진입니다.
쾌적한 환경을 위한 청결운동으로 환경기초 시설견학과 재활용품 분리수거 홍보를 통해 환경의식을 제고하였고 마을주변청소, 영농폐기물수거, 고산유원지 정화활동,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등으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청결운동을 전개 하였습니다.
살기 좋은 농촌 환경조성을 위해 고내마을에 농촌생활용수 시설공사가 추진 중이며 선적리에 전원택지 16필지가 분양되어 패션화 주택이 신축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국도 24호선과 군도 1,2호선에 가로화단과 소공원을 조성하고 고산서원 정화활동과 버스승강장 14개소를 정비하여 아름다운 진원면을 가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살기 좋은 생활 기반 구축을 위해 진원~남면간 군도 확포장 공사가 완공되었고 군도~산동간 도로개설과 진원천 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농업기반 시설확충으로 주민편익을 증진하고 환경 친화적인 정주생활 기반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지역개발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색사업으로 친환경딸기 촉성재배단지 조성입니다
우리 면은 12.2헥타에 159동의 비가림 하우스로 웰빙시대를 겨냥한 무농약 고품질딸기를 재배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면적을 확대하고 우수 농가를 선정하여 촉성재배토록 지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딸기묘도 국내품종인 논산3호등 우량품종을 육묘공급하고 메론, 수박 등 2기작을 재배하여 하우스 이용율을 높이고 노후시설교체와 전문가초청 재배기술 교육으로 우리면 주력품목으로 집중육성 딸기고장의 명성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금년도 동당 조수익은 1천만원내지 1천 300만원 정도의 높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하반기에도 면적을 확대하고 선진지견학과 우량종묘 육성에 예산을 지원하여 월빙 시대를 겨냥한 무농약, 무비료 재배로 시장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고광준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진원면 특수시책은 불태산 등산로 개설로써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진원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진원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예, 고광준 의원입니다.
면장으로 부임하신지가 얼마나 됐습니까?

○진원면장 이현훈
1년 됐습니다.

○고광준 의원
1년 됐어요?
이제 실질적인 정책이나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군에서 다 하겠지마는 면정을 얼마만큼 잘했느냐 못했느냐의 평가는 군에서 받는 겁니다.
면정 방향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의견을 청취하고 하는 부분도 있겠지마는 비공식적으로 의견청취를 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면장님께서는 면정방향이나 또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다라든지 어떠한 사업개발을 할 때 어느 쪽에서 많은 부분을 청취하고 계시는지...,

○진원면장 이현훈
진원면은 여느 면과 비슷하게 미맥위주의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부와 서부로 대별이 되는데 서부쪽은 주로 미맥위주의 농업농사를 하고 동부쪽은 축산업에 종사를 하기 때문에 소득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에서는 진원면의 소득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방법으로 농업을 이끌고 나가야할 것인가 그런 부분에서 중점적으로 홍보를 하고 계도를 했습니다.
또 면민의 의견도 쌀 개방에 따른 대체작목개발을 어떻게 하면은 좋을 것인가 그래서 친환경 농업을 위주로 하되 또 특수작물을 개발해서 거기에다 군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본 의원이 질의한 것 하고는 좀 상반된 얘긴데 의견청취를 어떠한 방향으로 하고 있느냐고요.

○진원면장 이현훈
아, 의견청취요.
주로 의견청취는 이장님을 통해서도 하고 또 현지 출장을 나가서 주민들과의 대화와 면담을 통해서 의견청취를 하고 또 사랑방 좌담회라든가 또 농민 교육이라든가 또 농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간담회라든가 이런 자리에 같이 배석을 해서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그동안에 무슨 어려움은 있습니까?

○진원면장 이현훈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고광준 의원
불태산 등산로를 추진 중에 있다는데 어느 정도 완공됐습니까?

○진원면장 이현훈
작년도 사업비로 2천만 원의 예산을 세워서 간판을 세우고요 그리고 계단설치를 해서 1차는 끝냈고 2차 사업으로는 금년도에 7천만 원이 섰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에 설계를 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고광준 의원
지금 면민들의 이용도는 얼마나 됩니까?

○진원면장 이현훈
저희 면에는 산악회가 2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광주권과 가깝기 때문에 지역주민은 물론이고 광주시민들도 많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그렇다면 등산로 개설에 대한 예산이 좀 빠듯할텐데 예산신청은 더 하셨습니까?

