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 네비게이션

제 280 장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확대 축소      인쇄 | 다운 | 사전 | 메일 | 도움말

quick index

  • 현역의원
  • 회의록검색
  • 의정포토
  • 의회용어사전
  • 법률지식정보

별도자료

뷰어다운로드

한글뷰어다운로드 pdf뷰어다운로드  엑셀뷰어다운로드  워드뷰어다운로드 

?제280회장성군의회(임시회) 제1차 장성군의회 본회의

이전 다음

?제280회장성군의회(임시회)
장성군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1차
장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16년 5월 17일(화) 14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 사 일 정(제1차 본회의)
1. 제280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14시 00분 개의)

○의장 김재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김정구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김정구입니다.
제280회 임시회 소집 및 부의안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10일 차상현 의원 외 2분 의원으로부터 지방자치법 제4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같은법 제45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5월 10일 집회공고하여 오늘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회기에 처리할 의사일정은 각종 조례안을 심의·의결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안건접수와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월 10일 의원발의 장성군의회 회의규칙 일부 개정규칙안 등 2건의 규칙·조례안과 장성군수로부터 장성군 도로점용료 및 과태료 부과·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0건의 조례안이 접수되어 해당 상임위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완
의사담당, 수고 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들어가기 전에 김회식 의원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회식 의원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로이동 ○ 5분 발언(김회식 의원)(14시 02분)

○김회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회식 의원입니다.
어느덧 신록의 계절 5월의 중순을 달리고 있습니다.
계절은 무르익어 가지만 장성의 지역경제는 언제쯤 봄이 올지 알 수 없습니다.
저는 오늘 우리 지역의 경제에도 봄 햇살 같은 따사로움이 깃들기 바라는 간절한 염원을 담아 이 자리에 섰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장성의 산하는 면적의 11%가 군용지로 사용되고 있고, 그 대부분은 상무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무대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군사교육시설로 5개의 전투병과 학교가 있으며, 1952년에 창설되어 광주시 서구 치평동일원에 주둔하다가 1994년 12월 장성으로 이전하여 벌써 20년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이전한 후에는 친군화를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 2011년 문화체육시설 공동이용협약을 통해 상무대 부대시설을 개방하여 문화체육행사 등 장성군민과 함께 하였고, 2012년부터는 장성농협통합RPC와 쌀 공급계약을 맺고 연간 45톤의 쌀도 구입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농촌 일손돕기와 같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교류를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무대 이전 후 훈련을 위한 빈번한 군사이동과 포사격 소음으로 인한 물질적·정신적 피해 역시 우리 군민이 감내하고 있는 것도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러한 피해를 감수하면서 20년 전 우리의 소중한 산하를 군용지로 내준 것은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것은 인구증가일 수도 있고 군인 및 면회객들의 왕래를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찾고자 함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떻습니까?
상무대가 장성으로 이전한지 20년의 세월이 흘렀고, 상생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성과는 미미하고, 우리의 기대에는 턱없이 모자란 상황입니다.
설상가상으로 1년 전부터는 장성역에 KTX도 정차하지 않아 읍내를 찾는 군인과 면회객의 발길이 끊어져 지역경제에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장성군 관내 농·축산물 상무대 납품자료를 보면 2015년 상무대 급양대에서 부식비로 지출한 금액은 약 257억원이었는데 그중 장성관내에서 납품된 농·축산물 총 금액은 61억 2,380만원으로 장성군RPC에서 9,680만원, 삼서농협에서 채소류를 18억, 단감 20톤 4,700만원, 장성축협에서 수육을 41억 8천만원을 납품하였습니다. 이는 2015년 상무대 급양대 지출액의 23.7%에 불과한 수치입니다.
또한 2016년 급양대 예산으로 460억원으로 조달이 120억원이며, 수의계약이 가능한 금액은 340억원이지만 올해 장성 지역농협과의 납품계약은 44억 6천만원으로써 전체의 13.1%로 작년 지출액과 단순 비교하여도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물론 국가기관의 특성상 법률에 의거 입찰 등을 통해 계약을 해야 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수의계약이 가능한 부분은 적어도 장성 관내에 농·축산물을 100% 이용해 줘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상무대의 의무이며, 우리 장성군과 상무대가 서로 상생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 지역에서 생산하는 농·축산물을 지역농협의 힘만으로는 상무대의 판로개척은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에서 물꼬를 터줘야 합니다.
지난 4월 27일에는 상무대 학교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상무대 진입도로 이관 등 6가지 건의 사항을 수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성군이 상무대 건의 사항을 해결을 위해 힘쓰는 만큼 상무대는 관내 농·축산물을 이용할 의무가 있으며, 우리에게 는 요구할 수 있는 당연한 권리가 있습니다.
존경하는 유두석 군수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군수님께서는 넘치는 열정으로 황룡강 르네상스 시대를 맞아 옐로우시티 장성 조성사업 추진으로 지역발전에 혁신적인 리더로 명성이 자자하십니다.
지금도 상무대와의 협력은 물론 관내 농·축산물의 판로개척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지만 군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군수님께 더욱 힘써 주시고, 이를 위해 상무대에 강력하게 요청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국방부에도 적극적으로 건의하여 우리의 소망이 관철되고, 장성군과 함께 하는 상무대가 되도록 강력한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농가도 고민해야 합니다.
농가는 농·축산물을 최고의 상품가치를 만들어야 하며, 계약재배로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집행부에서는 농가에 필요한 교육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농협에서도 대책을 강구해야 합니다. 상무대에 납품하기 위해서 장성군 연합사업단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중장기 플랜을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장 상무대에서 납품을 원하더라도 우리가 그 수요를 감당할 시스템과 제반 시설 등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 않다면 지금까지 우리의 노력이 모두 허사가 되기 때문입니다.
존경하는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지역의 발전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뇌하고 고민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를 빌려 두서없이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 저의 소망이 저 한 사람만의 소망이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농·축협 임직원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노력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과 군민 한 분 한 분 가정과 직장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본 의원의 간절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재완
김회식 의원 수고 하셨습니다.
--------------------------------
위로이동 1. 제280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14시 10분)

