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180 장성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180회장성군의회(정례회) 제 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이전 다음

?제180회장성군의회(정례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 1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06년 9월 8일(금) 09시 00분
장 소 : 특별위원회의실
의 사 일 정
1.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질의 및 답변
(09시 05분 개의)

○위원장 박상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1회 정례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1.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질의 및 답변
위로이동 1-1. 의회사무과

○위원장 박상곤
지방자치법 제36조와 장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규정에 의하여 2006년도 장성군의회 사무과에 대한 감사 실시를 선언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9월 14일까지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됩니다.
바쁘신 가운데도 의회사무과 감사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지원을 위해 애쓰시고 계시는 사무과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군 의회에서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전반에 관한 추진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잘못된 사항을 시정토록 함은 물론 대안을 제시하고 예산심의 등 의정활동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의회사무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취지도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보좌하는 의회사무과의 기능과 운영에 따른 미비점은 없는지 또는 발전적으로 개선할 사항은 없는지 그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제5대 의회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가 진지한 가운데 효율적으로 진행되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위원님 여러분과 의회사무과 관계자 여러분에게 부탁말씀 드립니다.
오늘의 감사 진행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관계공무원의 선서가 있은 다음 의회사무과장의 인사 및 업무현황 및 보고를 받고 이어서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감사에 앞서 장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선서가 있겠습니다.
고칠주 의회사무과장은 피 감사공무원의 자격으로 선서를 하셔야 합니다.
선서에 앞서 선서의 취지와 관계 규정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서를 하는 이유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피 감사 공무원으로써 양심에 따라 보탬과 숨김이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위한 것입니다.
만약 피 감사 공무원이 허위 증언을 한 때에는 지방자치법 제36조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고발될 수 있으며 또한 정당한 사유 없이 증언 또는 진술을 거부한 때는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 4항의 규정에 의하여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선서는 피 감사 공무원인 의회사무과장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오른손을 들고 선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선서를 마치고 의회사무과장께서는 선서문을 위원장에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칠주 의회사무과장께서는 선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원 여러분들께서도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기립)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선서??
본인은 장성군의회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장성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특별위원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합니다.
2006년 9월 8일 의회사무과 사무과장 고칠주

○위원장 박상곤
위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착석)
다음은 고칠주 의회사무과장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간부 및 업무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과장 고칠주입니다.
존경하는 박상곤 특별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심초사 연일 노력하시는 위원님들의 열정에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의장님과 위원님들을 보좌하는 사무과장으로서 부여된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여 의정활동에 불편을 가져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도 아울러 드립니다.
아무쪼록 정례회 기간동안 건강하시고 평소하시고자 했던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하면서 저와 함께 근무하면서 의회 운영에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는 이용원 담당을 소개합니다.
지금부터 의회사무과 소관 2006년도 주요업무 추진 현황 및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주요업무추진상황 등 9개 항목이 되겠습니다.
보고서 3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장성군의회의 기구와 인력을 살펴보면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의장님 아래 일곱 분의 의원과 정규직 10명, 사무보조 비정규직 1명 등 11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부서별 처리업무를 보면 의회운영에 필요한 예산편성 및 집행과 각종 의안을 접수, 배부, 이송하고 회의록을 발간ㆍ배부하는 등의 업무를 사무과에서 관장 처리하고 있으며 전문위원은 각종 의안의 검토 및 심사보고 등 위원회 의사진행을 보좌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4쪽, 금년도 세출예산내역 입니다.
2006년도 세출예산 집행내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총 예산은 6억 6천 500여만 원으로 장성군 일반회계세출예산의 0.3%에 해당하며 9월 5일 현재 3억 4천 100여만 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세목별 자세한 내용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쪽, 생산적인 회기운영과 내실 있는 의정활동입니다.
생산적인 회기운영으로 합리적이고 능동적인 책임의정을 구현하여 지방자치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을 보고 드리면 일곱 번의 임시회를 개회하여 제5대 의회 의장단 선거와 각종조례 안 26건을 심의ㆍ의결하고 군정업무보고를 청취하였습니다.