○진원면장 이현훈
금년도 예산으로 면에서는 2억 5천정도 했습니다마는 군 재정상 일시에 지원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일단 7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서 계단을 설치할 부분이 3개소가 있습니다.
거기하고 우선 급한 대로 사업을 하고 또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고광준 의원
진원과 남면이 우리 장성군의 얼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
이를테면은 광주에서 주로 많이 왕래를 하는 곳이 진원과 남면이 상당히 %가 높습니다. 높은데 결국은 진원과 남면을 와 가지고 장성군 전체를 판단을 해 버려요.
그렇지요?
그랬을 때에 아무래도 진원과 남면에서 면장님들이 각별히 더 신경을 써야 되지 않을까.
웰빙시대니 아니면 주 5일근무제니 뭐니 하면서 과연 우리가 관광객 유치나 찾아오는 장성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 진원과 남면이 관문임과 동시에 주로 장성을 찾아오는 주 고객이 광주광역시입니다.
그 사람들을 유인하는 어떠한 나름대로의 정책과 예산이 투여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진원면장님께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 각별히 신경을 쓰셔서 불태산 등산로 같은 경우도 지역구 의원님께서 많이 신경을 쓰시겠지마는 협조해서 그 부분도 과감히 투자할 수 있도록 해 주실 것을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진원면장 이현훈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진원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7. 남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19분)
다음은 남면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면장 나근채
안녕하십니까?
남면장 나근채입니다.
2005년 상반기 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분야는 주민과 하나 되는 참여행정 외 7개 항목이 되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주민과 하나 되는 참여행정 실현입니다.
주민과 함께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마을모정대화, 친환경 농업교육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매주 1회 담당마을 종합 출장제를 실시하여 보다 더 주민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각종 사회교육 참여와 이메일 갖기를 실시하여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하반기에도 영농교육 및 주민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확대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제2회 남면장기축구대회를 차질 없이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실현입니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 사랑과 훈훈한 정을 나누는 복지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남면 자원봉사단체를 중심으로 독거노인에게 매주 반찬배달 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지역 155세대 267명의 기초수급자에 대해 적기 생계비 지급으로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노인일자리 사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무원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으며 하반기에는 청소년과 노인이 함께하는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여 세대간의 화합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농업경쟁력 강화로 고소득 창출입니다.
다가오는 농산물 전면개방에 따른 농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농로포장과 흙수로 사업, 자운영 파종 확대와 상토공급 등 농업생산 기반여건 조성에 주력하였으며 맛과 질이 좋은 쌀 생산만이 높은 값과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기에 친환경 홍길동 쌀 재배면적을 300헥타로 확대 조성하였고 마을별 고소득 작목을 집중 육성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직거래 장터를 통해 평생고객으로 자리를 잡은 서울 삼성 사이버빌리지 아파트 부녀회원 50명을 초청하여 지속적인 교류를 다지는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친환경 쌀 300헥타 전면적 모든 농가가 친환경 인증을 받도록 지도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쾌적하고 편안한 지역개발 촉진입니다.
깨끗한 환경을 보존하여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매월 이장과 함께 불법 쓰레기 투기 및 소각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우리 지역을 찾는 타지인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제공하여 관광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700리 꽃길 조성 및 각종 불법 광고물을 수거하여 깨끗한 지역 이미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700리 꽃길 조성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교육을 통한 환경 마인드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영농폐기물 수집에도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특색사업으로 명품특화작목 육성 및 재배면적 확대입니다.
지역 특성에 맞는 작물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야 말로 급변하는 농산물 개방 정책에 대응하는 방안이라 생각하고 저희 면에서는 친환경 쌀과 매운고추, 토마토의 3개 작목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작목별 전문강사 초빙을 통한 교육은 물론 작목 재배 희망 농가에 대한 비가림 시설을 지원한 결과 보다 많은 농가가 명품특화작목을 재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업이 남면의 농가 수익 증대 및 지역 경제 발전에 초석이 되리라 생각하며 하반기에도 꾸준히 확대 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직거래 장터 개설 운영입니다.
상반기에 실시하기로 한 서울 중구 삼성 사이버빌리지 아파트와의 직거래 장터는 수확기인 10월 하순경에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평생고객 확보에 노력한 결과 만민교회와 삼성 페어챠일드 반도체, 전남공무원교육원 등에 남면 황토 쌀 3천 850가마를 공급하였습니다.
앞으로 직거래 장터와 평생고객 확보를 위해서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내고향 사랑하기 운동 전개입니다.
저희 남면은 서울 만민교회와 독거노인 10세대, 소년소녀가장 2세대가 자매결연을 맺어 매월 20만원씩 지원을 하고 있으며 또한, 한국도로공사 서광주 영업소와 소년소녀가장 1세대가 자매결연을 맺어 매월 10만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랑 운동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고향을 사랑하고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사는 훈훈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하반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범 면민 백세건강걷기 운동 참여함 설치 및 지원창구개설 운영입니다.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통해 화합과 편안한 생활을 도모하고자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범 면민 백세건강걷기 운동 참여함 설치로 매일 개인별, 마을별 실적을 관리하고 있으며 범 면민 백세건강걷기운동지원 창구를 운영함으로써 협찬을 받은 야광 조끼와, 땀수건을 주민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주민이 건강해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기에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면소관 상반기 업무추진 실적 및 하반기 계획보고를 마치면서 고광준 의원님께서 질의한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면은 당초대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중 한 가지가 더 추가되어서 추진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남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고광준 의원입니다.
특수시책이 어느 날 갑자기 생긴 1~2년 된 것이 아니에요.
몇 년 전부터 했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 제가 감사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갈 거예요.
그런데 2005년도 보고 내용하고 다른 부분만을 보고하셔서는 안 됩니다.
정확히 보고해 주신 분들에 대해서는 감사 때 그 부분에 대해서 묻지 않겠습니다.
한 가지만 묻겠습니다.
범 면민 100세 건강걷기 운동 참여함 설치 및 지원창구개설 운영, 이 부분이 유독이 다른 읍?면은 없는데 남면만 있거든요.
비치물중에 참여함, 출석표 이런 부분들이 포함되면 보이지 않게 면민들이 상당히 반 강제적인 또 나름대로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래서 본 의원이 생각하기에 그런 부분이 있는가 하면은 야간 운동복 이라든지 이런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굳이 참여함 무슨 출석표 이런걸 해 버리면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이 자율적으로, 과연 100세 건강걷기 운동을 하면서 주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까지는 좋은데 거기에 뭐 출석표나 참여함 이런 부분들은 좀 과하다고 생각하는데 면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남면장 나근채
많은 사람들이 걷기에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 그런 제도를 시행을 했습니다마는 또한가지 참여함을 설치함으로 해서 많은 사람이 어떤 화합차원에서 할 수도 있는 계기가 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차원에서 참여함을 설치를 했습니다.
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지속적으로 연구를 해서 그런 방향으로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광준 의원
우리가요 의무와 책임은 운동하고는 별개입니다.
운동은 말 그대로 100세 건강걷기 운동이거든요.
그건 유도할 뿐이지 조금이라도 반강제적이라든지 동원을 한다라든지 이런 부분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주민들 스스로 알아서, 100세 건강걷기 운동을 하면은 뭐가 좋다.
홍보물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또 군민들을 유도하는 것까지는 운동입니다.
출석표가 왜 나와요?
참여함이 무엇 때문에 나옵니까?
우리가 이를테면은 세금 안내는 사람들에 대해서 과감한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은 의무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거예요. 법 조항에 의해서...,
운동은 운동 차원에서 끝나야지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좋은 부분도 없지 않아 있어요.
시책 적으로 하시는 것까지는 좋은데 우리가 지원해 주고 유도하고 그 선에서 끝나야 됩니다.
마치 면민들 중에서 100세 건강걷기 운동을 안 하면은 소외되는 사람들처럼 보여질 수가 있다라는 겁니다.
그건 우리 군민들이 알아서 판단하는 거예요.
그런데 괜히 이런 것이 있어버리면 반 강제적인,

○남면장 나근채
강제적이 될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참여함을 설치를 해 놓고 많은 사람들이 더 참여를 하는 그런 경우가 발생을 했거든요.
그래서 저희들이 참여함을 설치를 했었는데 또 고의원님은 그렇게 생각하시는 그런 부분도 있겠습니다.
저희들이 한번 검토를 하도록 그렇게 할랍니다.