○의장 김재완
의사일정 제1항, 제280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배부해 드린 회기 내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제280회 임시회는 각종 조례안 등 상임위원회 심사활동을 위하여 회기를 5월 17일부터 5월 20일까지 4일간으로 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본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사전협의를 거쳐 작성보고된 안건으로써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의결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
위로이동 2.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14시 12분)

○의장 김재완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이번 회기동안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김행훈 의원과 임동섭 의원을 선출코자 합니다.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두 분 의원께서 회의록 서명 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제280회 장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5월 20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4시 12분 산회)
--------------------------------
○출석공무원 20인
군 수 유두석
부 군 수 정찬균
기획감사실장 안 순 갑
재 난 안 전 실 장 김 생 수
문 화 관 광 과 장 김형근
주 민 복 지 과 장 이 상 옥
고용투자정책과장 정 광 선
경제교통과장 양 성 모
환경위생과장 박 형 국
산 림 편 백 과 장 공 원 석
경관도시과장 김동환
민 원 봉 사 과 장 신 정 욱
재 무 과 장 안 영 갑
총 무 과 장 김 충 호
보 건 소 장 조 미 숙
농업기술센터소장 이 조 원
농 업 축 산 과 장 이 기 현
기 술 보 급 과 장 민 영 상
맑은물관리사업소장 기호영
평생교육센터소장 이 선 행
○참석공무원 3인
사 무 과 장 김영수
의 사 담 당 김정구
속 기 사 나재은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 김재완
의 원 김행훈
의 원 임동섭
사 무 과 장 김영수

동일회기회의록

제280회

동일회기 회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안건 회의일
1 7 대 제 280 회 제 2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5-20
2 7 대 제 280 회 제 2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5-18
3 7 대 제 280 회 제 1 차 산업건설위원회 안건보기 2016-05-19
4 7 대 제 280 회 제 1 차 행정자치위원회 안건보기 2016-05-18
5 7 대 제 280 회 제 1 차 본회의 안건보기 2016-05-17
6 7 대 제 280 회 제 1 차 의회운영위원회 안건보기 2016-05-17

위로