앞으로 임시회는 필요시 수시 개회하고 정례회의는 40일간의 일정으로 행정사무감사와 2005년도 세입ㆍ세출결산 안 2007년도 예산안, 군정질문 및 답변, 회기일수조정안 등 각종 조례 안을 심의ㆍ의결하는 등 의정운영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의회운영 상황입니다.
1991년 의회개원이후 178회의 회기를 운영하여 조례안 536건, 예ㆍ결산 99건, 결의안 25건 등 총 838건을 처리하였으며 의원 발의건수는 70건으로 이중 조례관련 의안은 36건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쪽, 사무실 환경개선사업입니다.
상임위원회의 설치에 따른 회의실 공간 확보와 쾌적한 근무환경을 개선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1억 5천 100여만 원의 사업비로 의원사무실, 본 회의장, 상임위원회 회의실 의회사무과를 새롭게 단장하였습니다.
미흡한 점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의원연찬 및 연구활동 지원입니다.
의회운영실무와 행정사무조사ㆍ감사 요령 및 기법 등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성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하여 추진한 사업입니다.
지난 8월 23일부터 3일간 실시한 현대지방의정연구원 주관의 위탁 교육에는 의장님을 포함하여 일곱 분의 의원과 직원 4명이 연수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하여 영광, 함평군의 생태 학습장과 수변공원 조성현장 담양, 진도, 장흥, 강진군 등에 건립 운영되고 있는 문예회관, 쓰레기 소각장 설치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계 공무원의 운영현황설명을 듣고 시설물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우리 군의 추진계획을 이해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현장 확인행정을 실천하여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회라는 인식을 갖게 하였습니다.
앞으로 추진 계획은 전국 타 시?군 비교견학과 의원 국외연수 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의회의정활동 홍보입니다.
의정발전과 책임의정 구현을 위해 의회운영과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사항을 군민들에게 홍보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알 권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그동안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의원동정을 장성21세기 소식지에 게제하고 인터넷을 이용 장성군의회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의회소식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담은 의회소식지를 제작 전 세대에 배포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의회동정과 지역 언론인과의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하여 군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군민이 함께 이끌어가는 의정이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상임위원회 구성과 위원회 운영입니다.
2006년 7월 1일 시행된 지방자치법 개정규정으로 의원정수와 관계없이 지방의회의 자율에 의하여 상임위원회를 조례로 설치하도록 함에 따라 지난 7월 20일 조례 안을 심의ㆍ의결하여 8월 11일 공포하였으며 상임위원회 구성안을 보면 의회 운영위원회 4명, 행정자치위원회 6명, 산업건설위원회 6명으로 하였으나 위원회 구성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앞으로 상임위원회 구성과 장성군 회의규칙 등을 개정하고 상임위원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전문인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남아있어 이에 대한 해결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며 의원님들의 관심을 기대합니다.
다음은 11쪽, 금년도 일정별 의정운영 계획입니다.
전체 회의일수는 80일로 임시회는 45일, 정례회는 35일이며 그동안 운영상황을 보고 드리면 18일간의 회기를 운영하여 제5대 의회의장단 선거와 군정보고청취, 예산안과 각종조례 안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셨습니다.
앞으로 남은 회기동안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전 직원이 노력할 것을 다짐 드리면서 이상으로 의회사무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미흡하신 점에 대해서는 질의 답변 과정에서 상세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하신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박상곤
고칠주 의회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답변 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답변 석 착석)
다음은 의회사무과 소관에 대한 질의 답변이 있겠습니다.
감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여러분들께서 발언신청을 하신 후 요점위주로 질의하여 주시고 의회사무과장께서는 위원님께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예, 이일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일현 위원
이일현 위원입니다.
5쪽에 생산적인 회기운영으로 내실 있는 의정활동 강화인데 그동안 추진사항에 대해서 임시회 개최가 총 7회에 18일입니다.