○고광준 의원
아니요 제 생각으로는요 여기 읍?면장님들 다 계시지마는 사람한테 가장 안 좋은 것이 뭔줄 아십니까?
스트레스예요.
스트레스는 강제적인 의무조항, 책임 이런 부분으로 인해서 굉장히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100세 건강걷기운동, 스트레스 엄청나게 받으면서 걸으면 뭐합니까?
솔직한 얘기지만은 군수이하 집행부에서 군민들에게 스트레스 안주는 운동만 하면 끝나요.
100세 건강걷기 운동 안 해도 100세 살아...,
그런데 이런 게 바로 스트레스를 주는 거예요.
면민들, 군민들한테 스트레스 안줘야 되요.
가장 중요한 것이 그거예요.
뭐 문제가 있다라는 시각보다는 이러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좀 개선을 해야 되겠다는 차원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남면장 나근채
앞으로 그렇게 할랍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남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8. 동화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32분)
다음은 동화면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화면장 안순갑
안녕하십니까?
동화면장 안순갑입니다.
2005년도 상반기 동화면정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투명?참여?화합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열린 면정 운영으로 행정의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면정의 주요사업은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 반영하였으며 추진상황은 주민이 알 수 있도록 상시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주민정보화 능력 배양을 위해 인터넷 PC사랑방을 활용한 주민정보화교육에 힘써 왔으며 장성아카데미를 비롯한 각종 사회교육과 대화행정의 내실 있는 추진을 통해 참여 자치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제3회 면민의 날 행사는 우천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하나 된 면민과 각계각층의 도움으로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하반기에도 각종 대화행정의 지속추진을 통한 면민의 행정 참여기회 확대와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면민화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이 공감하는 나눔 복지 실천입니다.
먼저 사회복지제도의 형평성 제고를 위해 기초생활보장 수급대상자 선정시 소득 및 재산조사를 엄격히 실시하여 수급 대상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하였으며 자립기반 강화를 위한 생계비 및 주거비 등을 안정적으로 지원해 왔습니다.
또한, 활력이 넘치는 실버복지 추진을 위해 건강걷기운동을 활성화 하고 노인복지 증진을 위한 경로연금 및 교통수당 등도 차질 없이 지원하였으며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참사랑 실천은 관내 기관?사회단체와 육군 제6395부대 등이 솔선수범하여 홀로 사는 노인 등에 대한 봉사활동을 관심과 사랑으로 열심히 추진토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층 주민에 대한 각종지원을 빈틈없이 추진하겠으며 차상위 의료특례자 발굴 등을 통하여 복지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지역특성을 살린 환경농업 육성입니다.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한 흙수로 구조물화 사업, 농로포장 등 농업기반시설을 영농기 이전에 마무리 하였으며 웰빙 산업의 급성장과, 쌀 시장 개방 등 급변하는 세계농업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고부가가치 친환경 쌀 재배면적을 교육과 홍보를 병행한 의식 확산과 집중지원을 통해 2004년 대비 30%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직거래 등 유통단계의 간소화를 통해 유통마진을 줄이고 농가소득을 높였으며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만남행사를 개최하여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도시소비자에 알리는 계기도 마련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시대적 소명인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위한 의식교육 및 홍보에 전력을 기울이겠으며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구축을 위한 다양한 체험행사의 확대를 통해 우리 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및 평생고객 확보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생명력 넘치는 환경친화적 전원도시 조성입니다.
주민의 녹색 환경마인드 제고를 위해 환경시설 견학 및 정화활동을 착실히 추진하였으며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영농폐기물 100% 수거운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아울러 한국의 멋과 맛을 자아내는 아름다운 주택 신축을 유도하고 꽃길과 화단의 확대 조성을 통해 머물고 싶은 자연친화적 전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마을회관, 모정, 승강장 등 공공시설물은 수시 정비하여 주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자연친화적 정주기반 조성과 주민의 환경마인드 제고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우리면 특색사업인 친환경 첨단원예시설 단지 조성입니다.
친환경 첨단유기농 농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창출하고 농촌의 특색있는 소득자원 개발을 위해 동화면 송계리에 위치한 유기농장 영농조합법인에 일반 단위면적당 생산량의 10배 생산은 물론 무농약 및 노동력 절감이 가능한 상추아파트 시설하우스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다단계 양액포트 기술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농림부 주관 신지식 농업인으로 선정 되었으며 서울 AT센터 농산물 설명회 등에 출품한 바 있으며 남원시청 조경용과 농가보급용으로 4억 500만원의 공급계약을 맺기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3동, 450평 규모의 시설확대를 마무리 하겠으며 인지도 향상과 보급 확대를 위해 도시소비자가 선호하는 품목개발 유도는 물론 각종 시연회에도 지속 출품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우리면 특수시책인 중국어 실용 회화교실 운영입니다.
세계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이해하고 주민의 외국어 능력 향상과 국제마인드 제고를 위해 중국어 회화교실을 운영코자 합니다.
학생들의 방학기간에 관내 중국교포 출신 자원봉사 강사를 활용 운영할 계획으로 현재 수강생을 모집 10명을 확보했습니다.
강사와 협의하여 교재제작을 마치고 회화중심의 기초교육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동화면 소관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고광준 의원께서 지적하신 특수시책은 동화면이 2건입니다.
동화면 쉼터조성하고 그 다음에 중국어 교실 운영인데 지금 쉼터 조성은 신국도 24호선 교량 밑에 설치할 계획으로 지금 설계를 완료하였고 중국어 교실은 방학이 시작되면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동화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동화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9. 삼서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40분)
다음은 삼서면장 나오셔서 소관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서면장 나길주
안녕하십니까?
삼서면장 나길주입니다.
금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과 하반기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경쟁력 있는 친환경농업육성, 활력있는 지역개발 촉진 등 9개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페이지, 경쟁력 있는 친환경농업 육성입니다.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영농자립 기반을 확충하기 위하여 상반기 추진실적 상반기에 우렁이 농법, 자운영, 호밀 등을 재배하여 친환경 농업을 확산하였고 친환경농업 인증을 받은 농가에게는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으로 군에 기 요청하였으며 영농자립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 잔디재배, 키 낮은 사과원 등을 조성하였고 농어민 자녀에게 학자금을 지원하였으며 경쟁력 있는 축산이 되도록 구제역 일제방역, 분뇨 수분조절제 지원 등으로 경영화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쌀 소득 등 보전 직접 지불금신청서를 접수하고 친환경 농업이 육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활력있는 지역개발 촉진입니다.
농업기반시설을 정비해서 농작물 관리를 원활하게 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서 머무르고 싶은 농촌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지역 SOC사업을 실시해서 쾌적하고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흙수로 구조물화 사업, 농로포장 사업 등을 실시해서 농업생산 기반을 견고하게 하였고 옥외 광고물을 정비해서 주변 환경을 정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역 SOC사업과 농업기반 시설을 계획에 의거 추진하고 쾌적한 정주여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푸르고 쾌적한 환경조성입니다.
자연 친화형 전원농촌을 만들고 깨끗한 환경조성을 생활화 하여야 하겠습니다.
자연 친화형 전원농촌이 되도록 소공원과 꽃길을 조성하였고 생활주변을 깨끗하게 만들도록 수시로 지도?계몽하였으며 환경보존을 생활화하도록 수시로 교육하고 환경사업소를 방문하여 쓰레기가 얼마나 우리 주변을 불결하게 하는가를 체험하게 하였으며 생태공원이 조성되도록 국토대청결 운동과 푸른 숲 조성에도 노력하겠습니다.
하반기에도 쓰레기 없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연 친화형 전원농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사회 실천입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홀로 사는 노인 등 저소득층을 지원하고 노인복지가 증진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자활기반이 구축되도록 생계비, 자녀학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였고 노인복지가 증진되도록 경로연금, 교통수당을 지급하고 매주 금요일 경로식당을 운영하였으며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고 청소년이 건전하게 육성되도록 각종 정신교육과 기술교육을 이수하도록 하였고 축제에도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층과 노인 등의 복지가 증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혁신으로 지역역량 제고입니다.
정보화 사회 적응력을 배양하고 면민 중심의 신뢰행정이 구축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장성아카데미 등 4종의 교육을 이수하게 하였고 공무원 능력을 배양하기에 각종 법규를 수시로 연찬하였으며 지방세는 3억 3천 400여만 원을 부과하여 2억 7천 800여만 원을 징수하였으며 면민중심의 신뢰행정이 구축되도록 영농교육과 병행, 모정대화와 전자민원을 접수처리 하였고 활력있는 문화공간이 조성되도록 홍길동축제, 대보름맞이 행사 등 문화행사에도 많이 참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지식이 공유되도록 노력하고 면민중심의 신뢰행정이 구축되도록 하겠으며 지방세도 완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자운영 쌀 증산 특수시책입니다.
사업개요 2004년 9월에 자운영 씨를 예년보다 75헥타를 확대 파종하여 배수관리, 월동관리를 잘해 금년 4~5월에는 자운영 꽃이 만발해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자운영 재배 농가에서는 포장관리를 철저히 하고 경운은 모내기 2주전에 하도록 플래카드를 부착하고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지도?계몽하였으며 모내기는 5월 20일부터 6월 2일경까지 하도록 했고 그 후 비배관리를 잘 하도록 계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지도?계도하여 자운영 쌀 생산에 총력을 경주 하겠으며 삼서농협과 협의해서 전량 수매하여 발아현미 기능 쌀로 상품화 되도록 노력겠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신규시책인 경로농장 운영입니다.
노인회 삼서면분회가 주관하고 삼서농업 경영인회가 후원하여 채소를 재배하는 사업입니다.
상반기에는 상추를 재배하여 삼서새마을부녀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로식당에 공급해 주었으며 하반기에는 배추, 무우 등을 재배하여 초등학교와 경로식당 등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신규시책인 잔디 상차장 깨끗하게 가꾸기입니다.
잔디재배는 844농가에 676헥타로 전국 잔디 65%를 공급하고 있으며 잔디는 15개소에서 상차를 하고 있는데 상차 시 흙, 오물누적 등으로 농기계 이동과 보행에 불편을 주고 있고 상차인들이 식사 및 간식 등으로 각종 쓰레기가 방치되고 있습니다.
잔디 조합장에게 서한문을 발송하였고 계도반을 편성해서 현지 지도 계몽하였으며 쓰레기 수거도 3회 실시해 주변 환경을 정화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전반기와 같이 지속적으로 추진해 쾌적하고 깨끗하게 상차장을 이용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10페이지, 신규시책인 민원실 정보문화센터 운영입니다.
민원실을 방문하신 민원인에게 민원처리 하는 동안 볼거리, 읽을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마을소식과 유관기관?사회단체 등의 각종 소식을 네트워크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농촌여성 취미공예와 농특산물, 옛 사진 등을 전시하는 문화코너 운영입니다.
상반기에 정보네트워크는 73건을 전시하였고 문화전시 코너는 3종을 전시하면서 민원실을 아름답게 가꾸어 민원실을 찾는 민원인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하반기에도 민원실을 찾는 민원인에게 보람을 느끼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수시책과 신규시책은 연초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삼서면장님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고광준 의원입니다.
의원님들께서 오전까지만 끝내고 오후부터는 감사준비를 하신다는 말씀이 있어서 지금 웬만하면 질문을 안 하려고 했는데 한 가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잔디 상차장 깨끗하게 가꾸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좋은 시책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이 빠진 것이 뭐냐 하면 깨끗하게 하는 것까지는 좋고 그 다음에는 도로에다 쓰레기 버리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그걸로 이어져야 됩니다.
그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스스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걸로, 안되는 것은 뭐냐.
도로에 쓰레기를 버리고 가면은 벌금을 물릴 수 있도록 이렇게 제도적으로 정착시켜 줄 수 있도록 바랍니다.

○삼서면장 나길주
예, 알겠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노력을 할랍니다.

○고광준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삼서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0. 삼계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49분)
다음은 삼계면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삼계면장 공병주
삼계면장 공병주입니다
보고드릴 항목은 총 7건입니다.
먼저 농가소득 증대입니다.
4억 5천 여 만원을 투입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설치하기 위해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고 친환경 쌀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전년도 면적대비 10헥타를 추가로 확보하여 육성 중에 있습니다.
고소득 지역특화작목으로 사과, 당귀, 조, 수수 등을 집중 재배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살기 좋고 활기찬 농촌 건설입니다.
지난 상반기 중에 농로포장 등 농업기반시설 24개소와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농촌주택 개량, 하수구 정비, 다목적 복지회관 신축을 비롯한 소규모사업장 11개소 등에 사업비를 투자, 영농불편 해소와 주민편익사업 해결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우선순위에 의해 각종 사업이 동절기 이전에 추진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깨끗한 마을을 조성하기 위하여 자연환경 정화활동의 생활화와 환경오염 불법행위 단속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반기에는 5천만 원을 들여 2개소에 추진하고 있는 칠백리 꽃길 조성사업은 장마가 끝나는 대로 시행하여 아름다운 고장으로 가꾸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복지장성 건설입니다.
면민들의 어려움을 함께 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사회를 조성하기 위하여 국민기초생활 수급자와 저소득노인 등 소외계층을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상무대 및 상무아파트와 연계한 노인 목욕서비스, 도시락 배달사업 등을 통해 훈훈한 지역사회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인생활 안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면민과 공직자의 의식개혁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주민 정보화 교육, 문화생활 프로그램 운영, 장성 아카데미 등 각종 사회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직장 동료간 화합과 친절 생활화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건강 3대 시책 운동을 적극 홍보하고 실천하여 면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보고했던 상무아파트 문화살롱 개설 운영으로 당초, 분기별로 개최하고자 계획하였던 동 시책은 지난 2월 면장 교체에 따른 관내현황 파악시간 소요 및 삼계면민의 날 행사 개최 등 행사준비로 아직 추진하지 못한 것에 대해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동 시책은 비예산 사업으로 분기별로 자체 운영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보고 하반기에는 상무아파트 이장과 부녀회 등을 통한 여론수렴 후에 재검토해야 할 시책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통 사물놀이 교실 운영입니다.
삼계농협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3월부터 5월까지 농협 소회의실과 복지회관에서 운영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지난 5월 3일, 개최되었던 면민의 날 시가행진시 신기리 농악팀과 아직은 서툴지만 흥겹게 열심히 배운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삼계농협과 협조하여 적극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삼계면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삼계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고광준 의원입니다.
전통 사물놀이 교실 운영은 농협에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이건 면사무소 소관은 아니에요.
도와주기는 하겠지마는 이런 부분들이 업무보고에 올라올 필요는 없습니다.
두 번째 제가 한 가지 개인적으로 좀 묻겠습니다.
어차피 면장님께서 업무의 일환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삼계 면사무소 이전 문제에 대해서 거론을 하신다고 그러는데 방향이 뭔지 거기까지만 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삼계면장 공병주
제가 삼계면에 부임을 한 이후에 여러 가지 현안 사업이 있습니다마는 놀랜 것이 삼계면 청사에서 놀랬습니다.
철재 캐비닛이 지금도 있어서 이전문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생각을 하고 있다가 지난 6월 13일 이장회의 때 삼계면사무소 이전문제 자체에 대해서 공론화를 이장회의를 통해서 했습니다.
그래서 그때 말씀드리기를 한달동안 삼계면 청사 이전문제에 대해서 어떤 얘기든지 좋다 와서 얘기해 주면 좋겠다 해서 한달동안 공론화를 시켜서 7월 12일입니다마는 그때까지 일단은 여론을 수렴해서 하는 것으로 그래서 현재 제 생각으로는 7~8월 중에는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한번 그 문제를 마무리 지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공론화 시키고 있습니다.

○고광준 의원
그 얘기가 면사무소를 새로 짓겠다는 얘긴지 아니면 지난번에 홍역을 치루었던 사창시장으로 가겠다는 얘긴지 어떠한 나름대로 복안이 있으니까 그 문제를 거론한 것 아니에요?

○삼계면장 공병주
예, 말씀드리겠습니다.
6월 13일날 이장회의 때 말씀드린 것은 일단 한달동안 공론화 된 문제에 대해서는 삼계 택지 개발지구로 가든 현 면사무소 부지에 짓든 아니면 제3안으로 삼계 중학교 앞으로 이전을 하든 그 문제를 포함해서 다 의견 수렴 하겠다 이렇게 말씀드렸고 그때 말씀드리기로 개인적으로는 옛날부터 이전문제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말씀드린다고 분명히 말씀드리면서 작년 9월 달에 논의 되었던 사항도 설명을 드리고 삼계 사창시가지로 개인적으로는 임시 면사무소를 옮겼으면 하겠다는 그런 얘기는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얘기까지 포함해서 공론화 시킬테니까 의견을 말씀해 주시라고 한달정도 공론화 의견을 받겠다 그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고광준 의원
본 의원 생각으로는 삼계면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의원으로서 어찌됐든 간에 사창시장으로 옮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홍역을 치루었지 않습니까?

○삼계면장 공병주
예.

○고광준 의원
이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자체도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는 거고, 예를 들어서 한 가지만 다시 물어보겠어요.
이장들이나 면민들의 의견이 어떤 방향으로 나오더라도 수용할 수 있습니까?
군수하고 약속된 사항입니까?