상반기때 물론 선거로 인해서 의회회기가 너무 소홀했지 않느냐 그것은 하반기 때 5대 의회에서 해야 할 일들이 너무 의정일수가 빼곡할 것 같아서 질의를 드리는데 하반기 때 이 의정활동 회기를 다 채울려면은 상당히 문제점도 많이 있을 것 같아요.
거기에 대해서 문제점 같은 것이 없습니까?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일현 위원님께서 질의한 바와 같이 금년 5?31지방선거에 의해서 의원님들께서 많은 분들이 지역의 후보자로 나섰기 때문에 아마 회의일수를 운영하는데 저희 사무과에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하반기 제5대 의회에서 회의 운영은 저희들이 회의 일수를 조례로 정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정례회의가 끝난 9월하순경의 시기에 의원님들의 협의를 통해서 회의 일수를 조정하면 금년도에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 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무튼 저희들이 의회사무과에서 좀더 세부적이고 알찬 의정운영 계획을 다시 세워서 의원님들께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때 의원님들께서 많은 고견을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이일현 위원
회기 밑을 보면은 각종조례 안 등 의결 해 가지고 26건에 대해서 기타 외 4건인데 그 4건이 무엇 무엇이지요?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결의안 하고 일반 안건이 있습니다.
지난번에 의원님들께서 결의한 바 있는 FTA비준 반대 1건이 결의안이고 일반 안건은 여기에서 조례나 기타 다른 사항이 되겠습니다.
의견청취의 건입니다.
추경예산안과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서 3건으로 되어있고 결의안은 방금 보고 드린 바와 같이 FTA반대 결의안입니다.
그래서 4건입니다.

○이일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상곤
이일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예, 강성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강성주 위원
강성주 위원입니다.
5대의회의 시점을 기점으로 해서 의원님들께서 열정을 가지시고 의정활동을 하시겠다는 열정이 역력히 보이는 가운데 그 뒤받침을 해 오시는 의회사무과 고칠주 과장님의 노고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4페이지, 2006년도 세출예산 집행내역을 보면은 의정활동에 대한 기관운영업무추진비가 예산에 서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내년도 예산편성이라든가 예산확보 관계에 있어서 우리 의회의 승인을 얻어서 평야 예산을 세우겠습니다마는 우리 의회사무과 예산관계에 있어서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방만 된 예산을 편성한다든가 또한 쓸데없는 낭비적인 예산을 집행하는 일이 없도록 해 주실 것을 부탁말씀 드리고 지방재정법 제118조 3항의 규정에 의해서 장성군 재정운영상황의 공개조례가 재정돼 있습니다.
의회사무과에서도 이 조례의 규정에 의해서 하반기에는 우리 의정활동에 대한 기관운영업무 추진비에 대해서는 타 실?과와 같이 업무추진비를 공개해 주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예, 강성주 위원님 질의에 정말 저도 미처 이 사항을 몰랐습니다.
2005년도 12월 30일자로 전면 개정이 되어 가지고 금년도 1월 1일부터 전국지방자치단체의 편성돼 있는 업무 추진비에 대해서 재정공시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행을 못한 점에 대해서는 과장으로서 솔직히 시인을 하고 금년 하반기부터는 이런 업무에 대해서 낱낱이 공개해 가지고 정말 우리 의원님들이 주민을 위해서 또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투명하게 모든 것을 공개하고 있다라는 이런 것을 직접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상곤
강성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동섭 위원님 질의 하십시오.

○임동섭 위원
고생이 많으신 의회사무과 고칠주 과장님 외 직원여러분 저는 제5대 의회 의원으로 군 의회에 입성해 가지고 느끼고 정말로 우리 의회사무과에 참담한 심정으로 이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장난도 좋아하고 때에 따라서는 웃기도하고 그러는데 이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시고 검토하셔 가지고 우리 의회만큼이라도 점진적으로 그런 쪽으로 가는데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제가 장성군에서 공무원 출퇴근 현황을 자료로 받았습니다.