○삼계면장 공병주
군수님하고 약속된 사항은 없고,

○고광준 의원
없는데,

○삼계면장 공병주
없고,

○고광준 의원
면장마음대로 면장이 알아서 면사무소를 지을 수 있고 그래요?

○삼계면장 공병주
삼계면의 행정은 제가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일단은,

○고광준 의원
행정은 하되 최소한의, 방금 속기록 보면 다 나와요.
7월 12일까지 어떤 의견이 나오더라도 수용하겠다라고 했어요.
그렇다면 우리 삼계면민들의 의견이 새로 면사무소를 신축한다라고 의견이 나왔을 경우에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면장님께서 자주 쓰시는 용어 중에 나는 군수의 명을 받아서 면정을 이끌어 나간다라고 하셨으니까,

○삼계면장 공병주
군수의 명을 받고 삼계면에 부임했다는 얘기를 했죠.

○고광준 의원
됐어요.
그런 얘기는 하지마시고, 명을 받아서 나는 업무를 추진 한다라고 본 의원 앞에서도 말씀하셨으니까,

○삼계면장 공병주
예.

○고광준 의원
그렇다면 면사무소 문제에 대해서 최소한의 군수께서, 군수께서는 인지를 하고 계셔야 그 사항에 대해서 조치를 할 것이 아니겠습니까?

○삼계면장 공병주
예.

○고광준 의원
그런데 군수는 모르는 사항을 예를 들어 만에 하나, 만에 하나가 아니라 상당한 %수가 나올 수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면사무소 신축을 해 달라고 했을 경우에 이건 면장께서 결국은 이걸 유명무실화 시켜버리면 아, 내 의견대로 안 가니까 말아버리겠다.
이를테면 사창시장으로 옮기는 의견이 못 미쳤을 경우에 말아버리면 결국은 내 의견대로 안 되니까 말아버리는 결과가 되는 거예요.
그렇다면 면장으로서의 권위도 실추되고 또 더구나 군수가 이상하게 돼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삼계면에서는 아시다시피 납골당문제 이런 문제 저런 문제가지고 굉장히 복잡합니다.
그래서 면장께서 한걸음 한걸음 걸으실 때 마다 상당히 조심을 하셔야 되는데 이러한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서 갑자기 얘기가 본 의원한테 들어와요.
또 저한테도 잠깐 말씀하시길래 저는 분명히 그때 말씀했어요.
??아! 면사무소 지을 수 있으면 지읍시다??라고 했는데 저는 6월 13일날 이장회의 때 그 얘기한 사항도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면장님께서 이를테면 뭘 알려주고 이런 사항은 전혀 없으니까...,
7월 12일까지 그렇다면 군수하고 의견조율이 일정정도 되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전혀 안됐다면 이건 상당히 문제가 있는데?

○삼계면장 공병주
예, 방금 말씀드린 대로 한달정도 공론화,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삼계면장!

○삼계면장 공병주
예.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중지해 주십시오.
이 문제는 행정사무감사도 있고 그러니까 그때 논의하기로 하고 고 의원님,

○고광준 의원
그래요.
한마디만 들어볼게요.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질의하세요.

○고광준 의원
한마디만 들어 볼게요.
..., 말씀하세요.
저는 질문 다 했어요.

○삼계면장 공병주
예, 한달정도 공론화 기간을 제가 약속했기 때문에 그 기간을 통해서 의견을 듣고 7~8월중에 제가 다시 결정하기로 그때 얘기했습니다.
방금 고의원님 사항도 다시 또 말씀드리고 그때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공론화 기간이기 때문에 그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응답 없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삼계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1. 황룡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1시 59분)
다음은 황룡면장 보고순서입니다만 황룡면장님이 7월 1일부터 공로연수 중이므로 총무담당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총무담당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 강대익
안녕하십니까?
황룡면 총무담당 강대익입니다.
황룡면장이 공로연수로 공석인 관계로 제가 대신하여 보고 드리게 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드릴 사항은 면정 주요업무 5건과 특수시책 2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 농업 경쟁력 강화로 농업소득 증대입니다.
친환경 농업 생산기반 구축을 위하여 토양개량제, 자운영 재배, 수도용 상토 등을 면민들에게 지원하였으며 논콩과 친환경 홍길동 쌀을 확대하여 재배하였습니다.
고품질 고소득 농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특화작목의 수출을 확대하고 농업 정예인력을 양성하였으며 원예특작분야를 지원하였습니다.
아울러 관리기, 살포기 등의 농기계를 공급하였고 수리 안전시설 확충과 친환경농업 교육에도 적극 지원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친환경농업 육성과 농업생산기반 확대에 노력하는 한편 황룡권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페이지, 사랑과 정성의 복지행정 구현입니다.
저소득 주민 815명에게 생계비와 학비지원, 차상위계층 의료급여 지원, 장애인 생활안정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정성이 가득한 노인복지 실천을 위하여 경로연금, 교통수당, 경로당, 노인일자리사업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20명으로 구성된 이웃사랑 자원봉사대를 통하여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빨래, 김치 담아주기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에는 경로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층 지원, 노인복지 실천, 자원봉사대 운영 등의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주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필암 보건진료소를 준공하는 등 사랑과 정성의 복지행정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4페이지, 쾌적한 환경조성과 관광수요 창출입니다.
환경은 주민들이 직접 보호하고 가꾸어 나가야 한다는 사명감과 인식아래 명예환경 감시체계를 강화함은 물론 오물투기와 소각행위 등 환경을 저해하는 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하였으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홍길동로 등 주요도로 13km에 철쭉, 무궁화, 개나리 등으로 사계절 꽃피는 꽃길을 조성하여 제2회 홍길동 마라톤대회와 홍길동축제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기여하였습니다.
머무는 관광수요 창출을 위하여 관내에서는 홍길동 테마파크와 필암서원 주변정비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문화유적지 주변을 정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환경감시와 자연정화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하사 문하마을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여 많은 사람이 찾아오는 쾌적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페이지, 활기찬 지역개발과 투자환경 조성입니다.
농로포장 및 재포장, 흙수로 구조물화 사업, 도로확포장,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 42개 사업에 총 87억의 공사비를 투입하여 농업기반 생산시설을 확충하였으며 더불어 잘사는 농촌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으로 주택패션화와 담장 펜스화를 권장하였으며 면민의 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등산로 풀베기 작업과 주변정리, 안내판 설치로 살기 좋은 지역을 가꾸어 나가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도로망 확충에도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면민을 위한 봉사행정 실천입니다.
주민들의 면정 참여 확대와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청취하기 위하여 면민과의 대화, 영농현장 방문을 실시하여 면민이 바라는 생활민원을 처리하였습니다.
아울러 면민 화합을 위한 제5회 황룡면민의 날 행사를 지난 4월 2일간에 거쳐 5천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황룡강변에서 성대하게 개최하였습니다.
그리고 재난 재해 예방활동을 위하여 19km에 이르는 산림연접지의 산불발생요인을 제거하였고 수리시설물을 점검하여 재해에 대비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생활속으로 깊이 파고드는 봉사행정 실천으로 한 차원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페이지, 특수시책으로 논콩 재배 확대 추진입니다.
벼농사와 비교하여 생산비는 적게 들면서 농가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논콩 재배면적을 작년보다 42헥타가 증가한 90헥타로 확대하였습니다.
논콩 재배 붐 조성을 위한 교육을 2회 실시 하였으며 필암리와 아곡리에 2개의 시범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재배된 논콩의 생육 상태 실태조사, 사후관리에 대한 현장 교육, 수매 및 사업 성과분석 등을 통하여 우리 면민의 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페이지,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입니다.
우리면 전체 인구중 60세 이상 인구가 24%로 화재발생시 초기대응이 어려운 실정이고 황룡면 관할 삼계소방파출소가 먼 거리에 있어 출동시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에 우리 면에서는 초기 화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교육을 실시하여 1천 284개의 소화기를 구입하여 배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가정에서 소화기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소화기 사용법과 관리요령을 교육하여 모든 세대에 소화기가 파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광준 의원님이 질의하신 황룡면 특수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04년도 특수시책은 논콩 확대재배인데 지금까지 계속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습니다.
2003년 특수시책인 직원들에게 생일 축하카드 보내기 운동은 현재 저소득층과 장애인들 모 부자 가정에게 떡보내주기를 직원들에게까지 확대하여 추진되고 있습니다.
2003년 또 하나의 특수시책이었던 공공근로를 통한 육묘 생산은 2003년도에 꽃 잔디와 꽃을 생산하여 관내와 관외에 많이 배부하였습니다마는 현재 공공근로사업이 축소된 관계로 다른 방법을 강구해 보겠습니다.
2002년 특수시책이었던 매론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당시에 15명으로 작목반이 구성되어 가지고 현재 월평과 옥정리, 황룡리 지구에 많은 메론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황룡면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총무담당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총무담당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2. 서삼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2시 07분)
다음은 서삼면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삼면장 김재선
안녕하십니까?
서삼면장 김재선입니다.
우리면 2005년도 상반기 행정추진 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고객과 함께하는 열린행정 실천입니다.
주민중심의 화합행정 실천을 위해 주민과의 지속적인 대화추진과 도시락 배달, 경로식당 등 여성자원봉사회원들의 자발적인 행정참여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내가 먼저 민원인 맞이하기와 캐쥬얼 데이를 운영하여 주민과 더불어 격의 없는 민원처리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각종 교육참여 확대와 주민정보 이용실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디지털시대에 걸 맞는 친정보화 및 주민 자치역량 강화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모정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과의 지속적인 대화 추진과 보다 내실 있는 면 홈페이지운영 및 주민정보 이용실 상시 개방은 물론 쉽게 다가설 수 있고 서로가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안주고 안 받는 편안하고 행복한 면사무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희망을 심어주는 참여복지 구현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162세대 233명에 대한 지원으로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한편 복지사각지대인 재가노인 복지서비스 강화와 저소득 노인에 대한 경노연금 지원과 함께 매주 경로식당 운영으로 소외되기 쉬운 노인들에게 정성의 손길로 더불어 살아가는 훈훈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저소득층 생활권 보장의 지속적인 관심 확대와 저소득 노인지원 및 노인 복지시설 지원강화와 노인건강을 위한 체육?여가활동 분위기 조성으로 안정 속에 편안한 노후생활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도시와 농촌이 특화된 통합정주기반 구축입니다.
농업생산의 기반시설 확충으로 농로포장 11개소 시행 및 관정개발 등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고 특히, 녹색농촌체험마을, 농촌체험농장 조성과 더불어 삼성전자와의 자매결연을 맺음으로써 자연친화적인 농촌체험마을을 이용한 농촌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역시 안전영농 기반시설 구축과 친환경 쌀 재배단지 및 친환경농산물의 지속적인 관리로 농가소득보존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5페이지입니다.
활력과 개성이 넘치는 살기 좋은 마을조성입니다.
주택개량사업 4동과 빈접 정비 3동 등의 추진으로 쾌적하고 안락한 농촌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재난 취약지 등 위험지역 해소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농촌공간을 마련하였으며 관내 도로변에 특색있는 수종을 선택하여 장성 7백리 꽃길과 함께 관광도로 창출은 물론 더 아름다운 꽃길 가로 조성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조성된 꽃길의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관광지의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페이지, 우리면 특수시책으로 농촌체험?휴양 관광벨트 조성입니다.
국내 최대 조림성공지인 축령산 휴양림과 연접해 있고 환경오염원이 없고 자연친화적인 전형적인 농촌마을인 추암리 괴정마을이 전라남도 지정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선정됨에 따라서 농촌체험?휴양 관광벨트 조성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에 선정된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관리와 친환경농산물 재배단지 관광벨트 관리,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페이지, 내가 먼저 민원인 맞이하기입니다.
전 직원이 매일 순번제로 사무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항상 웃는 얼굴로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에 만전을 기하였으며 자체교육을 통한 한 차원 높은 민원행정 혁신을 위하여 군의 역점시책의 하나인 범군민 품격높이기 운동과 병행 매주 월요일 아침 전 직원 윤번제로 주제발표 및 실천사례를 공유하는 서삼면 월요아카데미를 운영 대주민 친절 근무자세 확립과 높은 성취감 속에 내외적으로 활기찬 행정환경 조성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주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서삼면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페이지, 마지막으로 편안하고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입니다.
매주 토요일 캐쥬얼 데이를 운영하여 기존의 규격화 된 행동양식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창의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변화와 개혁에 노력해 왔고 찾아오는 면민을 내 가족처럼 밝은 미소로 맞아주기, 공직자 상호간 서로 먼저 인사하기 등 친절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왔습니다.
하반기에도 더욱 더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삼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마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서삼면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윤시석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윤시석 의원
윤시석 의원입니다.
농촌사랑 운동의 일환으로 인해서 작년도에 삼성전자하고 모암마을 하고 자매 결연을 맺었죠?

○서삼면장 김재선
예, 그렇습니다.

○윤시석 의원
자매결연을 맺고 나서 실질적으로 그쪽 지역주민들에게 무슨 도움이 될만한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에 대해서 말씀을 좀 해 주십시오.

○서삼면장 김재선
예, 자매결연을 맺어가지고 삼성전자에서 약 400명이 장성에 와 가지고 지난 4월중에 삼성전자에서 체육대회를 했습니다.
와 가지고 모암마을에서 400명에 대한 중식을 제공했고 그에 따른 농산물 판매라든지 계속해서 지금 여기 것 쌀을 갖다 먹고 있거든요.
그래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윤시석 의원
아..., 그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가져가고 있습니까?

○서삼면장 김재선
예, 그리고 또 아울러서 민박집, 통나무 민박집이 있는데 그 민박집도 여름에 많이 예약을 했습니다.