그런데 우리 의회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10명에서 3명이 장성에서 기거하고 7명이 광주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회사무과장님이나 직원들이 조금이라도 장성을 사랑한다는 그런 차원에서 장성에 기거할 수 있는, 옛날에는 학교, 학군, 생활근거 등으로 해서 광주로 나가고 그랬는데 지역이 이렇게 공동화 현상이 굉장히 큽니다.
정말 앞으로 관심을 갖고 앞으로 그럴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그리고 의회사무과에 설비를 1억 5천정도로 했습니다. 1억 5천으로 했는데 제가 분명히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일괄 입찰을 해서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광주에서 LG물건이 들어오고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장성에는 LG대리점이 없습니다.
삼성전자만 있는데 지금 보니까 환경기술을 위해서 3천 100, 전기통신으로 4천, 냉?난방 해 가지고 2천 100, 비품구입 3천 900, 입찰을 했을 때는 제가 보기에는 일괄로 했으면 1억 5천으로 했을 건데 세목으로 갈라지는 것을 보니까 따로따로 구매발주를 하지 않았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나중에 예산결산 서류를 보면은 아시겠지마는 저는 그럽니다.
에어컨 한대라도 장성에서 사주는 그런 애향심을 발휘하자.
가령 1억 5천을 입찰을 해서 의회사무과의 보수를 할망정 하도급을 줄때는, 공사를 하는 사람한테 얘기해서 넘길 때는 조달물건이 아닌 이상 될 수 있으면은 장성사람한테 해서 조금이라도 돈을 써줄 수 있는 그런 애향심을 가지면서 직장생활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으냐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좀 속 시원히 답변 좀 해 주십시오.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임동섭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의회사무과에 10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사무보조 인력까지 하면 11명입니다.
그런데 4명이 장성에 기거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7명이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지역경제를 염려하고 그와 더불어서 장성군에 발전을 함께 걱정하면서 매일 지근에서 보아왔던 임동섭 위원님의 평소 남다른 지역사랑에 대해서 저또한 존경합니다.
물론 다른 위원님들께서도 그와 같은 생각을 하실 것으로 생각은 됩니다.
물론 저희들이 여러 가지 이유는 있습니다.
저 또한 광주에 나간지가 약 15년이 됩니다.
여러 가지 자녀교육이라든지 또는 개인의 삶의 문화적인 욕구충족을 위해서 장성과 인접한 첨단지역에 주거지를 두고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 개별적인 관계공무원들이 자기의 판단 하에 그렇게 할 것으로 생각이 되고 다만 저는 평소 이렇게 생각해 왔습니다.
다만, 몸은 떠나있더라도 진정으로 고향을 사랑하는 그것은 어디에 있는가.
그건 마음입니다.
마음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보다는 겉으로 표현을 해 줄 수 있는 행동을 저희들도 실행에 옮기도록 요구하고 또 임동섭 위원님 개인의 문제로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은 아닐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모든 분들이 지역경제가 어렵고 이러기 때문에 이런 말들이 많이 대두되고 있고 따라서 주변 환경에 의해서 그런 얘기들이 회자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앞으로 이 문제는 별도로 저희들도 충분한 시간과 또 앞으로의 모든 문제를 본인 개인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가족회의를 한다든지 이런 문제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최대한 장성을 같이 걱정하고 한다는 차원에서 저희들도 그런 것을 새롭게 받아들여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방금 보고 드린바와 같이 상임위원회 회의실과 의원사무실 또 본회의장 그리고 의회사무과, 사실 집행부 각 실?과는 O/A사무실을 진즉 했습니다.
제가 사무과장으로 온지 이제 13개월이 되었습니다마는 제가 오기 전에도 예산은 편성이 돼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상임위원회 회의실 이라든지 이런 것이 염려되어서 저희들이 사실상 그 사업비를 반납하고 금년에 또 새로이 이렇게 추진을 했습니다.