○윤시석 의원
잘 되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염려하는 부분이 있다고 하면은 세계 몇 번째 안 가는 대 기업하고 자매결연을 맺어놓고 실질적으로 그 지역에 도움이 없다고 하면은 형식적인 교류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라도 삼성전자 부식으로 납품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면 효과가 상당히 극대화 되지 않을까 그런 차원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서삼면장 김재선
대단히 고맙고요 지난번에 저희들이 마을대표들 하고 면장이 농협관계자하고 같이 삼성전자 공장 현지를 방문해 가지고 여러 가지 협의를 했습니다.
앞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윤시석 의원
예,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고광준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고광준 의원
질의를 안 하려고 해도 할 수밖에 없게 만들잖아요.
특수 시책, 특수시책이라고 하니까 특색사업은 또 보고를 안 하는 경향이 있어, 아! 소위 그래도 면장님 정도 되면 특색사업이나 특수시책이나 다 똑같은 얘기지 왜 그걸 빼 먹습니까?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서삼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3. 북일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2시 15분)
다음은 북일면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일면장 이건호
안녕하십니까?
북일면장 이건호입니다.
지금부터 2005년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친환경 유기농업 확대로 농업소득 증대입니다.
금년에는 친환경 쌀 재배단지를 3개소, 22.2헥타로 전년대비 220% 확대 조성하였고 농지의 지력증진을 위해 8천 557포의 토양개량제를 공급하였습니다.
또한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농로포장, 흙수로 구조물화 사업 등 13개소에 2억 8천 400만원을 투자하였습니다.
다음은 누구나 찾고 싶은 전략적 관광도시 조성입니다.
7월부터 시행되는 주 5일 근무제에 대비하여 영화마을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환경조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700리 아름다운 꽃길조성사업을 위해 신흥에서 박산사거리까지 왕복 5㎞구간에 철쭉을 식재하여 가꾸고 있으며 사계절 꽃피는 가로화단을 조성하고 공가 정비, 영농폐기물 수거 등을 실시하여 쾌적한 전원공간을 가꾸었습니다.
하반기에는 16억이 투입되는 영화마을 조성사업과 함께 체험형 관광상품 개발 등으로 관광객 수요를 창출해 나가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복지사회 구현입니다.
기초수급자 168세대 316명을 관리하고 있으며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주민들의 건강을 위하여 건강걷기 운동을 실시한 바 있으며 또한 각계각층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로 훈훈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율적 혁신역량 배가로 효율성 향상입니다.
개인들의 사고의 전환과 혁신역량 배가를 위해 각종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공직자 교육을 통하여 품격높이기 운동에 전 주민의 동참을 유도하는 등 아름다운 지역사회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색사업으로 고소득 특화작목 육성입니다.
지역여건에 맞는 고소득 특화작목 육성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복분자, 오디 등 환경친화형 작물을 중점 육성하고 있습니다.
오디 9농가, 복분자 2농가에 대해서 사업비 2천만 원을 지원하였고 11농가를 무농약 및 저농약 인증농가로 육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친환경 재배기술을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고 수도작 중심의 작목을 특화작목과 친환경 유기농업으로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나가는데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학습도우미와 함께하는 이웃사랑 실천입니다.
본 면에는 가정결손으로 인하여 어려움에 처해있는 학생이 4명이 있습니다.
이들 대상자 4명에 대하여 방과 후에 자원봉사 1명이 매주 수요일 학습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전한 인격형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고광준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특수 시책 사업은 본 면에서는 당초계획대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북일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북일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4. 북이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2시 20분)
다음은 북이면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이면장 김명원
북이면장 김명원입니다.
장성군의회 제165회 정례회를 맞아, 평소 존경하는 반성진 부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상반기 면정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면서 그동안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의원님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6건의 주요업무와 3건의 특색사업 추진상황 순으로, 우리 면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한 내용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친환경 고품질 유기농업 확대입니다.
친환경 홍길동 쌀 생산단지는 작년보다 8.4헥타 증가한 25.8헥타 확보하고, 14개 마을에 대한 토양개량제를 적기에 공급하였으며 백양사농협의 농산물 순회수집에 농가 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의 배려로 금년에 처음 지원된 복분자는 8.9헥타를 심어 작황이 좋은 편으로 생산전량을 보해와 ㎏당 6천 800원에 계약 하였습니다.
참고로, 주기적인 물 공급이 여의치 않은 밭을 소유한 농가에서는 관정개발 지원을 희망하고 있으므로 의원님들께서도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균형있는 지역발전 촉진입니다.
농로포장과 용수로 설치 14개소와 게이트볼연습장, 배수로 보강 등 8건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적기에 완료하였고, 군에서 시행중인 원덕마을 오수처리시설 등 8건의 사업은 계획된 공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 중입니다.
관내에 입주한 기업체의 애로해소를 위해 2회에 걸쳐 기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갖은 바 있으며 면 직원부터 식당, 주유소 등 지역 업소 이용하기 등을 통해 내고장 사랑운동을 적극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추진 중인 사업들이 계획 기간 내에 견실하게 시공되도록 공사현장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신규사업 대상지 선정시 지역 군의원님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4쪽, 다시 찾는 관광기반 조성입니다.
저희 면에는 유명한 관광명소는 없습니다만 백양사와 남창계곡 등을 찾는 길목에 입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가지와 주요 도로변 등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가꾸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공원 3개소에 메리골드 등 1만 4천본의 꽃을 심고 사가 달성지구 4.9㎞ 구간에 철쭉을 심어 그동안의 철저한 관리로 생육이 양호한 상태입니다.
또한, 모현~사거리 하천변 6㎞ 구간에 코스모스 씨를 파종하고 사거리 도로변 꽃박스에 꽃을 심어 쾌적한 가로화단을 조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주요 문화재 유지관리와 정비에 만전을 기하고, 소공원과 도로변 꽃길 조성지의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지속가능한 생태마을 조성입니다.
면민들의 환경보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이장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군 환경사업소를 견학을 실시하였고 사회단체 임직원,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하여 국토대청결 운동과 봄철 영농폐기물 수거운동을 추진하였고 쓰레기 없는 시범마을 중심으로 마을 자율적인 환경정화활동을 지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성마을에 조성중인 전원주택단지 14세대는 현재 공정이 76%로 내년 1월부터 입주할 계획이며 건축 패션화를 이행토록 지도하였고 앞으로 가로등 설치 등 기반시설에 대한 행정지원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6쪽, 함께하는 복지사회 구현입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생계비 등을 차질 없이 지원하고 지역노인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게이트볼연습장은 지역 군 의원님의 적극적인 협조 하에 토지소유자로부터 부지를 무상으로 임대받아 자체사업비를 투입하여 건립하였습니다.
소외계층 상담시 인권존중을 위해 사무실내에 별도의 상담공간을 마련하여 운영중이며 분기에 1번씩 공직자 자원봉사의 날을 운영하는 등 봉사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관내에 거주하신 신호범씨의 협조를 받아 한글을 모르는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주2회 한글학당을 운영함으로써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의 혁신역량 강화입니다.
공무원의 자기계발 촉진을 위해 매주 월요일을 지식정보 공유의 날로 정하고 독서요약자료 등의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전문교육과정 이수와 자체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주민감동 서비스행정 구현을 위해 공무원 담당마을을 재정비하고 1일 1회 이상 전화 및 현장방문을 확행하고 있으며 마을모정 및 방문대화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사무소 내에 미니도서관을 운영하여 군 행정자료실 도서와 자체구입도서를 활용하여 주민들에게 대출해줌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정서함양과 지적능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공무원 자기계발 노력과 마을현장 대화를 강화하고 지역혁신을 위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8쪽, 범 군민 백세건강운동 추진입니다.
금년도 우리 군의 역점시책인 3대 건강운동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주력해 왔습니다.
마을별 그동안 걷기코스와 운영위원을 지정하고 발대식과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하여 참여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면단위 공식 모임이나 행사시 저부터 술잔 안 돌리기를 솔선 실천함으로써 주민동참을 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범 군민 품격높이기 운동은 우선 공무원부터 실천해 나가기 위해 지난 3월 11일 결의대회를 개최하였고 공무원 개인과 면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평생학습을 위해 한글 및 한문공부방을 운영 중에 있고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활동도 적극 전개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기관단체별 특색사업 갖기 운동 등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색사업 및 특수시책입니다.
연초에 보고한 내용은 특색사업 1건과 특수시책 1건인데 2건은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고 특색사업에 산약초 재배단지 육성 1건이 더 추가 되었습니다.
먼저 친환경 홍길동 쌀 생산단지 확대입니다.
그동안 면적 확대를 위해 백양사 농협과 함께 친환경 농업의 필요성 등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적극 실시하고 친환경농자재 등을 차질 없이 지원하였습니다.
추진과정에서 애로사항은 농가인구 고령화로 친환경농업 참여를 기피하고 있고, 우리 북이면의 토질은 친환경농업에 부적합한 사질토가 많아 사업성과가 미흡할 것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농가의식 전환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안정적인 판로망 확보에 주력하고 지력증진을 위한 자운영파종과 퇴비투입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산약초 재배단지 육성입니다.
우리 면이 밭과 임야면적이 상대적으로 많은 지형적 이점을 활용한다면 쌀농사보다는 산야초 등 틈새작목이 농가소득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오가피나 헛개나무 등 산약초 재배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 7개 마을에 25호가 참여하여 농가 자체적으로 묘목을 구입하여 6.5헥타를 심었습니다.
그동안 참여농가와 간담회를 통하여 사업추진방향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고 작목반 구성과 자체교육을 주선하였으며 7월중에 선진지 벤치마킹과 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하는 교육에 참여토록 하고 재배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농가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친환경 고품질 품목을 안정적으로 생산해 나간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서는 묘목대 일부 지원 등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므로 의원님들께서도 관심을 가져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으뜸모정 가꾸기 추진입니다.
매년 막대한 예산을 들여 건립하고 있는 마을 모정이 관리소홀로 기둥 등이 부식되는 현상을 예방하고 주민 스스로 관리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 관내 건립된 39개 모정을 대상으로 눈비에 대비한 시설 설치와 주변 경관 조성 등을 마을 자율적으로 추진토록 하고 연2회 공정한 평가를 통하여 우수마을에 대하여는 주민숙원사업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동안 기본계획을 수립 통보하고 상반기 평가를 마쳤으며 하반기에는 눈비 보호에 필요한 비닐천막이 없는 모정은 조속히 설치하는 등 마을 자율적으로 모정을 가꿔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북이면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북이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북이면장 수고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4-15. 북하면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12시 30분)
다음은 북하면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북하면장 서원오
북하면장 서원오입니다
2005년도 상반기 면정추진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 구현입니다.
면민들이 지역발전의 주체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자발적인 행정에 참여하는 참여행정을 정착하고자 사회단체 등이 주관하는 행사와 작목반별로 주민주관 기술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주민이 질병 없이 건강하고 활기찬 개인생활을 영위토록 하기 위한 백세건강걷기 운동에 전주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토록 면 대회를 실시하는 등 면민참여 붐을 조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한 모정대화 등 다양한 현장대화 실시로 주민여론을 적극 수렴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더불어 사는 건강한 복지사회 실현입니다.
어려운 이웃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고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공동체 사회를 만들고자 관내 248세대 국민기초수급자 지원과 매주 전 직원이 윤번제로 자원봉사회와 재가노인 도시락 배달과 안부살피기를 추진하였으며 또한 안정적이고 편안한 노후생활이 되도록 경로연금 등을 지원하였고 사회단체 주관으로 효도관광을 실시함으로써 경로사상을 일깨우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취약계층 발굴과 자원봉사 단체와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어려운 세대를 지원하는 자원봉사활동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친환경농업 육성으로 고소득 창출입니다.
경쟁력 있고 특색있는 고소득 특화작목 육성으로 10헥타의 복분자 단지 조성과 곶감, 인삼, 버섯 등의 재배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였으며 산불발생 예방 홍보활동으로 봄철 산불발생 제로화를 달성하였으며 농로포장 등 농업생산기반 시설확충으로 영농기반 조성에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농업인교육과 홍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깨끗하고 아름다운 북하 건설입니다.
아름다운 관광 북하를 만들기 위해 도로변 꽃길 가꾸기와 거리화분 설치 관리 등으로 사계절 꽃이 있는 거리를 조성하였고 사회단체가 주도하여 대청결운동과 지역책임제로 화단 가꾸기를 실시하여 주민이 직접 자기고장을 아끼고 가꾸는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월성계곡, 남창계곡 등 행락철 피서지에 대해서 환경정화활동과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북하면 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우리면 특색사업인 복분자 단지조성입니다.
복분자 단지조성 사업은 올해 56농가가 참여 8.2헥타의 단지를 조성하여 묘목시설자재 및 토양개량제, 퇴비 등을 공급하였고 묘목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건의사항으로 향후 복분자 생산시 고품질의 복분자를 생산하기 위하여 냉동고와 비가림시설 사업비의 지원을 건의 드립니다.
앞으로 고품질 복분자 생산을 위하여 지도?점검에 철저를 기하고 복분자 생산에 따른 다양한 판로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사업인 곶감 및 농특산물 소단위 장터운영입니다.
하반기 백양단풍축제와 병행추진 할 사업으로 곶감 및 농특산물 소단위장터를 운영 판매장을 개설하고 가족단위 곶감 깎기 등 체험행사 실시와 집중홍보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직자 가족과의 1일 산사체험입니다.
주5일근무제 도입으로 가족나들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모성 휴식이 아닌 자신을 돌아보는 내면의 성찰이라는 의미있는 여행인 산사체험으로 우리고장 백양사에서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백양사와 유기적인 협조로 지속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북하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북하면장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예, 김재완 의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재완 의원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복분자를 재배하는데 보조금이 전부다 전량 농가에 배분 됐습니까?

○북하면장 서원오
예, 됐습니다.

○김재완 의원
전부 배분 됐어요?

○북하면장 서원오
예.

○김재완 의원
아...,

○북하면장 서원오
50%지원, 50% 자부담입니다.

○김재완 의원
지금 배분이 안됐다는 얘기가 들리던데..., 1월달 본예산에 된건데 보조금이 지금 지불이 안한 걸로 알고 있는데 북하면은 다 지급되었어요?

○북하면장 서원오
예, 다 지급 되었습니다.
정산을 지었습니다.

○김재완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직무대리 반성진
다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안 계십니까?
(응답 없음)
북하면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군, 읍?면정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와 조례정비 특별위원회 및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8일부터 7월 25일까지 18일간 휴회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165회 장성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4차 본회의는 7월 26일 오전 11시에 개의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2시 37분 산회)
--------------------------------
○출석의원 11인
김재남, 반성진, 윤시석
박광진, 최남호, 박덕수
김동영, 고광준, 변안섭
김재완, 김병관
○회의록 서명의원
의장김재남
의원최남호
의원박덕수
사무과장양광일
○출석 공무원 17인
도 시 과 장 김형규
보건사업과장 장이정
기술보급과장 홍범희
문화센터관리사업소장 김철수
장성읍장 고칠주
진원면장 이현훈
남 면 장 나근채
동화면장 안순갑
삼서면장 나길주
삼계면장 공병주
서삼면장 김재선
북일면장 이건호
북이면장 김명원
북하면장 서원오
농촌지원과장 직무대리 이상배
환경사업소장 장관기
황룡면 총무담당 강대익
○의회사무과 참석공무원 4인
사무과장 양광일
전문위원 나정수
의사담당 이용원
속 기 사 최완기
의 장 김재남
의 원 최남호
의 원 박덕수
사무과장 양광일

동일회기회의록

제165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4 대 제 165 회 제 4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5-07-26
2 4 대 제 165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5-07-07
3 4 대 제 165 회 제 2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5-07-15
4 4 대 제 165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5-07-06
5 4 대 제 165 회 제 1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5-07-14
6 4 대 제 165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5-07-05
7 4 대 제 165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5-07-0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