방금 장성지역에 물품을 쓸 수 있도록 이렇게 질의를 하셨습니다.
물론 저희들이 입찰을 하지 않고 입찰방식을 수의 계약으로 했습니다.
그것은 긴급성과 또 상임위원회라든지 의원님들이 제5대 의회에 등청을 하시기 때문에 거기에 발맞춰서 시급성을 따져서 하다보니까 저희들이 수의계약에 의할 수밖에 없었고 삼성전자라든지 이런 문제는 과연 장성의 업자가 이런 에어컨 시설을, 냉?난방시설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가 이런 것도 저희들이 검토해 가지고 수의계약 방식으로 했고 비품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정부 조달물품을 구입 의뢰해 가지고 비치를 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의 질의 사항에 대해서 저희들이 물건 하나를 구입하더라도 장성지역에서 될 수 있으면 똑같은 가격에서 더 질 좋은 이런 상품이나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상곤
다른 위원님 질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하십시오.
예, 이일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일현 위원
상임위원회 구성 및 위원회 운영에 관해서 그 추진계획을 보면은 상임위원회 구성이 9월말로 이렇게 돼 있습니다.
또 장성군의회 공무원 정원 개정추진에 대해서도 한번 총무과장하고 협의한 바가 있습니까?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예, 제가 실무계장이나 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총무과장과 협의를 했고 또 제가 부군수님이나 군수님께도 구두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장성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를 개정을 해서 상임위 활동이 정착되어갈 수 있도록 말씀을 건의한 바 있고 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전문인력 확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만 제가 판단할 때는 제4기 민선군수님께서 취임하신 이후에 어떤 조직 안이라든지 기구개편에 대해서 지금 검토를 하시고 계신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여러 가지 이런 사항이 전체적으로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늦어지고 있지 않은가 염려가 되고요 다만 위원님들께서도 이런 사항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솔직히 말씀드리면 후원자적 역할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이일현 위원
잘 알겠습니다.
물론 의장단에서 이런 문제점들을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접촉을 했어야 함에도 사실 저도 상당히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게 까지 총무과나 유두석 군수하고도 그런 얘기는 자주는 못해 봤습니다.
한두번 정도는 얘기를 해 봤습니다마는 아직까지는 확실한 답변을 못 들었어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도 사무과장께서도 열정적으로 접촉을 해 주시고 저희 의장단에서도 의장님을 비롯해서 적극적으로 협조요청을 할랍니다.
잘 알았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예, 관심을 갖고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상곤
다른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고칠주 의회사무과장님 성의 있는 답변 고맙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상곤
그리고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위원여러분, 의회 사무과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또한 사무과에서는 효율적인 의회운영과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하고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앞으로 의회사무과에서는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의회사무과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위원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10시부터는 장성호 관광지 조성사업 현장 등 4곳에 대한 현지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09시 42분 산회)
--------------------------------
○출석위원 7인
박상곤, 김병권, 이일현, 강성주
임동섭, 박광진, 강화자
○회의록 서명위원
위원장박상곤
간사김병권
○출석 공무원 1인
의회사무과장 고칠주
○참석공무원 2인
전문위원 박화현
속 기 사 최완기
위 원 장 박상곤
간 사 김병권

동일회기회의록

제180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5 대 제 180 회 제 5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4
2 5 대 제 180 회 제 4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3
3 5 대 제 180 회 제 3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6-09-21
4 5 대 제 180 회 제 3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20
5 5 대 제 180 회 제 3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2
6 5 대 제 180 회 제 2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9
7 5 대 제 180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6-09-15
8 5 대 제 180 회 제 2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1
9 5 대 제 180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18
10 5 대 제 180 회 제 1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안건보기 2006-09-08
11 5 대 제 180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06-09-07
12 5 대 제 180 회 개회식 본회의 안건보기 2006-09-0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